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토론: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 선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 선거[편집]

안녕하세요? 한국위키미디어협회의 차기 이사 중 2명을 한국어 위키백과 커뮤니티의 선거를 통해 선출하고자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위키미디어협회(이하 '협회')는 대한민국의 위키 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결성된 단체로서, 회원 총회와 이사회, 감사, 사무국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협회 이사를 맡아 수고해 준 분들의 임기가 곧 종료될 예정이어서, 후임 이사를 선임할 예정입니다. 협회는 한국의 위키미디어 운동 중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위키백과 커뮤니티와 관계를 돈독히 하고자, 차기 이사회 구성 멤버 중에서 2명을 위키백과 커뮤니티의 추천을 받아서 선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문서는 협회 이사 선거를 위한 정책 제안 문서입니다.

위키백과 편집자는 위 정책 제안 문서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할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 의견 수렴 후 2018년 11월 중에 이사 선거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한국어 위키백과 커뮤니티 사용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3일 (토) 20:39 (KST)

  • 동의 설립되었고, 운영도 꽤 되었으니 공동체와의 연결을 강화해야 합니다. --거북이 (토론) 2018년 11월 4일 (일) 16:19 (KST)
  • 협회가 한국어 위키백과 공동체 그 자체인 것은 아니므로 이 문서를 한국어 위키백과 단위의 공식적인 정책/지침으로 하는 것에는 반대합니다. 그러나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의 내부 정책 문서를 위키백과에 저장해 두는 것에는 이의 없습니다. — regards, Revi 2018년 11월 4일 (일) 18:33 (KST)
협회는 위키백과를 대표하거나 대변하지 않으며, 한국의 위키 운동을 측면에서 지원하는 단체입니다. 다만, 협회 이사 중 2명을 위키백과 커뮤니티에서 선거를 통해 선출하고자 하는데... 선거 방식, 절차 등 제반 사항은 협회가 아니라 커뮤니티가 자체로 논의해서 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이 문서는 협회 내부 문서는 아니고, 위키백과 커뮤니티에서 협회 이사 2명을 선출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 등을 정한 위키백과 커뮤니티의 자체 문서로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5일 (월) 00:23 (KST)
이 규정이 협회의 동의 등 여하한 의사 표시 없이 공동체의 의사만으로도 개정될 수 있다면, 한국어 위키백과의 정책 또는 지침으로 하는 데 이의 없습니다. 즉, 공동체 외의 타 주체의 동의/추인이 필요한 경우 공동체의 정책이나 지침으로 하는 것은 반대합니다. — regards, Revi 2018년 11월 6일 (화) 23:40 (KST)
예, 좋은 지적입니다. 이 규정은 위키백과 공동체의 의사만으로도 개정될 수 있습니다. 이 규정은 공동체에서 협회에 추천할 이사 2명을 선출하는 방식과 절차에 대한 내용이므로, 협회의 승인 사항이 아니며, 순전히 위키백과 공동체의 판단만으로 개정할 수 있습니다. 협회는 위키백과 커뮤니티에서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 이사 2명을 추천하는지에 대해서 일체 간섭하지 않습니다. 만약 협회 소속 사용자가 의견을 낸다면, 그건 협회를 대표하는 의견이 아니라 그 사용자 개인이 위키백과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제기하는 개인적 의견으로 보아야 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7일 (수) 02:56 (KST)
굳이 다른 (피)선거권 규정을 둘 것 없이 백:관리자 선거 절차의 것을 준용한다고 명시해도 되지 않나요? 그 개정 논의가 있긴 하지만 18년 안에 끝날 것 같지도 않고요. — regards, Revi 2018년 11월 6일 (화) 23:40 (KST)
관리자 선거 절차와 상당 부분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투표자(=유권자) 자격, 후보자 자격을 얻기 위한 최소한의 활동 요건 항목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다만, 후보자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19세 이상의 성인이어야 한다는 점 등 조금씩 다른 점이 있습니다. 특히, 가장 큰 차이점은 선출 인원이 최상위 득표자 2명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관리자는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인원 제한이 없이 여러 명이 관리자로 선출될 수 있지만, 협회 이사는 오직 최상위 득표자 2명만 선출됩니다. 이런 차이가 있어서 부득이 별도의 정책 문서로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7일 (수) 03:01 (KST)
