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Ykhwong/보관 문서/5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Translation

Can you expand the article Dreaming of You? The English version is currently being nominated for a "FA" status. I have the album from Korea but my keyboards are English. If you don't want to expand it (translate from English to Korean) then thats ok, thanks for reading :) Have a great day. AJona1992 (토론) 2011년 4월 30일 (토) 01:26 (KST)

Hi, though I am not that interested in the article, I would be able to expand it by translating from English to Koeran. I will take a look at it sooner or later. :) Ykhwong (토론) 2011년 4월 30일 (토) 05:12 (KST)


Thanks for refine the article Alt.suicide.holiday

감사합니다. >:) —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Hlayasdf(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I appreciate your contribution. 번역 잘 하셨네요. 앞으로도 좋은 기여 부탁 드립니다. Ykhwong 2011년 5월 4일 (수) 15:03 (KST)


왜 이 글이 삭제 되어야 하는지 타당한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Pe22ya (토론) 2011년 5월 9일 (월) 15:43 (KST)

안토니 문서에 대한 말씀으로 이해하겠습니다. 위키백과 문서에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건들이 있습니다. 백:편집 지침을 참고하시어 어떻게 편집을 해야 하는지 먼저 파악한 다음 문서 작성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의도 없고 내용도 없는데, 단순히 회사의 역사만 나열해놓고 이것이 백과사전의 문서라고 단정하기에는 광고로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작성 중인 문서라고 생각되신다면 사용자 이름 공간의 문서 등에서 작업을 하신 다음 위키백과의 일반 문서로 옮겨 주시기 바랍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5월 9일 (월) 15:48 (KST)

문서를 완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미안합니다. 자살에 관련된 문서만 번역을 시작해서...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Hlayasdf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아닙니다. 작성하신 문서들이 흥미롭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여 기대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5월 10일 (화) 13:55 (KST)

뱅!

제가 위키를 처음해서 그러는데 저의 뱅! 문서에 머가 부족한지 자세히 설명해주시겠습니까?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Ghjk7979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위키백과에 기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문서에는 정의와 내용, 참조, 문서의 제목 강조 등이 들어갑니다. Ghjk7979님께서는 백:편집 지침에 의거하여 올바른 편집을 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언어의 위키백과 문서와도 이어줄 수 있으면 이어주어야 합니다. 이를 인터위키로 부릅니다. 그리하여 제가 아래에다 인터위키를 추가해 놓았는데 Ghjk7979님께서 이를 삭제하셔서 다시 추가해 놓았습니다. 인터위키에 대한 도움말을 보려면 백:인터위키를 참고해 주세요. 해당 문서 역사에서도 자세히 비교, 확인할 수 있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5월 14일 (토) 03:29 (KST)

알림

과거에 올려주신 파일:Earth's water distribution-ko.gif에 대해 이런 지적이 있어 알려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알려드려요:) -- Min's (토론) 2011년 5월 17일 (화) 00:30 (KST)

오타가 났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추후 시간이 되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5월 17일 (화) 00:53 (KST)

방명록

우와, 대단해요! 위키백과에서 수만번 문서 편집하시다니요~~

위인전을 펴내도 되겠어요

한국어 위키백과 총 문서의 10분의 1정도를 작성하셨네요 121.159.171.16 (토론) 2011년 5월 17일 (화) 01:16 (KST)

5만 번 이상의 제 기여로 사용자 순위권에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저보다 더 많은 기여를 해주신 분들이 계십니다. 위키백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군대를 다녀왔더니 2년 이상의 공백이 있어서 실제로 위키백과에 약 1년 정도 밖에 기여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새내기라고 볼 수도 있지요. 다른 분들보다 기여한 날 수는 매우 적은 편입니다. 아직도 위키백과에 대해 배울 점이 많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5월 19일 (목) 15:57 (KST)

수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바람의 크로노아 2 ~세계가 갈망한 분실물~문서를 편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밑에 있었던 참고 부분은 왜 없어져야 하는지 궁금하네요. 또한 표기법에 대한 언급도 왜 없애셨는지 설명해주세요.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Djm03178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저는 Djm03178님의 기여를 삭제한 적이 없습니다. 해당 문서 역사에 따르면 Idh0854님께서 해당 참고 부분을 삭제하셨으니, 그분 토론에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마도 출처를 표기하지 않고 기나긴 참고만 넣으셔서 삭제하신 것이 아닌지 추측해 봅니다. 또, 표기법을 삭제한 기억도 없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5월 25일 (수) 03:18 (KST)
헉... 죄송합니다... 이 내용은 그분에 대한 것이었군요... 제가 실수로 바로 아래쪽을 눌렀었네요...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Djm03178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대한민국의 병원 목록

안녕하세요 위 문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는데/.... 대한민국의 병원이라고 하기는 애매하고 공립이나 국립을 표시한 거신지... 삭제토론을 올려야 하나 싶었는데 활동하시는 걸 여러본 뵈어 봤기에 글을 올려봅니다 Voz De Paz 소통·나눔 Mar del Este 2011년 5월 27일 (금) 22:03 (KST)

역사를 참조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저 내용은 저의 기여가 아니기 때문에, 역사에서 "병원에서 가져옴"(정확히 말해 병원 문서의 대한민국의 병원 단락)이라는 글귀를 밝혔습니다. 따라서 공립, 국립 표시에 대해서는 자세히 아는 바가 없습니다. 또, 병원 문서에서 상당수의 내용을 대한민국에 한정된 목록으로 차지하고 있기에 따로 외부로 뺀 것입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의 기업 목록, 운영 체제의 목록처럼 위키백과에서 목록 작성의 기술이 가능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5월 27일 (금) 23:27 (KST)
아 그랬군요... 좀 이상하다 싶었는데 잘 알겠습니다 제가 참조 이해에 오해가 있었네요 Voz De Paz 소통·나눔 Mar del Este 2011년 5월 28일 (토) 18:08 (KST)

프록시와 관련된 논의

안녕하세요. proxy는 현재 공식적으로 프락시로 표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roxy가 프록시로 규정되어 있는 만큼 올바른 표기의 준수는 컴퓨터 용어 사전에만 예외로 규정될 것이 아니라 모든 분야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대부분의 어학사전과 백과사전은 현재 외래어 표기법 준수를 위해 전반적으로 수정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 수정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렇게 수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aybee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Maybee님의 말씀대로 위키백과에서 일반적으로 국립국어원에서 정한 바를 따르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학술 용어의 경우는 예외이며, 해당 학술 단체의 표기를 따릅니다. 예를 들어 버퍼 오버플로우의 경우 원래 "버퍼 오버플로"가 맞으나 정보통신용어사전에서는 "버퍼 오버플로우"로 표기하고 있으므로 후자를 선택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5월 29일 (일) 16:07 (KST)

