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남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고이 꾸온
Sommerrolle mit Hoisin-Sauce 170305 AW.jpg
고이 꾸온과 해선장
다른 이름
  • 냄 꾸온
  • 월남쌈
종류
원산지베트남
관련 나라별 요리베트남 요리
주 재료

고이 꾸온(베트남어: gỏi cuốn) 또는 냄 꾸온(베트남어: nem cuốn)은 바인 짱(라이스 페이퍼)에 돼지고기, 새우, 채소허브 등을 넣어 돌돌 말아 만드는 베트남 음식이다.[1] 한국에서는 월남쌈이라 부르기도 하며,[2] 영어권 등지에서는 "베트남 롤(Vietnamese roll)", "베트남 춘권(Vietnamese spring roll)" 또는 "하권(summer roll)"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름[편집]

베트남어 "고이 꾸온(bánh cuốn)"은 "회 말이"라는 뜻이다. "고이(bánh)"는 한자 "(한국 한자음회)"에서 나온 말로, 익히지 않은 채소해산물 등을 일컫는다. "꾸온(cuốn)" 또한 한자 "(한국 한자음권)"에서 나온 말로, "말이"라는 뜻이다.

만들기[편집]

물에 적셔 부드럽게 만든 바인 짱(라이스 페이퍼)에 여러 가지 를 넣고 말아 만든다. 주로 돼지고기 삼겹살새우를 넣어 만들지만, 다른 고기·해산물을 넣기도 하고 버섯 등을 넣어 채식용으로 만들기도 한다. 채소허브로는 주로 오이상추, 민트, 고수, 부추 등이 쓰인다.

사진 갤러리[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이해림 (2016년 9월 30일). '금요미식회' 깊은 맛 베트남 쌀국수 열전”. 《한국일보》. 2018년 4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8년 6월 19일에 확인함. 
  2. 박정연 (2014년 8월 13일). “호주사람도 반하게 만든 샤부샤부와 월남쌈 만남”. 《경남도민일보. 2018년 6월 19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