위 -revi 님의 지적에 따라, 이 문서의 도입 부분에 있던 문구를 일부 수정했습니다. 즉, 한국위키미디어협회가 아니라 한국어 위키백과 공동체 입장에서 볼 때 자연스러운 문장이 되도록 일부 표현을 수정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문장의 주어가 '협회'가 아니라 '위키백과 공동체'가 되도록 표현을 수정했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7일 (수) 03:26 (KST)
문장의 주어가 '협회'로 된 문장 하나를 찾아서 수정했습니다. 이로써 '협회'가 주어인 문장은 하나도 남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 문서는 한국어 위키백과의 정책 문서이며, 위키백과 공동체의 총의를 모아 언제든지 자유롭게 개정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개정할 때 협회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16일 (금) 01:41 (KST)
찬성 단, 혹시 모를 한국어로 된 타 공동체의 참여방안―특히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차단된 상태로, 다른 한국어 공동체에서 왕성히 활동하는 경우에 대한―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trainholic (T, C) 2018년 11월 12일 (월) 01:17 (KST)
위키백과 이외의 다른 위키 프로젝트의 경우에도 협회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야 하겠지만,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위키 사용자들이 위키백과 편집자들이므로, 협회 이사 선출은 위키백과 사용자들의 추천을 받는 것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13일 (화) 01:09 (KST)
위키백과:올해의 위키인 방식도 좋다고 봅니다. 모두 협회가 주관하는 건이므로 경우도 유사한 느낌이네요. --거북이 (토론) 2018년 11월 12일 (월) 08:07 (KST)
예, 올해의 위키인 추천 방식과 비슷합니다. 각 후보자별로 1인 1표씩 행사하여 '찬성' 표시를 한다는 점에서 협회 이사 선거와 올해의 위키인 선출 방식이 유사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반대' 표를 집계하느냐 혹은 집계하지 않느냐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올해의 위키인도 최다 득표자 총 2명(분야별로 1명씩)을 선출하고, 협회 이사도 총 2명을 선출한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올해의 위키인은 매년 한 번씩 추천 및 투표가 이루어지고, 협회 이사는 임기 중에 중도사퇴에 따른 보궐선거가 없다면, 2년에 한 번만 추천 및 투표가 있다는 차이점이 있겠습니다. 결국 협회 이사 추천 방식과 올해의 위키인 추천 방식은 기본적으로 동일하고, 약간의 기술적 차이가 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13일 (화) 01:06 (KST)
차이는 반대표의 유무겠네요. 토론은 활발하게 하고, 찬성만 받는건 어떨까요? 반대가 있을만한 후보는 협회 이사회 및 총회 등에서 거부될 수 있을겁니다.-- ChongDae (토론) 2018년 11월 15일 (목) 09:33 (KST)
예, 좋은 의견입니다. 찬성만 표시하도록 하고, 굳이 반대는 표시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이 나쁘지 않겠습니다. 반대 의사가 있는 사람은 토론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반대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이후 협회 이사회 및 총회에서 해당 이사 후보자가 거부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현실적인 것 같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16일 (금) 01:21 (KST)
위 거북이 님과 ChongDae 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정책 제안 문서를 다음과 같이 수정했습니다. --> "유권자 한 사람이 각 후보자별로 찬성 1표만 행사할 수 있습니다. 유권자는 이사 후보자에 대해 반대 표를 행사할 수 없습니다. 만약 반대 의사가 있는 사람은 해당 후보자에 대한 토론 페이지에 자신의 반대 의견을 서술할 수 있습니다. 각 후보자별로 얻은 찬성표 개수를 기준으로 가장 숫자가 큰 사람부터 상위 2명을 선정합니다. 중립이나 기권 또는 반대는 표 집계 시 제외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16일 (금) 01:30 (KST)

더 이상 의견이 없으면, 조만간 이 문서를 한국어 위키백과의 정식 정책 문서로 채택하고자 합니다. 의견 부탁 드립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22일 (목) 00:56 (KST)