네, 알겠습니다.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aybee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그런데 조금 전에 정보통신용어사전에는 '프럭시'가 표준 사전용어로 나옵니다. 다소 혼란스럽기는 합니다. Ykwwong 님께서 참조하라고 말씀하신 '컴퓨터 용어 사전'은 어떤 것인지 궁금한데 알려주실 수 있습니까?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aybee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e-words마이크로소프트 용어집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5월 29일 (일) 16:58 (KST)
e-words의 표기방식은 경우 표준 표기방식으로서 고려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대략 살펴보니 외래어 표기법이 상당히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캐쉬 --> 캐시(cash), 부정억세스(access), 드롭쉬핑(drop shipping) 등 표준 외래어 표기가 아닌 표기를 표제어로 채택하고 있는 점은 앞으로 위키백과의 표기 기준으로서 다소 부적절할 수 있음을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aybee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저는 만약을 위하여 다양한 사전들을 참조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옛날부터 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 용어집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2일 (목) 10:52 (KST)
네 개인적으로도 마이크로소프트 용어집이 신뢰가 갑니다. 그렇지만 용어집 자체가 완벽하게 유지되지는 않는 듯하니 이 사실 역시도 참고해주십시오. license의 경우 마이크소프트 문의처를 사용할 때 뜨는 팝업창에는 라이선스라는 글자를 포함하고 있지만 용어집에는 라이센스로 기록되어 있고, 몇몇 용어들이 맞춤법이 틀려서 Ykhwong 님의 방식대로 많은 용어집을 들쳐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aybee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해당 용어집에서 일부 용어가 최신화되지 않은 문제가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제품 전 영역에서는 라이선스나 사용권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2일 (목) 11:07 (KST)

로칼

locale은 국립국어원에서 '로칼'이 올바른 표기라고 답변한 글이 있었습니다.(안타깝게도 현재 국립국어원이 검색이 안 되네요). 현재 로케일로도 많이 사용하지만 로칼로 더 많이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에서 이번에 새롭게 도입한 외래어발음 서비스는 사정이 되지 않은 외래어 경우 검색량이 더 많은 외래어발음을 왼쪽편에 두고 있어서 이를 알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국립국어원 답변을 찾았음 :국립국어원 답변 locale을 검색어로 입력하십시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aybee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해당 국립국어원 게시판의 답변으로는 "'locale'의 외래어 표기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라는군요. 이 말은 국립국어원에서 locale에 대한 외래어 표기법을 정한 적이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따라서 검색해 보니 나오지 않지요. 그리고 해당 용어가 위키백과에서 컴퓨터 용어로 쓰이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앞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해당 문서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 용어집을 참고하여 "로캘"이라는 표제어로 제가 처음 문서를 작성하였기 때문입니다. 그 뒤 해당 문서의 표제어를 Klutzy님께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한다는 이유로 "로케일"로 이동하셨습니다. 그 뒤 Maybee님께서 문서 내용에 있는 통용표기 설명을 읽지도 않고, 토론도 없이 바로 이동하셨습니다. 따라서 문서 이동 전에 그분과도 토론을 통해 상의해 보셨으면 좋았으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문서 이동 전에 역사를 먼저 참고하라고 Maybee님의 토론란에 적어둔 것은 그 말이었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2일 (목) 11:03 (KST)
네 알겠습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aybee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기여해주신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한 의문점은 없어 보입니다. Maybee님의 기여에 감사 드립니다. 또, 맞춤법을 수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일단 Maybee님과 저와 관심 분야가 같다는 것에 동질감을 느낍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가 있으면 공유했으면 좋겠네요. --Ykhwong (토론) 2011년 6월 2일 (목) 11:57 (KST)

반스타:)

Original Barnstar.png 오리지널 반스타
심각한 문서 훼손에 즉각 대처해주신 Ykhwong님께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 Şilver ßullet (토론) 2011년 6월 5일 (일) 03:57 (KST)
감사합니다. 이른 새벽에 수고하십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5일 (일) 04:01 (KST)

RE: Usage share의 번역

안녕하세요. 다시보니 사용자 점유율이 알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Ykhwong님 말씀처럼 "웹 브라우저 점유율" 정도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혹시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영어판 위키를 보니 Web browser market share를 넘겨주기 했었고, 지금 문서에 있는 틀 중 영어판에 있는 틀을 번역한 것이 있는데 그 틀 이름도 Template:Browser marketshare였었고, 이미 만들어진 우리나라 문서를 보니 구글 크롬#시장 점유율, 인터넷 익스플로러#시장 점유율, 웹 브라우저#세계시장 점유율 등으로 번역한게 있었습니다. 둘 중 하나로 정해지면 그것으로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계정명뭘로하지 (토론) 2011년 6월 9일 (목) 03:34 (KST)

둘 다 같은 뜻이므로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로 옮겨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으로 옮겨 주세요. --Ykhwong (토론) 2011년 6월 9일 (목) 03:55 (KST)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계정명뭘로하지 (토론) 2011년 6월 9일 (목) 04:04 (KST)

이동 후 삭제 요청

이동 후 바로 삭제 요청은 자제해주세요. 인터위키 정리도 안 끝났고, 외부 검색엔진 등에 반영되려면 며칠 더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ChongDae (토론) 2011년 6월 9일 (목) 11:26 (KST)

인터위키의 경우 봇에 관한 사항이로군요. 인터위키가 정리된 것을 확인한 다음에 삭제 신청하든지 아니면 방치하든지 하겠습니다. 근데 외부 검색 엔진의 경우 하루에 주기적으로 위백 DB를 통째로 가져오는 것으로 알고 있었고 그래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일단 알겠습니다. 근데 방금 말씀하신 "이동 후 처리" 이야기는 사랑방 등에도 공지해 주시는 게 낫지 않을까요? (아니면 공지된 적이 있는데 제가 못본 것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하니까 저도 하게 됩니다. 이전에 이야기했던 토론과 무관한 내용의 토론 문서 삭제 신청 건도 마찬가지고요. (토론에서 주신 말씀 이후에도 토론과 무관하다는 이유로 삭제 신청된 토론 문서를 관리자가 삭제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친절히 개별적으로 알려주시는 것도 감사하지만, 여러 사람들이 해당 사항을 공유 및 숙지할 수 있게 함으로써 통일된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불편하시다면 아직 이를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이에 대한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제가 대신 사랑방에 글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9일 (목) 14:57 (KST)

