체스 기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taunton 체스 세트. 왼쪽부터 폰, 룩, 나이트, 비숍, 퀸, 킹
체스시계체스보드에 놓여진 Staunton 스타일의 피스

기물(棋物)은 체스를 할 때 사용하는 용구이다. 영어를 그대로 음역하여 체스피스(chess piece), 또는 간단히 피스라고도 부른다.

기물은 그 움직임과 가치에 따라서 몇 종류로 나뉘며 일반적으로 체스에서는 양 플레이어는 아래의 기물을 사용한다.

이 중에서 프로모션으로 을 제외한 비숍나이트 등으로 바꿀 수 있다. (고로 한 명의 플레이어는 이론상 을 9개, 비숍나이트는 10개까지 가질 수도 있다.)

일반적인 체스에서는 선공은 '백', 후공은 '흑'이며 각각의 기물을 식별하기 위해서 다른 색과 종류의 기물이 쓰인다. 오늘날에는 표준적인 'Staunton'으로 불리는 모양으로 두 사람의 기물은 같은 모양이며 흑이 백의 기물보다 진하다. 이처럼 표준적인 형태 외에도 백과 흑이 전혀 다른 모양을 한 기물이 쓰이는 세트도 있다.

기물의 움직임[편집]

기물의 초기배치
abcdefgh
8
a8 black rook
b8 black knight
c8 black bishop
d8 black queen
e8 black king
f8 black bishop
g8 black knight
h8 black rook
a7 black pawn
b7 black pawn
c7 black pawn
d7 black pawn
e7 black pawn
f7 black pawn
g7 black pawn
h7 black pawn
a2 white pawn
b2 white pawn
c2 white pawn
d2 white pawn
e2 white pawn
f2 white pawn
g2 white pawn
h2 white pawn
a1 white rook
b1 white knight
c1 white bishop
d1 white queen
e1 white king
f1 white bishop
g1 white knight
h1 white rook
8
77
66
55
44
33
22
11
abcdefgh

각각의 기물은 다르게 움직인다.

  • 은 가로막고 있는 기물이 없는 한 종횡으로(상하좌우로) 원하는 만큼 이동할 수 있다.
  • 비숍은 가로막고 있는 기물이 없는 한 대각선 방향으로 원하는 만큼 이동할 수 있다.
  • 은 가로막고 있는 기물이 없는 한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원하는 만큼 이동할 수 있다.
  • 은 모든 방향으로, 인접한 아군의 기물이 없는 칸으로 이동할 수 있다.
  • 나이트는 L자형(상하좌우로 2칸 이동 후 수직으로 1칸의 위치)의 아군의 기물이 없는 칸으로 이동할 수 있다. 나이트는 이동할 때 다른 기물이 뛰어넘을 수 있다.
  • 은 앞으로 한 칸씩 이동 할 수 있다. 또 최초의 위치에서 움직일 때에 한하여 2칸 전진이동이 가능하다. 대각선 1칸 앞에 적의 기물이 있을 경우는 그 기물을 잡을 수 있다. 또, 적의 을 잡을 때에는 앙파상이라고 불리는 특수한 이동이 가능하다. 이 적진의 최후방에 도달할 경우, 비숍나이트 중 한 가지로 프로모션해야 한다.

앙파상의 경우를 제외하고 적의 기물이 존재하는 칸에 자신의 기물을 이동시켜서 적의 기물을 잡을 수 있다. 이외의 기물을 적을 잡을 때에도 이동시의 움직임과 같다. 잡은 피스는 보드 위에서 제거된다. 보드의 한 칸에는 한 개의 기물만 놓을 수 있다. 또, 캐슬링이나 나이트의 움직임을 제외하면 다른 기물을 뛰어넘어서 이동할 수 없다.

[편집]

킹(King)은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한 칸씩 움직일 수 있다. 킹이 상대방 기물의 공격 범위 안에 들어가게 되는 상황을 체크(Check)라고 한다. 이 때는 킹이나 다른 기물을 움직여 체크를 벗어나야 하며 체크를 벗어날 수 없게 된 경우 체크메이트(Checkmate)라 하여 그 즉시 패배가 된다. 또한, 킹이 스스로 체크에 걸리게 하는 수를 둘 수 없으며 만약 체크 상태가 아닌데 어떤 수를 둬도 스스로 체크에 걸리게 되는 상황이라면 스테일메이트(Stalemate)라 하여 무승부가 된다.

[편집]

퀸(Queen)은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원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다. 비숍을 합친 것과 같다. 원래 이 기물의 신분은 참모였으나 영국으로 건너가면서 여왕으로 변경되었다. 이 기물의 점수는 9점이다.

[편집]

룩(Rook)은 가로, 세로 방향으로 원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다. 장기의 차(車)와 같다. 이 기물의 점수는 5점이다.

비숍[편집]

비숍(Bishop)은 대각선으로 원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다. 비숍은 하나는 검은색 칸에 있고 또 다른 하나는 흰색 칸에 있는데, 경기가 끝날 때까지 검은색은 검은색 칸에 흰색은 흰색 칸으로밖에 움직일 수 없다. 그러므로, 전략을 짤 때는 이 점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또한 비숍이 서로 붙어있으면 더욱 많은 칸을 묶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서로 붙어있도록 하는 것이 효율적일 때가 많다.이 기물의 점수는 3점이다.

나이트[편집]

나이트(Knight)는 한 칸 앞으로 가고 대각선으로 한 칸 움직일 수 있다(L자 형태로 바로 옆 칸이 아닌 제일 가까운 다른색의 위치). 장기의 마(馬)와 비슷하지만, 가고자 하는 방향의 사이에 있는 기물을 뛰어넘어서 갈 수 있다. 이 기물의 최대 장점은 막강한 퀸을 견줄 수 있는 행마법에 있으며, 움직일때마다 칸의 색상이 변한다. 이 기물의 점수는 3점이다.

[편집]

폰(Pawn)은 앞으로 한 칸 갈 수 있고(다만 처음 움직일 때 한하여 두 칸 전진이 허용됨), 뒤나 옆으로는 갈 수 없다. 상대의 기물을 잡을 경우에는 대각선 앞으로 한 칸 간다. 보드의 끝까지 가면 , , 비숍, 나이트 중 원하는 피스로 바꿀 수 있다(프로모션). 이 기물의 점수는 1점이다.

  • 앙파상(En Passant) : 사이에만 성립하는 규칙으로, 자신의 이 4번줄(5번줄)에 있을 경우 이루어진다. 자신의 이 4번중에 위치해있고, 적의 이 2번 줄에서 4번줄로 바로 이동할 경우에 원래 잡을 수 있지만, 잡을 수 없는 결과가 이루어진다. 이에 대한 페널티로 상대에게 기회를 주어 앙파상이 이루어진다.
D2에 화이트 이, C4에 블랙 이 있을 경우를 예로 들면, D2의 화이트 이 D4까지 간다. 이러면, C4의 블랙 이 화이트 을 잡을 수 없다. 이런 경우 화이트에게 페널티를, 블랙에게 기회를 주어 C4의 이 D3로 가면서 D4의 을 잡을 수 있다.
앙파상은 적의 이 2칸 전진한 직후의 1수 동안만 효력이 있다. 적의 앙파상으로 잡기를 원하지 않으면 잡지 않을 수 있으나, 앙파상으로 잡을 수 있는 을 바로 잡지 않으면 그 은 더 이상 앙파상으로 잡을 수 없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