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암몬
עַמּוֹן
기원전 10세기경 ~ 기원전 332년경
주황색이 암몬 왕국.
주황색이 암몬 왕국.
수도암만
정치
정부 형태군주제
인문
공용어암몬어

종교
종교가나안 종교
주신몰레크

암몬(히브리어 עַמּוֹן, 현대 히브리어 Ammon, 티베리안 히브리어 ʻAmmôn)은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고대 민족들 중 하나이다. 요르단강 동편에 거주했는데, 성경의 기록에 따르면 현요르단의 위치이다. 셈어족 언어를 사용했고, 이스라엘과 오랜 시간동안 전쟁을 벌였다.[1][2]

암몬의 시조는 아브라함의 조카 의 두 딸로 성서에 따르면 롯의 두 딸 중 한 명은 암몬의 시조가 되고, 또 한 명은 모압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암몬족들의 중심지는 중심지는 랍바히브리어: רַבָּה였는데, 현재 요르단의 수도인 암만이다.[3]

암몬족들은 성격이 잔인무도하고 싸움을 좋아했으며 일곱신을 숭상하였다. 이들은 왕국까지 설립해 판관기 시기 모압에글론과 동맹을 맺고 이스라엘을 공격하기도 했으며 예리코를 18년 동안 점령하고 있다가 판관 에훗의 공격으로 퇴각하기도 했다. 연합 이스라엘 왕국사울 왕 때는 암몬의 왕 나하스요르단 강 서편 지역의 야베스 길앗까지 쳐들어갔다가 사울의 33만 대군에게 정벌당하기도 했다.

그리고 뒤를 이은 다윗대대적인 이민족 정벌을 하여 암몬인들은 크게 패했고 후에 아람인들과 동맹을 맺고 다윗에게 반란을 일으켰으나 도리어 다시 정벌당했다.

이후 솔로몬 시대 때 외교적 통혼정책이 시행되면서 후비를 내게되는데 솔로몬의 뒤를 잇는 르호보암의 어머니인 암몬여인 나아마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다윗시대 이후로 암몬은 대대로 이스라엘의 조공 국가가 되었고 유다 왕국여호사밧 왕 때 에돔, 모압과 동맹을 맺어 반기를 들었다가 정벌당했고 웃시야 왕 때부터 다시 조공을 바쳤다가 요담 왕 때 다시 정벌당하기를 반복했다.

결국 유다 왕국의 여호야김 시대에 다른 이민족들과 동맹을 맺고 이스라엘을 공격했으며 기원전 8세기경 아시리아 제국에게 정벌당해 400년 이상 역사에서 사라졌고 기원전 259년에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에 정복되어 '필라델피아' 라는 지명이 붙여졌다.

그리고 바빌론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민족이 성전 재건하려는 것을 방해하다가 헬레니즘 시대 유다 마카베오의 공격으로 멸망했다.

각주[편집]

  1. Marilyn J. Lundberg. “Ancient Texts Relating to the Bible: Amman Citadel”.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2010년 11월 26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1월 11일에 확인함. 
  2. LaBianca, Øystein S.; Younker, Randall W. (1995). 〈The Kingdoms of Ammon, Moab and Edom: The Archaeology of Society in Late Bronze/Iron Age Transjordan (ca. 1400–500 BCE)〉. Levy, Tom. 《The Archaeology of Society in the Holy Land》. A&C Black. 399쪽. ISBN 9780718513887. 
  3. 신명기 3장 11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