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강수(降水, 영어: precipitation, meteoric water) 현상은 지구물 순환 중에서 수증기가 응축하여 땅에 내리는 모든 것을 뜻하는 기상학 용어이다. 뿐만 아니라 우박 외에 일명 싸라기눈, 진눈깨비, 이슬도 강수에 포함한다.

강수 현상으로 떨어진 모든 강수의 양을 합친 것을 강수량이라고 말한다.[1] 또, 강수 현상이 일정한 시간 동안 일어날 확률을 강수 확률이라고 한다.

강수의 종류[편집]

높은 곳에서 형성되는 강수는 세 가지로 나뉜다.

각 현상 뒤에 표기한 괄호 안의 대문자들은 항공 기상 관측 전문(METAR) 코드이다.[2]

강수의 특징[편집]

엄청난 강수를 동반하는 폭풍우
크기와 모양
강수로 인한 물방울은 작으면 0.1부터 많으면 9 mm까지의 지름을 가진다. 작은 물방울은 구름 방울이라고 하며 원모양이다. 물방울의 크기가 클수록 모양이 더 납작해 보인다. 만화에서 그리는 빗방울과는 달리 실제 모습은 눈물방울과 비슷하지 않다.
강도에 따른 기간
강도가 높은 폭풍은 짧은 기간에 끝날 가능성이 높고 강도가 낮으면 오랜 기간이 걸릴 수 있다.
강도에 따른 지역
넓은 지역에 걸쳐 덜 강한 강수량을 예측할 수 있다.
강도에 따른 물방울 크기
폭풍의 강도가 셀수록 더 큰 크기의 물방울을 갖는다.

강수의 형성 과정[편집]

물의 순환

응축[편집]

강수는 따뜻하고 습기찬 공기가 올라올 때 형성되기 시작한다. 공기가 차가워지면 수증기는 응결핵 위에서 구름을 만들며 응축하기 시작한다. 물방울이 충분히 커진 뒤에는 다음과 같이 강수를 위한 두 가지 과정이 일어난다.

응결[편집]

응결은 물방울이 커다란 물방울을 만들기 위해 융합할 때, 아니면 물방울이 얼음으로 바뀔 때 일어난다. 공기의 저항은 보통 구름 안에 물방울을 일으킨다. 난류가 일어나면 물방울이 서로 충돌하여 더 큰 물방울을 만들어낸다. 이렇게 물방울이 커지기 시작하면 공기 저항을 극복하기에 충분히 무거워져 비가 되어 떨어지게 된다.

베르게론 작용[편집]

베르게론 작용은 얼음 결정이 과냉각된 물방울로부터 물분자를 얻을 때 일어난다. 이러한 얼음 결정이 충분한 질량을 얻으면 떨어지기 시작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응결 과정보다 더 많은 질량을 요구한다. 이 과정은 온도에 의존적이며 과냉각된 물방울은 냉각 중인 구름에만 존재한다. 또, 구름과 지상 사이의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이러한 얼음 결정은 내리면서 녹게 되고 이로써 비가 된다.

강수량[편집]

  • 강수량은 어떤 곳에 일정 기간 동안 내린 물(비,눈,우박,안개 등)의 총량을 말한다.[1]
  • 비가 내린 양은 강우량이라고 하며,단위는 mm로 표시한다.
  • 눈이 내린 양은 강설량이라고 하며,단위는 cm로 표시한다.

참조[편집]

  1. 이재수 (2018). 《수문학》 2판. 구미서관. 91쪽. ISBN 9788982252914. 
  2. [1977] (2006) MANOBS, Seventh, Amendment 15, Canada: Meteorological Service of Canada.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