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철도/문서의 성립 조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프로젝트 철도
주요 정보
메인 페이지 토론
관련 문서 일람 토론
참가자 일람 토론
하위 메뉴
편집 도우미 토론
분류와 틀 토론
우수 문서 토론
필요 문서 토론
공동 작업실 토론

한국어권의 새로운 철도 관련 문서를 생성할 때 문서의 성립 조건을 담은 문서입니다.

성립 조건[편집]

노선[편집]

  • 개통되지 않은 노선 문서는 생성할 때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착공되어 공사 중인 노선: 해당 노선이 착공되었다는 사실을 담은 출처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뉴스 기사, 공공기관 보도자료, 공보 모두 포함)
  2. 모든 대한민국의 철도 노선의 사업 추진여부는 대한민국 국토교통부에서 결정하므로 착공되지 않은 설계 단계의 노선에 대해서는 해당 노선이 추진이 결정되었다는 근거인 공공기관(국토교통부 등)의 기본계획 고시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신안산선은 기본계획이 국토해양부고시 제2010-933호로 고시되었으므로 문서 생성 조건을 충족합니다. 경강선의 경우 착공하지 않은 각 노선의 문서를 생성할 수 없지만 월곶-판교선은 국토교통부고시 제2018-657호로 고시되었기 때문에 생성 가능합니다.
  3. 단, 기본계획으로 고시되었다가 취소된 노선의 경우는 문서 생성을 허용합니다. (예: 창원 도시철도 - 국토해양부고시 제2012-996호로 고시되었다가 제2014-781호로 승인취소)

[편집]

  • 도시철도 운영 및 소유기관에서 사용개시 고시를 하거나 역명 확정 고시·공고를 하였을 경우 (예: 2015년 2월 13일 이후 공주역 생성, 2012년 8월 16일 이후 장기주차장역 생성, 2014년 12월 17일 이후 언주역 생성)

이에 위반하는 문서 생성 시 위키백과:삭제 토론/우남역의 예를 들어 삭제신청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