글이 타당하지 않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태장고 문서에 관해 말씀드립니다. 모범학교 또는, 창의적인 인간 모두 학교 홈페이지에서 직접 가져온 것입니다. 모범에 관해선 연혁에 나오고 창의적이란 말은 학교장 인사말에 나오는 내용이지 제 사견을 주로해서 적은게 아닙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115.146.18.11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네, 모두 학교 홈페이지에서 가져오신 것이 잘못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홈페이지에 광고 내용이 있는데 "회사 홈페이지에 있어서 직접 가져온 것이다."라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위키백과는 홍보의 장소가 아닌, 중립성을 고려해야 하는 백과사전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내용을 올릴 수 없는 이유는 이미 IP 사용자님의 사용자 토론에 이미 말씀 드렸습니다. 백:아님을 먼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키백과는 홍보를 위한 장소가 아니며, 제3자가 객관적인 정보로 취급할 수 있는 내용이 올라가야 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있다고 하여, 해당 내용을 그대로 올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2007년 10월 30일에 태장고등학교 문서를 처음 작성하면서 2011년에 이르기까지 애지중지 다루고 있는 문서라 조금 민감하게 반응했을 수도 있습니다만, 저 또한 학교 홍보를 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나, 위키백과는 그러한 홍보적 목적을 위한 곳이 아니고, 그러한 내용을 집어넣을 수 없다는 정책과 지침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11일 (토) 17:24 (KST)
  • 최대한 자제하여 사실에 객관한 글을 조금 수정하였습니다. 열심히 활동하시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앞으로도 관심 부탁드리고 멋진 활동 기대합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115.146.18.11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이곳에 와서 기여하는 많은 사람들은 글을 작성할 때 중립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 밖의 도움이 필요하시면 말씀해 주세요. 끝으로 토론에 글을 남길 때에는 뒤에 서명을 붙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명을 넣는 법은 백:서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11일 (토) 17:54 (KST)

반값 등록금

넘겨주기를 삭제신청 하셨는데 되돌렸습니다. 1:1 대응을 이유로 제시하셨는데, 과거의 반값 등록금 집회는 저명성이 없기 때문에 좀더 편의성 위주로 넘겨주기를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집회가 저명성이 충분하여 2010년, 2009년에 있었던 집회도 등재된다면 동음이의 문서로 넘겨줄 수는 있습니다. 너무 히지 않았으면 합니다.--1 (토론) 2011년 6월 12일 (일) 19:23 (KST)

그것은 "얽"과는 무관한 문제로 보입니다. 1:1 대응 이야기는 백:넘겨주기에 이미 나와 있습니다. 넘겨주기 표제어가 넘겨주기를 받는 표제어를 직접적으로 대변하지 못하기 때문에 삭제 신청된 것입니다. 한국어 위키백과는 대한민국의 위키백과가 아니며 대한민국의 기준만을 토대로 작성될 필요도 없습니다. 이를테면 영국의 등록금 관련 문제에 대해서도 다른 언어 위키백과에서 다루기도 했으나 그런 식으로 넘겨주기가 되진 않았습니다. (그저 예를 든 것이지, 정책과 지침은 어느 정도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무작정 따르자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과거의 사건만을 고려 사항에 넣은 것은 아닙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13일 (월) 00:43 (KST)
그럼 '2011년'과, '대한민국'이 동시에 들어간것을 제외하면 어떠한 넘겨주기도 허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인가요?--1 (토론) 2011년 6월 13일 (월) 01:35 (KST)
마치 최근의 사건으로 인하여 단순히 넘겨주기한 것으로 보일 뿐입니다. 이를테면 마치 "일본 지진"을 "2011년 도호쿠 지방 태평양 해역 지진"으로 넘겨주기하는 것과 비슷한 양상입니다. 이 경우 아무리 최근의 사건일지라도 일본 지진이 2011년 도호쿠 지방의 지진을 직접적으로 대표하지는 않죠. 그러므로 "등록금 시위"는 2011년 대한민국 반값 등록금 논란과 1:1 대응하지 않으므로 삭제되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주장입니다. 다만 어떠한 문서(아무개) 안에 이에 관한 특정 요소(특정)를 포함하고 있을 경우 "특정" 표제어를 "아무개"로 넘겨줄 수는 있습니다.(특정을 아무개#특정 등으로 넘겨주기도 가능) 그러나 "특정"의 경우 "아무개"와 고유하게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야 하며, 추후에 아무개 문서가 커질 경우 "특정"의 넘겨주기를 끊고 특정 문서를 별도의 문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또한 1:1 대응 넘겨주기의 방침을 그대로 이행하는 것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13일 (월) 07:43 (KST)
더 정확히 말씀 드리면, "반값 등록금 집회" 관련 논란 문서 자체는 저명성이 있다고 판단될 수 있지만, 이는 등록금 시위의 일부이지, 등록금 시위가 반값 등록금 집회의 일부가 아닙니다. 넘겨주기가 잘못되었다는 저의 의견은 여기에서 기인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13일 (월) 07:51 (KST)
그럼 결국 남겨둘 수 있는 넘겨주기는 어떤게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위의 제 질문이 맞습니까?--1 (토론) 2011년 6월 13일 (월) 17:38 (KST)
남겨둘 수 있는 넘겨주기는 지금 현존하고 있는 넘겨주기입니다. 이미 위에서 넘겨주기에 대하여 자세하게 답변을 드렸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13일 (월) 18:16 (KST)
참고로 저는 총의에 의해 합의하여 이미 지침화된 "넘겨주기 문서 지침"에 대한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1님께서 참조하신 것은 무엇인가요? 지침은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기본적으로 동의하는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가능하다면 따라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대일 대응이라고 되어 있으면 일단은 그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혹시 1님께서 바라시는 것이 기존 지침의 수정인가요? 그렇다면 해당 문서 토론에서 논의되어야 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13일 (월) 18:24 (KST)
지침 수정이야기는 꺼내지 않았는데 너무 앞서가신듯합니다. 저도 비슷한 근거로 이야기를 한건데 이야기가 걷도는것같으니 사랑방에 공론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별문서 이야기지만 차후 있을 다양한 논란 문서에 대한 대응을 총체적 점검을 위해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1 (토론) 2011년 6월 13일 (월) 22:23 (KST)
1님의 의도가 분명하지 않아 여러 경우를 생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음부터 말씀하실 때에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토론을 계속 살펴보고 있지만 제게는 1님께서 비슷한 근거(일대응 대응)로 이야기한 것으로 보이지가 않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14일 (화) 02:51 (KST)

Reflection 관련

Reflection 관련하여 좋은 정보와 의견 주셔서 고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영문 자료를 번역한 것이구요. 제가 위키를 처음하다보니, 많은 실수가 있었습니다. 지적해 주신 점 고맙습니다. 문서의 출처 표기했습니다. 예제는 직접 만들어서 올리는 거구요. 위키의 룰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글을 올리게된 점... 미안합니다. Stpetrus (토론) 2011년 6월 16일 (목) 18:28 (KST)

괜찮습니다. 그런 것으로 생각하고 제가 알아서 정리했습니다. 제가 드린 링크를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6월 16일 (목) 18:58 (KST)

공백 문자

Null보다는 en:Whitespace character의 의미가 가깝지 않을까요? (널[1]이 국어사전에 등록된 단어라니..)-- ChongDae (토론) 2011년 7월 1일 (금) 11:50 (KST)

ChongDae님 말씀이 맞습니다. 이것은 용어 사전을 참조하지 않고 글을 올린 것입니다. "널 문자"로 이동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7월 1일 (금) 16:29 (KST)

카이스트 이사회 문서에 분류 추가

안녕하세요. 카이스트 이사회 문서에 분류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남겨주셔서, 다른 대학 관련 문서들을 참고하여 가장 가까와 보이는 분류 2개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의 학교법인) 를 추가하였습니다. 후자의 분류는 다소 재론의 여지가 있어 보이기는 하지만, 분류 필요 틀을 제거하여도 괜찮을지 의견 부탁드립니다.

