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오징어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살오징어목
유럽오징어(Loligo vulgaris)
유럽오징어(Loligo vulgaris)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연체동물문
강: 두족강
아강: 초형아강
상목: 십완상목
목: 살오징어목
(Teuthida)
A. Naef, 1916
아목

살오징어목(Teuthida)은 약 300여 종을 포함하는 두족류 목이다. 다른 모든 두족류처럼, 살오징어류는 독특한 머리와 좌우 대칭인 외투막과 발(다리)를 가지고 있다. 갑오징어처럼, 살오징어도 4쌍(8개)의 발이 있으며 매우 길고 끝에 빨판이 있는 한 쌍의 촉완(觸腕)을 가지고 있다. 살오징어는 헤엄을 잘 치며, 어떤 종은 물 밖으로 짧게 '날 수' 있을 정도이다.[1]

분류[편집]

살오징어는 두족강초형아강살오징어목에 속하는 오징어의 총칭이다. 크게 2개의 아목, 눈이 안막으로 덮혀 있는 폐안아목(Myopsina)과 눈이 안막으로 덮혀 있지 않은 개안아목(Oegopsina)으로 나눈다.[2] 대왕오징어는 개안아목에 속한다. 살오징어목은 두족강 중에서 가장 큰 목으로 29개 과에 약 300종으로 분류된다.

살오징어목은 십완상목에 속하며, 십완상목의 라틴어 학명 "Decapodiformes"는 그리스어로 "10개의 다리"를 의미하며, 한국어 명칭(십완상목, 十腕上目)은 10개의 팔을 의미한다. 십완상목 두족류의 나머지 2개 목 또한 영어로는 스퀴드(squid)라고 하지만, 해부학적인 모습이 곧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통통하기 때문에 분류학적으로 살오징어목(Teuthida)과 구별한다. 그 2개 목은 세피올라목밥테일오징어스피룰라목의 단일종인 스피룰라오징어이다. 그러나 흡혈오징어는 스퀴드 즉, 오징어라기보다는 문어에 더 가깝다.

각주[편집]

  1. Jabr, F. 2010. Fact or Fiction: Can a Squid Fly Out of the Water? Scientific American, August 2, 2010.
  2. “총허용어획량(TAC)운영을 위한 2012년 수산자원조사원 활동지침서(FIRA-OB-2012-002)-두족류의 목(目)과 과(科)의 분류학적 특징” (pdf). 농림수산식품부,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2012년 3월. 2012년 10월 6일에 확인함. [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3. “Oegopsida”. 2012년 10월 6일에 확인함. 
  4. “대추오징어상과(Bathyteuthoidea)”. 2012년 10월 6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