동의합니다. 위키인 방식 좋아 보입니다. --케골(토론) 2018년 11월 22일 (목) 14:31 (KST)

찬성 + 의견 내용은 충분히 정리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책이나 지침의 성격을 갖지 않아도 진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냥 수필 정도여도 큰 문제는 없겠죠. 이 정도에서 마무리 짓고 진행하면 될 듯 합니다. -- Jjw (토론) 2018년 11월 22일 (목) 16:31 (KST)

이상 의견을 수렴하여, 이 내용으로 한국어 위키백과 커뮤니티를 통한 사단법인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 후보자 추천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토론에 참여하신 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1월 25일 (일) 07:14 (KST)

세부 기준[편집]

위 기준에 따라 제1회 협회 이사 선거가 열리고 있습니다. 현재 3명의 후보가 출마하여 투표가 진행되고 있는데, 표 집계 시 세부적인 기준이 필요해 보여, 다음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 추천과 동의는 찬성표로 봅니다. 후보자 본인의 자천, 추천 수락, 자기 자신에게 던진 표 등은 찬성표 집계 시 제외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8년 12월 15일 (토) 15:01 (KST)

개정[편집]

기존 문구 개정[편집]

먼저, 지난 선거에서 제일 유감스러웠던 점 하나는 짚고 넘어가야겠습니다.

선거관리는 사단법인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회의 위임을 받아 기존 협회 이사 중 한 명이 책임지고 진행합니다.

다음 문구를 삭제하거나, 공동체가 선거 사무를 관리하고 협회 내 사무는 이사회 내에서 처리한다는 내용으로 개정할 것을 제안합니다.

당시 선거에서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는 "선거는 공동체에서 자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협회는 선거에 일체 관여하지 않습니다. 협회 이사 중 한 명이 책임진다는 말은 공동체에서 모아진 의견을 취합하여 협회 이사회 및 총회에 "책임지고" 전달한다는 뜻입니다. (단순 전달 역할만 하는 것은 아니고, 전체적으로 선거의 시작에서부터 종료까지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혹시라도 나중에 협회 규정상 문제의 소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역할도 겸해서 하게 됩니다. 하지만, 특정 후보 추천이나 찬성/반대 투표 권유 등 선거 과정에는 일체 개입하지 않습니다.)"라고 발언하였는데, 일반적인 상식에서의 "선거관리"는 당사자가 주장하는 바와 달리 "선거의 진행과 관련한 사무"를 담당, 즉 찬성, 반대, 기권 등의 표를 검표 등 함으로써 "선거에 관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회가 바라보는 "선거관리"와 일반적인 상식 선에서의 "선거관리"의 개념이 다르게 되므로, 이를 교정하는 작업이 다음 선거 전에 반드시 있어야 할 것입니다. — regards, Revi 2019년 11월 18일 (월) 00:18 (KST)

의견 선거 자체를 공동체에서 전적으로 맡아서 하게 된다면, KWA에서 한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들에게 사단법인 이사를 주는 행위처럼 보임으로서 협회 정관 6조의 위반이 될 수 있지 않겠나는 의문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회에서의 감찰인은 반드시 필요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 Ellif (토론) 2019년 11월 18일 (월) 21:06 (KST)
그것은 협회가 내부 규정으로 알아서 할 일이고요. 한국어 위키백과 공동체 !=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므로 한국어 위키백과의 룰이 외부 개체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여차하면 협회가 선출 안 하면 되는 문제 아닌가요? 그것은 현재 규정에도 잘 적혀 있습니다. "선거관리자는 최상위 득표자 2명에 대해, 거주지, 연령 등 기본 인적 사항을 체크한 후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으면,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회에 이사로 추천합니다." 아니면 협회 이사가 검표와 같은 일을 똑바로 하면 되겠네요. 일을 철저히 안 했으니까 이런 제안도 나오는 게 아니겠습니까? — regards, Revi 2019년 11월 19일 (화) 12:19 (KST)
위 Ellif님께서 언급하셨듯이 올해의 위키인의 경우는 완전히 공동체에 위임에서 선거 사무가 가능하겠지만 협회의 등기 이사에 등록되는 사단법인 등기이사 제직의 법적인 절차로 간주되는 바이기에 본 선거는 관리자가 검표나 1차적인 결과 선언을 진행하더라도 결론적으로는 협회에서 관리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맞다고 보여집니다.--*Youngjin (토론) 2019년 11월 19일 (화) 04:27 (KST)
(개인 의견) 현재 규정에 "위키백과 커뮤니티의 투표 참여가 극히 저조하여 득표수가 현저히 적은 경우, 상위 득표자라 할지라도 협회에 이사 후보자로 추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어 더불어, "상위 득표자라 할지라도 협회의 이사회나 총회의 의결 과정에서 동의를 얻지 못할 경우 이사로 선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도를 추가한다면 선거 진행을 위키백과 공동체에서 할수도 있다 생각합니다. -- ChongDae (토론) 2019년 11월 19일 (화) 14:28 (KST)
이 정도면 적당한 것 같습니다. — regards, Revi 2019년 11월 20일 (수) 21:07 (KST)
ChongDae님의 의견에 동의하나, -revi님의 발제처럼 선거관리에 대한 부분도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선거 모니터링"이나 "선거 참관" 정도로의 표현으로 수정되는 것이 좋겠네요. --관인생략 (토론) 2019년 11월 21일 (목) 09:28 (KST)

