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소식지/2021년 1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식지 - 2020년 1호 · 2020년 2호 · 2020년 3호 · 2021년 1호 · 2021년 2호 · 2021년 3호 · 2021년 4호 · 2022년 1호 · 2022년 2호 · 2022년 3호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소식지
2021년 1호


목차[편집]

  • 인사말
  • 위키미디어 송년회
  • 위키백과 20주년 기념식
  • 정기총회

인사말[편집]

안녕하세요?

올해 새로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의 이사장이 된 Jjw입니다. 새 봄을 맞이하여 여러분 모두의 건강행운을 기원합니다.

작년 시작된 코로나19 범유행이 1년을 넘긴 지금까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인류는 새롭게 등장한 이 위기 속에서도 여전히 여러 가지 일들을 겪고 있고요. 우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커뮤니티도 이러한 일에서 비켜설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아무쪼록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별탈 없이 이 어려운 시기를 잘 지나기를 바랄 뿐입니다.

지난 해 우리 한국어 위키백과는 오랜 토론 끝에 대문을 개편했습니다. 개편 이후 이전에는 볼 수 없는 새로운 사용자의 유입과 편집 증가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요인이 있었겠지만 새로워지고자 하는 커뮤니티의 노력이 일정한 결실로 이어져서 무척이나 기쁩니다. 협회는 올해도 이러한 개편의 성과를 이어받아 인터페이스 개선을 비롯한 다양한 변화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일은 커뮤니티의 총의 형성과 공동 작업 없이는 불가능 한 일입니다. 협회의 회원님들을 비롯한 한국어 위키백과 사용자 모두가 보다 발전하는 위키백과를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주실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협회의 목적이자 존재 이유는 커뮤니티의 발전과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컨텐츠 진흥입니다.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 할 지라도 바꾸어서 나아지는 것이 있다면 주저마시고 의견을 말씀해 주셔야 보다 빨리 보다 훌륭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를 비롯한 우리 협회의 임원진은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는 위키백과가 20년이 되는 해 입니다. 이제 성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어떤 프로젝트도 인터넷 안에서 20년을 한결같이 유지하기란 무척 힘든 일입니다. 그 힘든 일을 우리 모두가 이루어 냈다는 기쁨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여전히 위세가 꺽이지 않고 있는 코로나19의 상황 때문에 올해도 오프라인 모임을 갖는 것은 무척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온라인 상의 여러 참여 방식을 생각하여 커뮤니티 행사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늘 해오던 회원의 날 행사도 올해는 아마 온라인 미팅으로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만 함께 위키백과 20년을 자축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일정이 정해지면 따로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쯤이었나 회원의 날 행사에서 제게는 꿈이 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기억하실 지 모르겠지만 하나의 주제를 놓고 여러 사람이 함께 모여 자료를 찾고 토론하고 같이 편집하는 "공동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꿈을 여전히 꾸고 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아직도 그저 추상적이긴 합니다만, 우선은 지금까지 잘 해왔던 위키백과:에디터톤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장 4월에는 위키백과:과학의 달 에디터톤이 올해도 열릴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제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계시면 언제든지 사용자토론:Jjw에 의견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위키미디어 송년회[편집]

위키미디어 송년회 2020 - ADIEU 2020

2020년 12월 26일 열린 위키미디어 송년회 2020은 코로나19로 최소한의 진행 인원만 참여한 채, 온라인 송년회로 진행되었습니다.

2020년 올해의 위키인은 다섯 부문에서 수상자를 추천받았습니다. 신인 부문에서 Turror님이, 콘텐츠 기여 부문에서 Sangjinhwa님, 관리자 부문 메이님, 알찬글/좋은글 부문 Twotwo2019님, 프로젝트 부문에서 위키백과 혁신 2020이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위키인 시상식에서는 수상자의 소감을 듣고, 앞으로의 포부를 묻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이 진행하고 있는 전략 2030 국제회의를 소개한 후, 언컨퍼런스에서는 지난번 토론에 이어서 토론 인터페이스, 중재위원회, 수필, 포털, 문서 등재 기준에 대해 다시 한 번 논의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위키백과 20주년 기념식[편집]

위키백과 20
위키백과 20주년 기념식 - 1월 15일

2021년 1월 15일은 모든 위키프로젝트의 시작점인 위키백과 프로젝트가 태어난 날이었습니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다채로운 축하행사가 열렸습니다.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20주년 기념식에서는 라이트닝 토크를 통해 위키백과 20주년을 맞이하는 사용자들의 소감을 듣고,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주년을 기념하여 진행된 공동체 설문조사 결과 발표에서는 위키백과를 사용하는 편집자, 독자들이 위키백과를 어떤 목적으로 찾았는지, 편집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어디인지 등 위키백과 경험에 대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응답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언론보도[편집]

정기총회[편집]

2021년 2월 27일,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회원들이 참여하는 정기총회를 최초로 온라인총회로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도 사업보고와 결산 승인, 2021년도 예산 및 사업계획 승인을 마친 후, 제4대 이사회를 구성하였습니다.

구은애, 박장식, 박종대, 류철, 서창녕, 진주완 이사님과 노현국 감사님은 유임되었으며, 유태웅, 정철 이사님은 퇴임 의사를 밝히시어 물러나셨습니다. 한국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에서 추천한 고영진님과 이범수님은 새로 이사로 선출되셨습니다. 회원 총의에 따라 진주완 이사님이 제4대 이사장으로 선출되셨습니다.


이메일:office@wikimedia.kr

연락처:070-4006-7220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독립된 조직으로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컨텐츠를 삭제할 권한이 없습니다. 재단의 연락처 등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