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온대 기후 (녹색 부분)

온대(溫帶)는 회귀선극권 사이의 중위도 지방으로, 열대한대 사이에 해당된다. 사계절이 뚜렷한 특징이 있다. 계절은 남반구와 북반구가 서로 반대로, 북반구가 한여름이면 남반구는 한겨울이 된다.

열대와 온대[편집]

기후 열대 온대
온도 평균온도가 덥거나 따뜻하다 지구자전각도에의해 약30도 가량 연간 온도차가 발생한다.
습도 연중으로 일정하게 높다 가을철과 겨울철을 통해 건조해졌다가 봄과 여름에 습도가 상승
강우량 연간 온도와 일조량이 높아 강우량이 많다. 사계절이 형성되어 우기와 건조기가 정기적으로 번갈아가며 순환한다.
토양 연중 식물의 활발한 재이용(plant recycle)으로 토양 내 낙엽등에 의한 유기물함량이 온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낙엽등 분해량 대비) 겨울철을 전후한 저온현상으로 유기물의 함량이 높다. (낙엽등 분해량 대비 약50%)

생태학[편집]

열대는 더운 기후의 안정으로 먹이가 풍푸해 년간 내내 치열한 먹이사슬이 유지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나 온대는 동절기를 통해 생물체에 열약한 환경을 일정기간 제공한다. 그러나 동물행동학과 생태학의 전문가들은 이러한 온대의 특성이 겨울철을 지나 봄철에 급격하게 번성하는 식물의 성장을 통해 폭발적인 먹이양이 증가하는 과정은 서식지의 순간 팽창으로 이어져 생태계동물 이주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메커니즘으로 이를 언급하고있다.

같이 읽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