분류 필요 틀은 제가 제거하였습니다. 문서에 분류가 있다면 틀을 제거해도 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7월 30일 (토) 13:54 (KST)

관리자 추천

5만회 편집자 2명 중 1인이신데, 아직도 관리자 계정이 없다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선거 나가세요. 관리 반스타를 드립니다. :) -- Bonafide2004 (토론) 2011년 7월 31일 (일) 16:04 (KST)

말씀 감사합니다. 제가 관리자가 되기에는 위키백과의 활동 기간이 너무 짧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러고 보니 NuvieK님의 관리자 선거가 진행 중이네요. --Ykhwong (토론) 2011년 7월 31일 (일) 16:11 (KST)

항상 좋은 기여에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위키백과를 이용하며 Ykhwong님의 기여를 간혹 보아왔습니다. 앞서 적어주신 것처럼 5만회 기여자 답게 여러 분야 여러 문서에 좋은 기여를하여 주셨네요. Ykhwong님께서 프로그래밍 쪽에도 기여를 하시는 것 같은데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가 있어서 주소 남깁니다. 한번 방문하여 주신다면 기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프로그래밍 관련 정보 사이트 한번 방문 부탁드립니다. 저의 소박한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으며, 앞으로도 좋은 기여 부탁드립니다. --브루드야드 (토론) 2011년 8월 5일 (금) 13:31 (KST)

차코문화국립역사공원

차코문화국립역사공원의 오자, 띠어쓰기, 한글 표기등 말끔히 고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몇가지 몰랐던 규정도 알게 되었읍니다. 감사합니다.Khlnmusa (토론) 2011년 8월 9일 (화) 13:41 (KST)

천만에요, 덕분에 위키백과가 나날이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처럼 많은 기여 바라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8월 9일 (화) 15:47 (KST)

위키백과와 도스박스, 고맙습니다. :)

안녕하세요? :) 도스박스 다음 카페의 주인장님 맞으시죠? 이렇게 위키백과에도 기여하고 있다니 놀랍습니다. 역시 외국물 좀 먹어야... 하하, 농담입니다. ^^; 저는 가끔 틀린 문서 바로잡고, 조금씩 수정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위키백과에 기여하고, 도스박스 개인 판을 만드시는 것에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 --하늘을 향해 쏴라, SkyKiDS! (토론) 2011년 8월 17일 (수) 20:52 (KST)

반갑습니다. 요즘 하는 일이 바빠서 여기든 그곳이든 많은 기여는 못하고 있습니다. :) --Ykhwong (토론) 2011년 8월 18일 (목) 11:33 (KST)

알찬 글 입후보 알림

고려대학교 문서와 연세대학교 문서 모두 알찬 글 후보에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다음 페이지에 들러 평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Bfrenzwithme.Talk 2011년 8월 24일 (수) 00:11 (KST)

분류 필요

의견 새로 만들어진 문서들의 목록을 훑다가 보게 된 것입니다만, 분류가 없는 문서에 넣어주시는 {{분류 필요}} 대신에, 분류를 넣어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문득 드네요. --가람 (논의) 2011년 9월 9일 (금) 20:11 (KST)

말씀 감사합니다만, 이전에는 모든 문서에 분류를 일일이 넣었으나, 지금은 분류 없는 문서가 수십 건이 한꺼번에 양산되고 있는데 시간 관계상 짧은 시간 내에 분류를 달 수가 없어서 분류 필요 틀을 대신 넣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분류가 없는 모든 문서에 분류 필요 틀을 다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한 중요 문서의 경우 분류를 일일이 달고 있습니다. 분류 필요 틀을 이용하는 이유는 이 틀을 통해 저나 다른 사람들이 추후 분류를 달아야 하는 문서임을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나중에라도 분류가 없는 문서를 쉽게 지나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9월 9일 (금) 21:23 (KST)

되돌림 알림

님께서 하신 편집을 다음과 같이 되돌렸습니다. {{번역된 원문}}은 {{출처 필요}}을 대신할만한 틀이 아닙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사용자토론:Klutzy/2010년#질문2에 관련 내용이 있으니 확인 바랍니다. --어쏭(우리 소통합시다.) "희망을 드립니다." 2011년 9월 11일 (일) 02:00 (KST)

말씀 감사합니다만 오해하신 것 같습니다. 해당 사항은 이미 알고 있으며 모르고 출처 필요 틀을 제거했네요. 당연히 영어 위키백과는 출처가 될 수 없습니다. 저 또한 Awesong님이 하시던 것과 비슷하게 영어 위키백과를 출처로 삼는 모든 문서의 "영어 위키백과 출처" 건을 떼고 있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9월 11일 (일) 02:02 (KST)
제 기여를 다시 확인해 주세요. 링크에서 "en.wikipedia.org 출처" 내용을 제거한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9월 11일 (일) 02:05 (KST)
잘 알겠습니다. 확인해보니 출처를 자세히 표기 안하신 사용자:Leekangwon님께 책임이 있군요. 실수였다고 하시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 이상 문제 삼지 않겠습니다. --어쏭(우리 소통합시다.) "희망을 드립니다." 2011년 9월 11일 (일) 02:10 (KST)

답변

지적 감사합니다. 확인해보니 제 실수였네요. 다른 글들은 틀을 제거했는데 해당 글은 그렇지가 못했습니다. 좀 더 주의하겠습니다. --김해시민™·우체통·한 일들 2011년 9월 11일 (일) 06:55 (KST)

DJ Laggy의 저명성 문제

DJ Laggy 문서의 저명성을 문제 삼으셨는데, 힙합계와 DJ계에서는 꽤 인지도 있는 인물일 뿐만 아니라 그가 만들고 아직도 존재하는 DMS는 국내의 현 힙합계와 음악계에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DMS는 늘 뮤지션들 사이에 회자되고 있는 팀입니다. 가리온, DJ Wreckx, 다이나믹 듀오, 슈프림팀(쌈디), 조PD, YG패밀리, DJ DOC 등 많은 유명 팀들 속에 DMS의 멤버들이 직간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으며, DJ Laggy가 그 중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DMS 카페와 검색 사이트를 통해 조금만 조사를 해보신다면 저명성에 대해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음을 쉽게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Visabe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Visabe님께서 생각하시는 저명성은 위키백과에서 말하는 저명성과 다릅니다. 위키백과:저명성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의 내용이 있습니다.
[저명성은 신뢰할만한 여러 출처들을 기반으로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면서 백과사전인 위키백과에서 다룰만한 가치를 의미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서적, 논문, 뉴스, 잡지, 공적 기관의 정보 등에서 해당 대상을 충분하고도 의미있는 하나의 독립된 주제로서 상당히 언급하여 백과사전으로의 한 내용으로 다룰만한 것이어야 합니다.]
해당 문서가 위의 기준에 충족하는지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9월 15일 (목) 14:06 (KST)

