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위키미디어 운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미디어 운동은

위키미디어 운동(Wikimedia movement)은 누구나 무료로 자유롭게 교육적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세상에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국제적인 운동입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은 지식을 공유하고 기여하는 참여자, 그들이 지식을 기여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위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가는 다양한 활동, 프로젝트 및 활동을 진흥하기 위한 다양한 위키미디어 조직,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서버 운영 및 조직에 대한 지원 등을 맡은 위키미디어재단 그리고 다양한 외부 협력자들으로 구성되어 함께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참여자 그리고 공통의 이상

위키미디어 운동은 지식을 함께 기록해 나가는 참여자 없이 성립할 수 없습니다. 참여자가 작성하는 한 문장, 출처 하나하나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채워나가고, 위키미디어 운동을 가꾸어 나갑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의 참여자와 표현의 자유, 모두를 위한 지식, 공동체 공유라는 공통의 가치를 함께 실현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그러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 저작권의 제약이 적은 자유 라이선스퍼블릭 도메인을 기반으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함께 만들어가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는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인터넷 상에서 위키라는 이름을 포함하는 모든 사이트가 위키미디어 운동에 속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320대 이상의 언어판으로 구성된 백과사전인 위키백과, 백과사전과는 다른 형태의 지식을 다루는 위키문헌, 위키뉴스, 위키데이터, 공용 등 다양한 자매프로젝트.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생산하지는 않지만 여러 위키 사이의 문제나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을 지원하는 메타위키, 미디어위키 등 관리용 위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젝트 공간에서 에디터톤, 위키교육, 워크샵 등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이 병행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조직

위키미디어 운동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자유로운 지식을 진흥하는 운동이기에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각 지역 또는 특정한 주제를 대변하는 단체를 조직하고 위키미디어재단과 협력하여 프로젝트에서 활동하는 사용자 커뮤니티를 지원합니다.

전세계의 위키미디어 운동을 진흥하는 위키미디어 재단과 각 지역에서 자발적인 창설되어 지역 콘텐츠 진흥에 대해 재단과 협약 관계에 있는 위키미디어 지부, 문화권 또는 특정 주제에 대한 진흥을 목표로 하는 위키미디어 주제별 조직, 지부나 주제별 조직보다 유연한 단계의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등으로 구성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위키미디어재단은 위키백과, 위키문헌, 공용 등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서버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 위키미디어운동을 위한 장기적인 전략수립, 모금활동, 기부금의 분배 등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의 상표권도 재단의 관리하에 있습니다.

위키미디어재단은 이사회, 직원, 자문위원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재단 이사회는 독립위원회로 가맹단체의 인정을 관리하는 가맹위원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새로운 언어판을 추가하는 기술적 문제 및 승인을 관장하는 언어위원회, 위키미디어 운동 전체 활동기금 및 위키미디어 조직에 대한 지원금에 대한 배분을 논의하는 기금배분위원회를 두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관계자

보다 넓은 범위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함께하고 있는 이들은 누구나 위키미디어 운동의 일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콘텐츠의 독자, 후원자와 같은 개인적인 참여부터 학교, 대학교, GLAM(전시관, 도서관, 아카이브, 박물관) 및 유사한 역할을 하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공공기관, 위키미디어 재단이나 다른 위키미디어 조직과 협력하는 기업 및 비영리 단체 또한 위키미디어 운동에 한획을 긋는 동료들입니다.




위키미디어 자매프로젝트

위키백과는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그 밖의 다른 프로젝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메일:office@wikimedia.kr

연락처:070-4006-7220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독립된 조직으로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컨텐츠를 삭제할 권한이 없습니다. 재단의 연락처 등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