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아 (지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피아, 소피아(그리스어: Σοφια, 라틴어: Sophia) 또는 예지[1](叡智)는 지혜의 상징이다. 영지주의유태교 등에서는 아이온의 이름으로, 이 세상의 기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가진다. 인간구제에서의 원형 상징이라고도 볼 수 있다. 소피아는 또 고대 헬레니즘 세계에서 지혜를 상징하는 여신이라고도 생각되었다.

기독교에서의 소피아는 지혜를 나타내고 있다. 일본의 문헌으로는 빨리와도 16세기 말부터 상지 (上智)라는 역어가 이용된다[2][3]. 후세에는 지혜[4], 예지[5]라고도 번역되어 일본 정교회에서는 예지 (睿智)로 번역된다[6].

영지주의[편집]

영지주의발렌티누스파 등의 '소피아 신화'에서는 플레로마로의 최저다음 아이온에서, 그녀의 욕망에 의해서, 이 세상이 만들어졌다.

인간의 '심혼' (영혼을 나타내는 영지주의 용어)의 상징이기도 해, 소피아의 낙하와 구제는 인간의 심혼의 지상에의 실추와 구제의 가능성의 신화 원형이 되고 있다.

회화 등에서는 몸을 대지에 대해서 활 모양으로 해, 의 머리를 한 여성으로 그려지는 것이 많다.

기독교[편집]

예수 그리스도십자가 (스타우로스)로의 수난은 기독교복음서기자가 적고 있지만, 기독교가 이 신화 요소를 차용했는지, 또는 독자적인 출처으로부터 이야기를 채용했는지, 예수의 수난도, 상지의 낙하와 구제 사건 속의 요소로서 그려져 있다.

이 경우, 예수는 아이온이며, 그러므로 육체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수난하지 않았다는 설도 있어, 이는 가현론 (드케티즘)에 통한다.

상징주의[편집]

원래 그리스어로는, 지혜라는 의미의 명사이며, 그리스 신화에서는 신격화되어 있지 않았지만, 헬레니즘 시대 이후, 영지주의와도 관련하고 신격화가 진행된다. 그러나, 독자적인 여신으로서의 숭배는 희박하다.

지혜·예지의 중시, 혹은 숭배는 고대 그리스철학으로부터 있다. 지혜 (영어: sophia)는 여성 명사이므로, 의인화 해 파악되는 경향이 있었다. 기독교에서의 성모 마리아는 '신의 어머니 (테오트코스)'의 칭호를 갖추고 있었지만, 소피아의 지혜의 여신으로서의 측면을 흡수하고, 고대의 소피아에 취해 대신했다.

각주[편집]

  1. '예지'는 소피아의 정착한 역어. 출처: 이와쿠마곧 저 '신약 그리스어 사전' 432페이지 야마모토 서점, 2006년 5월 11일 증정 7판 ISBN 4841400303
  2. '기야 도 페카도루' (GVIA DO PECADOR, 1599년, 상·1·2); '상지' '일본어 대사전' 제2판, 제7권, 2006년.
  3. '상지' '대말샘'[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4. '이와나미 기독교 사전' 701페이지, 제1쇄 ISBN 400080202 X
  5. 조사보고 7 아야 소피아 박물관[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6. 일본 정교회 출처: '봉사경' 34 페이지 외

관련 항목[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