추천된 후보자가 상위 득표자라 할지라도, 협회 이사회나 총회의 의결 과정에서 동의를 얻지 못할 경우 이사로 선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 토론에서 제안된 문구를 반영하였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9년 11월 25일 (월) 03:44 (KST)

협회 이사 선거관리를 누가 맡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 의견이 모두 존재하므로, 좀 더 논의를 지켜보아야겠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9년 11월 25일 (월) 03:45 (KST)

기존 문구 (2)[편집]

선거관리는 사단법인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회의 위임을 받아 기존 협회 이사 중 한 명이 책임지고 진행합니다.

— 위키백과: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 선거

선거는 공동체에서 자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습니다. 협회는 선거에 일체 관여하지 않습니다.
— 사용자:Asadal 2018년 12월 11일 (화) 23:39 (KST)

정책은 "선거관리는 이사가 한다"고 하고, 선거 당시의 "선거 관리 담당" 이사는 "선거는 공동체가 한다"고 하는데, 이대로 올해 말 선거를 치르게 된다면 "누가 선거관리를 하는가" 와 관련하여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것은 자명합니다. 이 모순을 해결하지 않고는 지난 번과 같은 파행 선거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미리 해결하고 가야 합니다. — regards, Revi 2020년 3월 23일 (월) 00:53 (KST)

