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던 크로스 루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서던 크로스 루트(영어: Southern Cross Route)는 유럽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를 서반구를 통해 연결하는 항공 노선의 명칭으로 현재 여객기의 성능 문제로 인해 일반적으로 연료를 넣거나 환승이 필요하다. 주로 북아메리카남아메리카를 경유하는 경우 캥거루 루트(영어: Kangaroo Route)와 달리 이 루트는 서반구를 통해 유럽까지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다.

개요[편집]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의 두 지역은 거의 지구의 바로 안쪽(런던 ~ 시드니의 경우는 약 17,000km)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멀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의 공통점은 유럽계 이민자가 많기 때문에 이 구간의 항공 수요가 매우 많고 거리가 가장 길수록 높은 운임 설정이 가능하다. 이 때문에 거의 오랫동안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캥거루 루트(영어: Kangaroo Route)보다 편수가 적다.

역사[편집]

1958년콴타스 항공오스트레일리아에서 캐나다간 국제선 노선을 시초로 한다. 실제로 유럽까지 항로를 연장하는 방안이 검토됐으며 1959년멜버른에서 로스앤젤레스를 경유해 런던까지 운항하게 되었다. 1967년 이전까지만 해도 콴타스 항공이 이 구간을 독점을 했지만 이후 여러 항공사들이 진출하게 되었다. 현재 이 항로로 운항하는 항공사는 에어프랑스, 에어 타히티 누이, 에어 뉴질랜드 3개의 항공사로 알려져 있다. 한 때 에어 뉴질랜드에서 오클랜드에서 로스앤젤레스를 거쳐 런던홍콩을 경유해 다시 오클랜드로 돌아오는 세계 일주 노선이 있었으나 캥거루 루트(영어: Kangaroo Route)를 운항하고 있었던 캐세이퍼시픽 항공공동운항 협정을 맺으면서 2013년 3월에 운항을 중단하게 되었다.

운항 노선[편집]

  • 2014년 2월 기준으로 서던 크로스 루트를 운항하는 항공사는 다음과 같다.
항공사 오세아니아 취항지 중간 경유지 유럽 목적지
캐나다 에어캐나다 시드니 밴쿠버 런던(히드로)
토론토 브뤼셀
코펜하겐
프랑크푸르트
제네바
런던(히드로)
뮌헨
파리(샤를 드 골)
취리히
프랑스 에어프랑스 파페에테 로스앤젤레스 파리(샤를 드 골)
뉴질랜드 에어 뉴질랜드 오클랜드
라로통가
로스앤젤레스 런던(히드로)
타히티섬 에어 타히티 누이 오클랜드
파페에테
로스앤젤레스 파리(샤를 드 골)
칠레 란 항공 오클랜드
시드니
파페에테
산티아고 프랑크푸르트
마드리드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 멜버른
시드니
로스앤젤레스 런던(히드로)
샌프란시스코 프랑크푸르트
런던(히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