주립대학을 주립대학교로 바꾸는 방법

얼마전에 제가 쓴 뉴멕시코 주립대학의 오자, 띄어쓰기 수정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미국에 오래 산 탓으로 철자법 향상 속도가 느리답니다. 계속 부탁 드림니다. 다른 학교 소개들을 비교 하다 보니 다른 곳에는 University를 '대학교'라고 했는데 제가 쓴 글의 제목은 '대학'이라고 했으니 잘못된것 같슴니다. '뉴멕시코 주립대학'의 글을 지우고 넘겨주기로 바꾸고 새문서로 '뉴멕시코 주립대학교'를 만들어 옛 문서를 짤라 부치는 작업을 할까 생각도 했으나 좀더 쉬운 방법이 없을런지 알고싶슴니다. khlnmusa 드림Khlnmusa (토론) 2011년 9월 26일 (월) 10:31 (KST)

상단에 문서 이동 단추가 있으며 편하게 제목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미 주립대학교로 이동하였으니 참고해 주세요. --Ykhwong (토론) 2011년 9월 26일 (월) 10:45 (KST)
감사합니다. 띄어쓰기등 많이 배움니다.Khlnmusa (토론) 2011년 9월 26일 (월) 11:04 (KST)

문서의 방문자 조회 통계 여부

갑자기 궁금한게 하나 생겨서 질문 드림니다. 위키백과 문서를 만들고 나니 얼마나 방문자가 이 문서를 방문하고 있는지가 궁금 해 짐니다. 위키 안에 Visit Counter 같은 것이 없나요? 문서 마다 하단부에 Visitor Counter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듬니다. Khlnmusa (토론) 2011년 9월 28일 (수) 02:18 (KST)

여기에 들어가셔서 Project를 한국어로 선택하고 특정 문서를 검색하면 총 조회수가 나타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9월 28일 (수) 03:40 (KST)

반스타 수여

Native gold nuggets.jpg 금 반스타
저는 님이 하시는 선의적 기여 등으로 위키백과의 긍정적인 모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시는 님께 이 고급 반스타를 드립니다. --Libertad, Orden y Yo te quiero. 2011년 9월 29일 (목) 18:59 (KST)
감사합니다, Orden님. :) --Ykhwong (토론) 2011년 9월 30일 (금) 05:41 (KST)

성변화

물론 성변화를 개신교에서는 수긍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로마 가톨릭의 신학 용어도 아닙니다. 보편적인 의미로 서술하지 않는 것은 P.O.V.입니다. 기독교로 써야 합당함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몇가지 인용합니다.

기독교에서는 흔히 ‘성모(聖母)’ 또는 ‘동정녀(童貞女)’라는 이름을 앞에 붙인다.

— 마리아 (예수의 어머니)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즉, 예수는 사람이 되신 하느님이라는 그리스도론을 강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성모 마리아를 ‘하느님의 어머니’로 보는 기독교의 교리를 말한다.

— 테오토코스

로마 가톨릭과 성공회 그리고 정교회에서 사제를 보좌하는 기독교 성직자를 말한다.

— 부제

기독교는 개신교와 동의어가 아닙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61.252.238.95 (토론) 2011년 9월 30일 (금) 19:32 (KST)

기독교와 개신교가 동의어가 아닌 것은 이미 인지하고 있습니다. 문서 토론은 토론:성변화에서 진행 중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9월 30일 (금) 19:33 (KST)

서명 안내

흠.... 잘나가는(?) 분인데, 급하셨나봐요...--코레일 기관사의 2011년 10월 7일 (금) 15:28 (KST)

지금 문서 훼손 차단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서명 작성을 미처 놓친 것 같네요. 이미 인지하고 있으며, 굳이 서명 방법을 안 알려 주셔도 됩니다. :) 일단 서명 알림 틀이 깨져서 표시되므로 삭제했습니다. 좋은 뜻으로 생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0월 7일 (금) 15:30 (KST)
네. 일단 오늘 갑자기 반달러가 뛰어나오네요...--코레일 기관사의 2011년 10월 7일 (금) 15:32 (KST)

문의합니다. 수정관련.

김순흥(金淳興, 1910) 의 손자 되는 사람입니다. 전에 제가 편집후 다시 원래대로 재편집 해놓으셨던데, 김순흥(金淳興, 1910 ~1981) 씨는 저희 할아버지 이십니다. 1981년 별세하셨구요. (1910~?)이렇게 정확하지도 않은정보를 공개백과사전에 등록하는 이유가 뭡니까 또한, 이글을 가리키는 두건의 문서또한, 김순흥(金淳興, 1910 ~ 1981) 저희 할아버지 맞습니다. 그래서 사실대로 편집한부분이구요. (1910~?)이따위 정확치도 않은 자료 재편집하지 마십시요. 편집하시려면, 정확한 정보를 갖고 하세요. 제가편집한 모든부분, 자료화 되어있습니다.--14.32.16.242 (토론) 2011년 10월 17일 (월) 00:01 (KST)

IP 사용자님의 문서 내용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편집 방법이 잘못되어서 되돌린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동음이의 문서"를 만들었는데 IP 사용자님께서 이 문서 내용을 모두 삭제하시고 김순흥(1910) 문서로 완전히 바꿔놓으셨기 때문에 되돌렸습니다. 문서 작성 방법은, 일단 해당되는 빨간색 내용을 클릭한 뒤에 내용을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키백과는 검열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게 재편집하지 말라, 이래라 저래라 한다고 하셔도 이것은 저의 의도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위키백과에서 공동으로 합의된 지침과 정책에 의하여 운영되는 것입니다. 모든 기록은 문서 역사에 나와 있으니 해당 문서 역사의 내용을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IP 사용자님의 모든 기여(내용 포함)는 기록에 남아 있으며 저는 님의 기여 내용을 삭제한 것이 아닙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0월 17일 (월) 00:15 (KST)

제가 아직 문서를 만드는데 초보입니다.