공동체의 자율에 맡긴다는 의미에 맞게 관리자가 그래왔듯 관리하고, 협회의 책임 이사가 주최가 되어 선거 전반에서 문제가 없나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해당 의견은 개인적인 입장입니다) --trainholic (T, C) 2020년 3월 23일 (월) 22:36 (KST)
위키백과의 관리자를 선출하는 선거가 아니기 때문에 굳이 선거관리를 관리자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협회 이사를 선출하기 위한 선거이므로, 협회 이사 중 1인이 관리하는 현행 방식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20년 4월 2일 (목) 01:40 (KST)
선거관리는 협회 이사 중 1명이 맡는 것이 이후 '책임성' 측면에서 좋을 것 같습니다. 아시겠지만, 협회 이사 선출 과정에 대해 비록 '선거'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관리자 선거와는 많이 다르며, 엄밀히 말하면, 일종의 '추천'에 해당합니다. 즉, 커뮤니티에서 투표를 통해 누구를 추천할지를 결정하고, 이후 협회 이사회 및 총회에 추천하여 회원들의 동의를 받아야만 최종적으로 협회 이사가 됩니다. 비록 커뮤니티에서 최다득표로 선출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이후 협회 이사 및 회원들의 동의를 구하지 못하면 탈락될 수 있습니다. 지난 번에는 제가 협회 이사로서 선거 관리 책임을 맡아서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잘 되었으나, 그 과정을 생각해 보면, 우여곡절이 없었던 것도 아닙니다. (세부사항을 공개하지 못하는 점은 양해 바랍니다.) 선거관리 책임자가 단순히 선거 결과만 집계해서 공포한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후 협회 이사회와 총회 때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에서 동의를 이끌어 내야 하는데... 이 책임을 질 사람이 필요해 보입니다. 위키백과 커뮤니티에서 모아진 의사를 협회 측에 전달하여 협회 이사 및 회원들의 동의를 얻어내야 하는데, 그런 점에서 협회 이사 중 한 명이 선거관리 책임을 맡는 것이 이후 협회 회원들의 동의를 이끌어 내기가 용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20년 3월 25일 (수) 20:36 (KST)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공동체가 굳이 알 필요가 없다는 데에 동의하지만 (en:Principle of least privilege), 이 문서는 공동체의 추천 절차에 관한 것입니다. 한국어 위키백과 공동체는 한국위키미디어협회의 의사결정 체제에 감 놔라 배 놔라 등 간섭하지 않으며 한국위키미디어협회 또한 한국어 위키백과의 의사결정 체제에 간섭하지 않으므로 한국어 위키백과 공동체의 역할은 "선거 결과를 집계해서 추천인을 공포"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고, 한국위키미디어협회의 "이사회와 총회"에서 "한국어 위키백과 공동체"의 추천에 동의하는가-에 관한 여부는 한국어 위키백과 공동체에서 간여할 영역이 아닙니다. 굳이 한국어 위키백과 공동체가 선거 종료 이후의 프로세스를 고려해야 할 이유를 솔직히 느끼지 못합니다. 선출된 사람을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결정은 한국위키미디어협회가 하는 것이고, 그 책임 또한 한국위키미디어협회가 지는 것이니까요.
공동체의 선거는 공동체가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굳이 "협회의 영향력"을 넣어야겠다면, 영어 위키백과의 중재위원회 선거 (en:WP:COORD19#Electoral Commission) 나 위키미디어 재단의 이사 선거 (m:Wikimedia Foundation elections committee) 처럼 선거관리위원을 두든가 하는 식으로 관리하는 방식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regards, Revi 2020년 3월 26일 (목) 04:20 (KST)
아사달님께서는 2018년 11월 7일 (수) 02:56 (KST)에 "협회는 위키백과 커뮤니티에서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 이사 2명을 추천하는지에 대해서 일체 간섭하지 않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왜 지금은 협회가 "선거관리인"이라는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 이사 2명을 추천하는지에 대해서 간섭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지에 대해서도 발언 부탁드립니다. — regards, Revi 2020년 3월 26일 (목) 04:58 (KST)
선거를 관리한다는 것과 선거에 개입한다는 것은 동일한 말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를 관리하지만,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당선/낙선시키기 위한 선거 개입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협회 이사 중 1명이 협회 이사 선거를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관리할 수는 있으나, 그러한 행위가 바로 선거 개입이나 간섭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20년 4월 2일 (목) 01:23 (KST)

기간 조정[편집]

더불어 먼저 등록한 사용자에게 유리한 지난 선거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입후보 기간과 투표 기간을 분리할 것을 제안합니다. 각각 일주일 아니면 각각 이주일 정도면 괜찮겠네요. — regards, Revi 2019년 11월 18일 (월) 00:18 (KST)

우선 기간의 경우 형평성 문제가 있으므로 찬성합니다.—*Youngjin (토론) 2019년 11월 18일 (월) 04:08 (KST)
중재위원회 선거때의 절차를 준용하면 될듯 싶네요. 2명을 뽑는것이니 입후보 기간을 정하고, 3명 이상이 입후보하면 선거를 진행하고 3명이 안 될 경우는 입후보를 연장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면 될듯 싶네요. -- ChongDae (토론) 2019년 11월 19일 (화) 14:28 (KST)
이사 2명을 선출하기 위해 3명 이상이 출마하면 좋겠지만, 반드시 3명 이상이 입후보를 해야 한다는 규정을 만들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세계에서 국회의원 선거를 보면, 지역구에서 1명 선출하는데 1명만 출마해서 당선되는 경우도 간혹 있더군요. 물론 후보가 많은 것이 좋으니까, N 명 선출 시 만약 N+1 명이 안 되면, 입후보 기간을 좀 연장할 수는 있겠지만, 만약 연장해도 후보자가 없을 경우에는 그냥 그대로 찬반 투표를 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협회 이사회에 추천할 수밖에 없으며, 최종 판단은 협회 이사회를 거쳐 총회에서 하도록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9년 11월 25일 (월) 03:49 (KST)
입후보 기간과 투표 기간을 분리하는 데는 원칙적으로 동의하시는 것으로 간주해도 될까요? — regards, Revi 2020년 3월 23일 (월) 00:55 (KST)
예, 저는 모아진 의견에 따르겠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20년 3월 24일 (화) 02:22 (KST)

