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바마 시
오바마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小浜市
가나 표기 おばまし
나라 일본의 기 일본
지방 주부 지방,
호쿠리쿠 지방
도도부현 후쿠이 현
분류코드 18204-4
면적 233.09 km²
인구 29,116명
(2017년 10월 1일)

오바마 시(일본어: 小浜市)는 일본 후쿠이 현 남서부의 도시의 하나이다.

기나이의 색이 짙은 항구도시로 율령 시대 이전부터 야마토 왕권의 동해측 입구로서 번창해 왔다. 나라 시대문화재도 많이 남아 있어 "바다에 있는 나라"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에도 시대에는 교고쿠 씨사카이 씨가 지배하는 오바마 번성시였다. 이 때부터 고등어의 양륙 기지로서 고등어 가도의 기점이 되었다.

지리[편집]

후쿠이 현 남서부, 와카사 국 중앙부에 위치하고 북쪽은 와카사 만과 그 내만인 오바마 만에 접한다. 예부터 동해의 중요한 항구였다. 동남부에서 오바마 만으로 유입하는 기타가와 강 유역에 평지가 열려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와카사 국 오뉴 군과 오이 군의 일부를 차지했고 와카사 국의 이치노미야(一宮)인 와카사히코 신사(若狭彦神社)와 니노미야(二宮)인 와카사히메 신사(若狭姫神社)가 놓여 있었다. 와카사 국의 수도도 오바마 부근에 있었다고 여겨지지만 비정지는 불분명하다.

중세에는 다케다 씨가 와카사 슈고로서 입성해 교토로부터 많은 귀족을 부르는 등 문신 문화가 꽃피웠다. 아즈치 모모야마 시대에치젠 국의 아사쿠라 씨의 공격을 받아 쇠퇴했다. 세키가하라 전투교고쿠 다카쓰구가 와카사 일국 8만 5000석을 받아 오바마 성을 쌓아 오바마는 오바마 번성시로서 번성하였다. 폐번치현 이후 일시적으로 오바마 현에 속했으나 쓰루가 현에 편입되었다. 1876년에 쓰루가 현이 분할되면서 시가 현에 편입되었으나 1881년에 후쿠이 현에 편입되었다.

  • 1889년 4월 1일: 정촌제 시행으로 오뉴 군 오바마 정이 성립하였다.
  • 1918년 11월 10일 : 오바마 선이 오바마까지 연결되면서 오바마 역이 개업하였다.
  • 1951년 3월 30일: 오뉴 군 오바마 정, 우치토미 촌, 마쓰나가 촌, 오초 촌, 이마토미 촌, 구치나타 촌, 나카나타 촌이 합병해 오바마 시가 성립하였다.
  • 1974년, 1978년 : 북한 공작원에 의해 일본인 납치 사건이 발생하였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철도[편집]

자매 도시[편집]

일본[편집]

해외[편집]

기타[편집]

오바마 시는 버락 오바마 제44대 미국 대통령과 이름이 같아 화제가 되었다. 2008년 오바마 시에서는 민주당의 버락 오바마 후보가 출마한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오바마를 마음대로 응원하는 모임(オバマを勝手に応援する会)을 결성하기도 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