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세븐업 로고

7 Up(세븐업)은 레몬-라임맛의 무카페인 소프트 드링크 브랜드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닥터페퍼를 생산하는 닥터페퍼 스내플 그룹[1]에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고, 이외의 지역에서는 펩시코가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다.[2] 모토는 "100%, 자연" 이며, 탄산이나 당분 외에는 가능한 한 과일을 원료로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체리맛의 Cherry 7 Up, 저칼로리 세븐업인 Diet 7 Up 등이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칠성사이다의 아성을 꺾기 위해 펩시코해태음료와 계약하여 1985년 해당 제품을 도입하였으나, 1995년 12월 31일 해태음료펩시코와의 라이선스가 만료된 후 자체 브랜드 사이다를 내놓기 위해 판권을 잠시 롯데칠성음료에 넘겼었다.[3] 하지만 칠성사이다의 콜라 비교광고를 내보내면서 세븐업에 소홀히 한다는 펩시코의 비판을 받아 결국 2001년 롯데칠성음료해태음료에 다시 판권을 넘겼다.[4] 해태음료LG생활건강에 인수되기 전인 2007년에 판매가 중단되었다. 그 후 펩시코스프라이트를 견제하기 위해 대한민국 재출시를 추진하여, 2014년 1월 7일펩시콜라의 보틀러인 롯데칠성음료를 통해 7년 만에 재출시되었다.[5]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옛 회사명은 캐드베리 슈웹스 아메리카스 베버리지스(Cadbury Schweppes Americas Beverages:CSAB)이며, 2008년 5월에 닥터페퍼 스내플 그룹으로 분할하였다. 본사는 텍사스주 플레이노에 있다. 참고로 캐드베리는 영국의 식품 회사이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크래커 브랜드인 리츠가 있다.
  2. 닥터페퍼 스내플 그룹에서 나오는 브랜드 중에서 슈웹스대한민국에서 코카콜라음료가 라이선스를 갖고 있는 등 엇갈리게 라이선스된 브랜드가 있다.
  3. 해태음료, 독자상표 사이다 3월 시판 - 연합뉴스
  4. 롯데칠성-펩시 동반관계 '흔들' - 연합뉴스
  5. 돌아온 '세븐업'..해태 떠나 롯데에 안겼다 - 이데일리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