현재 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행
이사 선출 절차
  • 위키백과 공동체는 협회의 이사 추천 요청을 받아 선거를 실시합니다. 최초의 선거는 2018년 11~12월 중에 실시합니다.
  • 선거는 약 2주일간 진행하며, 최다 득표자 2명을 선출하여 협회 이사회에 추천합니다.
선거 세부 기준
  • 유권자 : 이사 선출을 위한 선거에 투표할 수 있는 사용자는 선거 개시일을 기준으로 첫 기여를 한 이후 30일이 경과하고 일반 문서를 20회 이상 편집한 사용자로 합니다.
  • 후보자 : 협회 이사 후보자로 출마할 수 있는 사용자는 선거 개시일을 기준으로 첫 기여를 한 이후 90일이 경과하고 일반 문서를 1,000회 이상 편집한 사용자로 합니다.
  • 선거 기간은 선거 개시일로부터 2주간 진행됩니다.
  • 선거 기간 중 유권자는 후보자별로 생성한 개별 선거 문서에 질문을 남길 수 있고, 후보자는 자신의 의견과 공약을 제시하고 답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백:한국위키미디어협회 이사 선거

다음과 같이 변경할 것을 제안합니다.

개정
이사 선출 절차
  • 위키백과 공동체는 협회의 이사 추천 요청을 받아 선거를 실시합니다.
  • 협회의 이사 추천을 받은 날로부터 2주일 동안 입후보자를 받습니다.
    • 입후보가 종료되는 시점에서 입후보자가 2명 이하인 경우, 선거관리인은 1회에 한하여 1주일동안 입후보를 ...
      • 1안: 1회에 한하여 1주일동안 입후보를 연장합니다.
      • 2안: 1회에 한하여 1주일동안 입후보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 선거가 종결된 후, 최다 득표자 2명을 선출하여 협회 이사회에 추천합니다.
선거 세부 기준
  • 유권자 : 이사 선출을 위한 선거에 투표할 수 있는 사용자는 투표 개시일을 기준으로 첫 기여를 한 이후 30일이 경과하고 일반 문서를 20회 이상 편집한 사용자로 합니다.
  • 후보자 : 협회 이사 후보자로 출마할 수 있는 사용자는 투표 개시일을 기준으로 첫 기여를 한 이후 90일이 경과하고 일반 문서를 1,000회 이상 편집한 사용자로 합니다.
  • 선거는 입후보가 종료된 다음 날 자정부터 2주일 동안 진행됩니다.
  • 입후보 기간과 선거 기간 중 유권자는 후보자별로 생성한 개별 선거 문서에 질문을 남길 수 있고, 후보자는 자신의 의견과 공약을 제시하고 답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의견
  1. 선거 기간이 2주이므로 입후보도 2주로 맞추었습니다. 1주일이 더 낫다고 생각하면 의견 부탁드립니다.
  2. 입후보 종료일 후 다음 날 자정부터 선거를 시작하는 것은 입후보자의 피선거권 확인, 선거 문서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등 선거사무를 처리할 시간을 충분히 주기 위한 것입니다.
  3. 유권자와 후보자의 변경 사항은 "선거 개시일"을 "투표 개시일"로 변경하였습니다. 백:중재위원회/선거에서 "투표를 시작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구분하는 선례를 참조하였습니다.
  4. ChongDae님의 의견과 아사달님의 의견을 절충해서 입후보자가 2명 이하인 경우 1회에 한하여 연장할 수 있는 조항을 넣었습니다. 연장을 자동적으로 하는지, 토론을 거친 후 연장할 지 중에서 제가 결정하기는 그렇고, 두 안을 넣었습니다. 두 안 중 하나에 대한 지지를 표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regards, Revi 2020년 3월 26일 (목) 04:40 (KST)
입후보 연장의 주체를 "선거관리자"로 정해 둡니다. — regards, Revi 2020년 4월 2일 (목) 01:35 (KST)
입후보를 연장하는 시점을 "입후보가 종료되는 시점"으로 지정합니다. — regards, Revi 2020년 4월 2일 (목) 01:40 (KST)

