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그로필라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히그로필라류
Lymnaea stagnalis
Lymnaea stagnalis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연체동물문
강: 복족강
(미분류): 이새류
(미분류): 직신경류
(미분류): 범유폐류[1]
(미분류): 히그로필라류
(Hygrophila)
상과
  • 본문 참조

히그로필라류(Hygrophila)는 공기 호흡하는 민물 달팽이 분류군 중의 하나로, 범유폐류에 속하는 수생 유폐류복족류 연체동물이다.[1]

이 분류군에 있는 과들은 민물 삿갓조개류를 포함하여 기본적으로 공기 호흡하는 민물 달팽이이다. 종의 수가 가장 많은 3개 과는 물달팽이과, 또아리달팽이과 그리고 왼돌이물달팽이과이다. 이 종들은 못, 샛강, 개천, 얕은 호수 등 거의 전 세계에서 발견된다.

이 분류군에 있는 달팽이들은 눈이 육상의 참달팽이 병안류처럼 촉각 끝단보다는 촉각 하부에 위치한다. 얇고, 반투명의 비교적 무채색의 조가비 껍질을 지니고 있으며, 덮개딱지가 없다.

1997년 분류[편집]

이전 분류 체계인 1997년 복족류 분류(폰더 & 린더버그)는 이들 과를 기안아목으로 분류했다.

2005년 분류[편집]

히그로필라류를 유폐류 내의 비공식군 기안류에 속하는 분류군의 하나로 분류했다.[2]

참고: 이전 분류 체계의 민물삿갓조개과 (Ancylidae)는 새 분류 체계에서 또아리물달팽이과(Planorbidae)의 또아리물달팽이아과(Planorbinae)에 속하는 민물삿갓조개족(Ancylini)으로 강등되었다.

2010년 분류[편집]

기안류(고랑따개비상과, 암피볼라상과, 히그로필라류)가 다계통군임이 밝혀짐에 따라, 2010년 요르거(Jörger)와 그의 공저자들은[1] 히그로필라류를 범유폐류로 옮겼다.

2010년 요르거(Jörger) 등이 제안한 분기도는 이새류의 계통분류학적 관계를 아래와 같이 보여준다.[1]

  이새류  

하이새류 (비자고둥상과 포함) - 하이새류는 요르거(Jörger) 등의 연구(2010년)에서는 별도의 분기군을 형성하지 않는다.[1]

  직신경류  

나측류

  진후새류  

산각류

룬키나류

무순류

익족류 (무각익족류, 유각익족류)

두순류 s.s.

  범유폐류  

고랑딱개비류

낭설류

글라키도르비스류

암피볼라류

회오리고둥류

히그로필라류

아코클리디움류

  진유폐류  

병안류

수안류

대추귀고둥류

오티나류

트리무스쿨루스류

각주[편집]

  1. Jörger K. M., Stöger I., Kano Y., Fukuda H., Knebelsberger T. & Schrödl M. (2010). "On the origin of Acochlidia and other enigmatic euthyneuran gastropods, with implications for the systematics of Heterobranchia". BMC Evolutionary Biology 10: 323. doi:10.1186/1471-2148-10-323.
  2. Bouchet P.; Rocroi J.; Frýda J.; Hausdorf B.; Ponder W.; Valdés Á.; Warén A. (2005). “복족류 분류 (부쉐 & 로크루아, 2005년)”. 《Malacologia: International Journal of Malacology》 (Hackenheim, Germany: ConchBooks) 47 (1-2): 1–397. ISBN 3925919724. ISSN 0076-2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