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로블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존 로블링
John Roebling

존 로블링
출생 1806년 6월 12일
프로이센 왕국 뮐하우젠
사망 1869년 7월 22일 (63세)
미국 뉴욕 브루클린 고지
직업 토목 기사, 기업인

존 오거스터스 로블링(John Augustus Roebling, 독일어: Johann Augustus Roebling 요한 아우구스투스 뢰블링[*], 1806년 6월 12일 ~ 1869년 7월 22일)은 독일 태생인 미국토목 기사이다. 강삭을 실용화한 현수교 공사의 선구자로, 뉴욕 브루클린 교의 주요 계획 입안자이다.

생애[편집]

뮐하우젠에서 태어나 베를린 공과대학교를 졸업하여 프로이센 정부를 위하여 3년 동안 일하였고, 25세에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자신의 고향에서 온 다른 이민자들과 함께 피츠버그 근처에 있는 색슨버그(Saxonburg)에 정착하였다. 로블링은 다른 뮐하우젠 출신 이민자의 딸과 결혼하여 9명의 자식을 두었다.

농장 생활을 실패한 몇년 후에 로블링은 해리스버그로 건너가 토목 기사로서 고용 신청을 하였다. 그는 가끔 운하보트가 한쪽의 분수계에서 다른 쪽으로 움직일 때에 언덕들에 걸리는 것을 보았고, 운하국장들에게 자신이 대마 밧줄을 전선 케이블로 바꾸는 데 설득하였다. 그는 자신이 예언한대로 영속성 있고 강함을 증명하였던 전선 케이블을 위한 자신적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요청은 로블링이 뉴저지 주 트렌턴에 케이블을 제조하는 공장들을 세우면서 곧 위대한 업적이 되었다. 이 개발은 전선으로부터 36인치 케이블로 모든 것을 생산하는 데 공업단지의 시작이었으며, 가족 소유의 비지니스로 남으면서 로블링의 3세대에 의하여 경영되었다.

로블링은 공학자이기보다 적은 비지니스맨이었으며 디자이너와 기다란 현수교의 건설자로서 함께 자신의 평판이 번창하자, 트렌턴 공장에서 적은 시간을 보냈다. 그의 아들 워싱턴이 그에게 가담하여 1850년대와 1860년대에 4개의 현수교들- 피츠버그에 두군데, 나이아가라 폭포에 한군데,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켄터키 주 코빙턴 사이에 오하이오 강을 가로지르는 320 미터의 다리를 건설하였다.

뉴욕 주브루클린맨해튼을 잇는 486 미터의 길이의 다리를 위한 로블링의 디자인을 받아들여 그를 공학장으로 임명하였다. 다리 건설은 로블링에게 희생을 가져왔다. 자신이 나룻배 위에 서있을 동안에 마지막 컴퍼스 낭독을 하였으며, 보트가 독에 들어간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였다. 자신의 이 말뚝에 걸리자 브루클린 고지에 있는 아들의 집으로 서두른 후에 의사가 그의 부상당한 발가락들을 절단하고 말았다.

3주 후에 로블링은 파상풍으로 사망하였으며, 그의 아들이 계속 브루클린 교 작업에 경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