죄송합니다. 위키백과의 지침에 따라서 하고 싶은데. 어렵습니다. 아직 초보이니..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arydoc1023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위키백과에 기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집 지침 문서를 보고도 도움이 되지 않으면,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문서의 편집을 보고 따라하는 것입니다.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질문해 주세요. --Ykhwong (토론) 2011년 10월 28일 (금) 00:09 (KST)

안내 틀보다는

나는 가수다의 방영 목록에 기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안내 틀 ({{분류 필요}})를 붙이시기 보다는, 직접 분류를 찾아 달아주시는 방법을 권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틀 부착을 하여 다른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좋지만, 특히나 분류 같은 경우에는 다른 유사한 문서(무한도전의 방영 목록) 등을 찾아보면 쉽게 관련 분류를 찾을 수 있는 만큼, 앞으로는 직접 분류를 달아주세요 :) --관인생략 토론·기여·메일 2011년 11월 1일 (화) 12:15 (KST)

분류가 필요한 문서가 한꺼번에 수십 개가 쏟아져 나옵니다. 모든 문서에 분류 필요 틀을 붙이지는 않습니다. #분류 필요를 참고 바랍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1일 (화) 12:22 (KST)
시간 관계상이라는 말이 이해가 가지 않네요. 위키백과에서는 아무도 전임제로 봉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바쁘고 힘든 것은 맞지만, 분류 하나 다는데 큰 시간이 든다는 주장은 납득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시간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분류가 없는 문서가 보일때마다, 혹은 일부러 분류가 없는 특수문서를 들려서 분류를 달고 나가곤 합니다. --관인생략 토론·기여·메일 2011년 11월 1일 (화) 19:20 (KST)
관인생략님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다만 이곳은 자발적인 공간입니다. 누구나 시간이 있든 없든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서 자발적으로 기여하는 공간입니다. 문서 하나에 분류 하나를 다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문서에 적어도 하나 이상의 분류를 다는 것입니다. 제가 분류 필요 틀을 붙이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분류 필요 틀을 사용하지 말자는 결론 또한 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기여 중에 분류 추가의 기여도 많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찾아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해당 틀의 사용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해당 틀을 삭제 토론에 회부하시거나, 사랑방 등에서 별도로 논의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나는 가수다의 방영 목록 작성자가 관인생략님이시므로, 도리어 제가 관인생략님께 문서 작성시 분류를 달아 주실 것을 권유해 드리고 싶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2일 (수) 00:38 (KST)
참, 특수문서를 들려서 분류를 다는 것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류 없이 토막글만이 붙어 있는 경우에는 토막글 분류로 들어가므로 분류가 있다고 가정되며 실제로 분류를 단 것이 아닌데도 분류가 달려있는 것처럼 인식됩니다. 그러므로 해당 분류가 되지 않은 토막글 문서에 분류가 필요하므로 분류 필요 틀이 붙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특수기능이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나무만을 보는 게 아니고 숲을 보고자 합니다. 현재 분류 없는 문서가 500건이 초과된 상황입니다. 그 가운데 발견된 한 문서가 관인생략님이 작성하신 문서입니다. 위키백과:사랑방/2011년 제44주‎#분류 없는 문서 500건 초과에 새 글을 올려 두었으니 혹시 관심이 있으시다면 분류 추가에 함께 힘을 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2일 (수) 01:01 (KST)

특정 판 되돌리기

방법을 잘 몰라서 그러는데, 혹시 역사에서 우측의 편집 취소만 누르면 되는 것 인가요? 이후에 다른 편집들이 있으면 해당 되돌리기가 불가능하더라구요. --SK.Y D·C·M 2011년 11월 3일 (목) 21:49 (KST)

네, 누구든지 "편집 취소"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판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후에 다른 편집들이 있다 할지라도, 중간에 큰 변경 사항이 없어서 되돌리기가 가능하다고 서버가 판단을 한다면 되돌리기가 가능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3일 (목) 21:53 (KST)
감사합니다. '드디어' 알게 되었네요. :) --SK.Y D·C·M 2011년 11월 3일 (목) 22:01 (KST)

사용자:알밤십대

의견 애시당초, 이 계정은 사용자:알밤한대 님의 사칭입니다. --가람 (논의) 2011년 11월 4일 (금) 00:51 (KST)

그러면 해당 사용자는 차단되어야겠네요. 익숙한 사용자 이름이었는데 떠오르지 않았습니다. :)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4일 (금) 00:52 (KST)

여러가지 감사합니다.

문서를 작성할 때, 문서에서 어울리지 않는 부분을 분리해 새로운 문서를 만들고는 하는데, 원출처를 찾기는 어렵군요. 아직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서 잘 모르는 부분이 많은데, 일일이 출처에 대해 제의를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가족 유사성 문서는 비트겐슈타인 문서 하위로 이동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링크를 유지하면서 다른 문서 하위로 들어가는 방법은 없나요? BeautifulLine (토론) 2011년 11월 8일 (화) 05:06 (KST)

안녕하세요, 다른 하위 문서로 들어가게 하는 방법은 위키백과:넘겨주기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 유사성 문서는 하위 문서가 아닌 별개의 문서로 존재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문의 내용이 들어갈 때나 비평이 들어가는 경우에는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미더운 출처가 필요합니다. 일단 편집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먼저 밝힐 수 있는 최대한의 출처를 문서에 밝혀 주세요. 그러면 다른 사용자분들께서 편집 지침에 의거하여 편집을 도와주실 것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8일 (화) 06:47 (KST)
참, 영어 위키백과를 인용하고 계신데 이를 출처로 쓸 수 없습니다. 물론 자기 자신(위키백과)를 출처로 삼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8일 (화) 06:50 (KST)
그렇군요. 다른 언어 위키를 출처로 쓸 수 없군요. 지적 감사합니다.--BeautifulLine (토론) 2011년 11월 8일 (화) 12:37 (KST)
흠. 게티어 문제 같은 용어는 흔하지만 대부분이 레포트나 책으로만 쓰이니 한국에서 링크 찾기는 어렵네요. 어찌되었든 미더운 출처를 찾아봐야 겠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BeautifulLine (토론) 2011년 11월 9일 (수) 05:05 (KST)
주석도 달아야하는 거군요. 저도 좀 꼼꼼하게 해야겠습니다. 번거롭게 해서 죄송해요. --BeautifulLine (토론) 2011년 11월 9일 (수) 05:10 (KST)
아닙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여 바라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9일 (수) 05:16 (KST)

알파벳 표기 제목에 대하여

Ykhwong님 안녕하세요. 제가 '마운틴 듀'(아일랜드 고전 포크송) 문서를 편집했는데요. 펩시콜라에서 나오는 '마운틴 듀' 라는 음료수 때문에 제목을 'The Rare Old Mountain Dew' 라고 바꾸셨네요. 그런데 한국어 위키백과이기 때문에 제목을 웬만하면 알파벳으로 표기하지 말고 한글로 표기했으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목을 '레어 올드 마운틴 듀' 또는 '리얼 올드 마운틴 듀'(Real Old Mountain Dew) (정관사는 생략하고)로 바꿔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Lawrence Max (토론) 2011년 11월 14일 (월) 08:45 (KST)

안녕하세요, 무언가 오해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위키백과:제목 선택하기에 따르면 "외국어 음반, 노래 문서는 원어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때, 외국어는 로마자만을 씁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14일 (월) 12:33 (KST)