토론 (선거 기간)[편집]

  1. 저는 2안을 지지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20년 4월 2일 (목) 01:32 (KST)

추천 기간[편집]

이사 선출 절차
  • 위키백과 공동체는 협회의 이사 추천 요청을 받아 선거를 실시합니다.
  • 협회의 이사 추천을 받은 날로부터 2주일 동안 입후보자를 받습니다. 만약 입후보자가 2명 이하인 경우, 1회에 한하여 1주일 동안 입후보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선거는 약 2주일간 진행하며, 최다 득표자 2명을 선출하여 협회 이사회에 추천합니다.

협회 이사 선출 시 추천 기간(2주일)을 둔다는 조항을 새로 추가하기 위해, 위와 같이 형광펜으로 표시한 부분의 문구를 추가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20년 4월 2일 (목) 01:35 (KST)

네, 제 개정안이 반영될 때 한 줄로 줄여서 제시하신 대로 개정할 예정입니다. 제 개정안이랑 (1안 2안이 없는 것만 빼면) 같네요. — regards, Revi 2020년 4월 2일 (목) 01:39 (KST)
예, 그 문구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추가로... 선거 세부 기준 부분은 -Revi 님이 수정 제안한 문구(예: 자정부터 시작 등)에 대해 "찬성"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20년 4월 2일 (목) 01:46 (KST)

선거라는 표현[편집]

공동체 추천과 이사회 선임이라는 방식인데 계속 선거라는 표현이 사용되는게 좀 걸립니다. 선거라고 하면 최다득표자에게 무조건 가야할 것 같거든요. --거북이 (토론) 2020년 3월 25일 (수) 01:28 (KST)

원칙적으로 협회는 '사단법인'이므로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협회 총회에서 이사를 선임하는 게 맞습니다. 다만, 협회가 위키백과 커뮤니티와 거리를 좁히고 그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자, 커뮤니티에서 투표로 선출된 상위 2명 정도를 협회 이사회 논의를 거쳐 총회에 '추천'하여, 총회에서 이사 선임 여부를 최종 결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협회 이사 선출 방식은 위키백과 커뮤니티의 관리자 선거와 차이가 있습니다. 위키백과 관리자 선거(사무관 선거 등 포함)에서는 정해진 기준(현재 75%)보다 많은 표를 받으면 당선이 되는 것이지만, 협회 이사 선출 절차에 따르면 비록 커뮤니티에서 최다 득표를 하더라도 자동으로 협회 이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후 협회 이사회 및 총회에서 논의를 통해 동의를 받아야 최종 선정이 됩니다. 이사회 및 총회 논의 과정에서 이의제기가 나오고 동의를 얻지 못하면 당연히 부결될 수 있습니다. 비록 커뮤니티에서 최다득표로 선출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이후 협회 이사 및 회원들의 동의를 구하지 못하면 탈락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거북이 님이 잘 지적하신 대로,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려면 '선거'라기보다는 '추천'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커뮤니티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소중한 의사를 담아 투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쉽도록 '선거'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20년 3월 25일 (수) 20:00 (KST)

안내[편집]

참고로 올해는 협회 이사 선거가 없습니다. 기존 이사 중 중도사임하여 결원이 발생하지 않는 한, 올해는 협회 이사 선거가 없습니다. 현 이사들의 임기 2년이 만료되는 내후년 초에 새로 이사회를 구성해야 하므로, 내년 겨울쯤 다시 커뮤니티 추천 이사 선거를 치를 예정입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9년 11월 25일 (월) 03:53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