뉴데일리에 대한 지나치게 빠른 대응에 대하여

뉴데일리 운영자도 아닌 이상 제 주석이 틀리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뉴데일리측의 일방적 주장은 위키에 등재하고 반론은 지우는 이유가 뭡니까?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113.131.160.195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2], [3] 링크를 참조하였습니다. 확인 결과 중립성 없는 한쪽으로 편향된 기술만을 고집하고 계십니다. "4류 쓰레기 찌라시이다" 등의 표현은 백과사전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위키백과:중립성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15일 (화) 10:57 (KST)
원칙적으로 그렇긴 한데요, 뉴데일리가 사실 쓰레기인 건 사실이고 정부로부터 광고수주에 편혜를 받고 있어서 수십억대 인터넷 광고를 받아내고 뉴데일리 사람이 청와대에 발탁된 것만 봐도 이명박의 입이자 어용매체라는 표현이 틀리지 않습니다. 인터넷 신문 설립요건은 3명이서 관청에 신고만 하면 되는 신고제이기 때문에 사실상 신문으로써의 중립성이라든지 취재능력이 부족한 인터넷 매체도 버젓이 신문의 이름을 붙일 수 있다는 점에서 뉴데일리가 찌라시라는 평가는 전혀 틀리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113.131.160.195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근데 굳이 "쓰레기"라는 표현을 써야 하나요? 또 그것을 굳이 문서 맨 위, 또는 맨 아래에다가 기술해야 할 필요성이 있나요? "비판 및 오보사례" 단락은 그냥 있는 것이 아닙니다. 비평을 보강하실 생각이시라면 비판 및 오보사례 단락에서 출처와 더불어 정보를 보강하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해당 기술(4류 쓰레기 찌라시이다)은 중립적 시각에서 어긋난다고 이미 위에서 언급했습니다. 백:중립적 시각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정책입니다. 해당 정책 틀에 따르면 "이것은 사용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작성된 것으로서, 모든 사용자가 반드시 따라야 하는 표준입니다." 이를 지키지 않고 기여를 계속 고집하신다면 편집이 제한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15일 (화) 11:14 (KST)

(ㄱ)

실수로 님의 편집을 되돌렸습니다. 제가 되돌릴려고 했는데... ㅎㅎ. 다시 되돌렸습니다. :) --北京 (토론·기여·메일) 2011년 11월 17일 (목) 15:36 (KST)

그럴 수도 있지요. :) 문서 훼손 대처 등에 늘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17일 (목) 15:38 (KST)

세월의 돌에 대한 출처

[4] 출처 필요라고 하셧는데요.. 서적ISBN이 있으면 출처가 되지 않는가요?--(무단팔극권) (토론) 2011년 11월 19일 (토) 11:19 (KST)

안녕하세요, 예를 들어 작품해설의 줄거리 내용을 해당 서적에서 그대로 가져온 것이라면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어느 정도 내용을 줄여서 정리하고 주석을 따로 매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19일 (토) 12:29 (KST)
네. 그렇군요. 동의합니다.--(무단팔극권) (토론) 2011년 11월 19일 (토) 12:31 (KST)

사용자 문서와 사용자토론 문서가 분리되었네요

이 사람이 넘겨주기를 덮어쓰지 못하게 그 사이에 사용자 문서의 편집까지 마쳤을 줄은 몰랐습니다. 지금 보니까 사용자 문서와 사용자토론 문서가 찢어졌네요. 죄송합니다. --이부키 (토론) 2011년 11월 24일 (목) 03:56 (KST)

이부키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문서 훼손자의 잘못이지요. 새벽 시간대에 2명의 사용자들이 문서 훼손을 집중적으로 하고 있어서 대처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문서 훼손을 되돌리는 것을 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24일 (목) 03:59 (KST)


틀 토론 유지 결론

서울시 틀... 유지 결론... 피곤하게 하지맙시다... 거 참... 뭐하자는거요..?Sdc3741 (토론) 2011년 11월 26일 (토) 16:35 (KST)

안녕하세요, 삭제 토론에 따르면 유지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위키백과:삭제 토론/랜드마크 틀을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1월 26일 (토) 16:36 (KST)

제 문서가 저작권때문에 삭제되었는데요 원본 좀 돌려주세요~^^

삭제된 제 글을 수정하려고 하는데 원본을 좀 돌려주셨으면해요 ipstar@nate.com 으로 부탁드립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Cauw1-5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원본 요청은 해당 글을 삭제한 관리자에게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게는 해당 권한이 없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2월 15일 (목) 01:27 (KST)

지적설계 문서가 왜 저작권침해문제가 되는지 알려주세요

사진을 지워도 자꾸 특정판삭제가 되는데 어느 부분이 저작권 침해가 되는지 알려주세요. 그러면 그 부분을 적당히 수정한 뒤에 수정판을 올리겠습니다. --210.119.100.195 (토론) 2011년 12월 16일 (금) 09:03 (KST)

안녕하세요, 현재 존재하는 지적설계 문서는 저작권 침해 문제에 해당하지 않는 내용이 실려 있으며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무슨 말씀이신지 자세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혹시 특정 IP 사용자와 Kimm0097님에 의하여 저작권 문제가 제기되어 삭제된 판들에 대한 이야기라면 사용자토론:Kimm0097#주의에 간단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2월 16일 (금) 09:10 (KST)

반스타

Userpage Protection Barnstar.PNG 사용자 문서 보호 반스타
나는 제 사용자문서의 행동을 저지시킨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 KORAIL trainholic 2011년 12월 21일 (수) 17:22 (KST)

감사합니다!!--KORAIL trainholic 2011년 12월 21일 (수) 17:22 (KST)

반스타 감사합니다. 계속 훼손이 끊이질 않아 걱정이네요. --Ykhwong (토론) 2011년 12월 21일 (수) 17:24 (KST)
오현숙 선생이 대체 누구길래 위키백과를 망가뜨리나요... :(--KORAIL trainholic 2011년 12월 21일 (수) 17:28 (KST)
글쎄요 :) 현재로써는 패턴을 막는 것, 일일이 훼손을 확인하고 대처하는 일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현재 사랑방에서도 이에 대해서 이야기가 진행 중이네요. --Ykhwong (토론) 2011년 12월 21일 (수) 17:31 (KST)

반스타 + 반스타

Minor Barnstar Hires.png 사소한 반스타
나는 맞춤법,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문서를 편집해주시는 Ykhwong님에게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 계정명뭘로하지 (토론) 2011년 12월 30일 (금) 23:05 (KST)
New Article Barnstar.png 새글 반스타
나는 넘겨주기 문서, 새 글을 많이 만들어주시는 Ykhwong님에게 이 반스타를 드립니다. -- 계정명뭘로하지 (토론) 2011년 12월 30일 (금) 23:05 (KST)
반스타 감사합니다. :) 늘 수고하십니다. --Ykhwong (토론) 2011년 12월 30일 (금) 23:08 (KST)

한국의 강을 작성할 때

안녕하세요? 한국어 위키백과에 기여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님이 외황강 처음 작성하실 때 문서 하단에 분류:한국의 강을 입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자세히 보려면 외황강 문서의 역사를 살펴보십시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이창영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저는 외황강 문서를 작성한 적이 없습니다. 토론을 하실 때에는 서명을 해 주세요. 서명을 하지 않으신다면 다른 사람이 대리 서명을 해야 하는 불편이 생깁니다. 또, 제가 아닌, 해당 문서를 처음 작성한 210.109.120.106 사용자에게 해당 분류를 넣어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분류가 없는 문서에 분류 필요 틀을 붙이는 저의 편집은 잘못된 편집이 아닙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1일 (일) 10:57 (KST)

왜 삭제신청해요?

??? --Muend (토론) 2012년 1월 5일 (목) 21:56 (KST)

안녕하세요, 위키백과에 기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습은 백:연습장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문서 이름 공간에 하신 기여들은 연습으로 간주되어 삭제 신청되었습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5일 (목) 21:57 (KST)

알 세뇨 문서에 대해 조금 토론이 필요할 듯 합니다.

'알 세뇨'문서를 작성한 Novel입니다. '알 세뇨'와 '달 세뇨'는 분명히 연관이 있지만, 이는 서로 별개의 것으로, '달 세뇨'라는 하나의 표제어 아래에 기술하는 것보다는 서로 다른 문서로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합친다면, '알 세뇨'와 '달 세뇨'만 합칠 것이 아니라, '악상 기호'문서로 넘겨주기 하는 것이 어떨까요. --Novel (토론) 2012년 1월 6일 (금) 21:16 (KST)

안녕하세요, 위키백과는 하나의 독자적인 문서로 존재할 수 있다면 존립할 수 있습니다. 알 세뇨의 정보가 단순 정의로 이루어져 있고 아직 진전이 되어 있지 않은 까닭도 있습니다. 게다가, 저는 인터위키를 참고하여 알 세뇨가 달 세뇨로 이어주고 있음을 확인하고 알 세뇨를 달 세뇨로 넘겨주었습니다. 알 세뇨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넘겨주기를 끊고 새로운 문서로 만들어주세요. 다른 언어의 인터위키가 존재하므로, 달 세뇨와 알세뇨 문서를 악상 기호로 합치는 것에는 반대합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6일 (금) 21:59 (KST)
응답 감사합니다. 일단 '알 세뇨'는 분리하였습니다. --Novel (토론) 2012년 1월 6일 (금) 23:06 (KST)
일단 알 세뇨 문서를 주시하겠습니다. 당분간 살펴보다가 더 이상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을 때에는 위키백과 문서의 품질을 위해 다른 문서로 통합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7일 (토) 01:04 (KST)

맨해튼 계획

오탈자 손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Jjw (토론) 2012년 1월 16일 (월) 00:19 (KST)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16일 (월) 01:12 (KST)

백:토론

백:토론에 삭제 신청을 해 주셔서 말씀드립니다. 관련 토론이 위키백과:삭제 토론/위키백과:선거에도 있으니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인생략 토론·기여·메일 2012년 1월 21일 (토) 14:46 (KST)

위키백과:삭제 토론/위키백과:선거의 삭제 토론은 단락 이름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백:선거, 백:학교"에 대한 삭제 토론입니다. 따라서 백:토론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해당 문서의 기록을 살펴 주세요. 이미 삭제 토론에 의해 삭제가 된 상태입니다. 일단 토론 문서 링크를 주셔서 토론에 답변을 드렸습니다만, 백:토론 문서의 삭제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생각되시다면 백:토론에 대한 별도의 삭제 토론 자리를 마련해 주세요. --Ykhwong (토론) 2012년 1월 21일 (토) 14:58 (KST)

사진

[5], 파일:Hanging testicles.JPG, 파일:Human_Scrotum.JPG 에 추가 하셧는데 사진 말고 그림으로 다시 만들어서 올리는게 좋지 않을까요? 미관상..--(무단팔극권) (토론) 2012년 1월 23일 (월) 13:37 (KST)

지난해 4월의 기여군요. 영어 위키백과 사진첩의 번역이기도 하고, 고환올림근이 아래로 쳐지는 이유 등에 대한 설명으로 첨부하였습니다. 그러나 관점에 따라 다를 수도 있는데, 저는 미관상 문제점을 보지 못하겠습니다. 혹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수정을 부탁 드립니다. 그림으로 변환하는 것도 자발적인 시간 투자가 필요합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23일 (월) 13:42 (KST)
그림이 노골적이지 않는지요? 그래서 미관상 문제점을 제기하는 겁니다.--(무단팔극권) (토론) 2012년 1월 23일 (월) 13:44 (KST)
혹시 성적인 그림이라고 여겨지시는가요? 저는 NovemberBlue님이 위키백과:삭제 토론/틀:성적에 남기신 "생물학적 또는 의학적인 의미로 바라볼 수 있는걸 굳이 음란한 의미로 왜곡하여 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라는 말에 동의합니다. 의학적 또는 생물학적 목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라면, 굳이 해당 사진을 삭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23일 (월) 13:48 (KST)
그 분 외에 2분만 성적이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지요? 지금 피씨방에서 관련 글을 보려면 민망합니다.--(무단팔극권) (토론) 2012년 1월 23일 (월) 13:51 (KST)
글쎄요. 저는 노골적이다 아니다의 여부를 잘 모르겠사오니 해당 부분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민망하다고 판단되시는 사진들을 삭제하여 주시거나 주석 처리를 하셔도 저는 상관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고환이 한쪽으로 쳐져있는 것은 생물학적으로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23일 (월) 13:58 (KST)
고환이 쳐져있는 이미지를 제작하여 올리는 것도 고려해봐야 할 꺼 같네요. 일단 관련 사진은 삭제 혹은 숨김 처리 하는 것은 어떤가요?--(무단팔극권) (토론) 2012년 1월 23일 (월) 14:04 (KST)
이미 위에서 답변 드렸습니다. 원하시는 대로 편집하여 주세요. --Ykhwong (토론) 2012년 1월 23일 (월) 14:06 (KST)
Yes check.svg완료--(무단팔극권) (토론) 2012년 1월 23일 (월) 14:09 (KST)

자막

그냥 자막 문서 편집 안하겠습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신다는 부분은 종류 같은 부분이라서 그 부분을 되돌렸는데 의견차가 있다고 해서 그냥 전체를 계속해서 편집 취소를 해버리시네요. 저도 나름대로 고민하면서 작성한 것인데 이제 편집하기 싫습니다. 혼자서 작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Openlook (토론) 2012년 1월 25일 (수) 15:18 (KST)

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편집 부분도 모조리 삭제하신 것에 대하여 사용자 토론에 글을 남긴 것입니다. 해당 문서에 관련되어 문제를 문서 토론에서 지적한 다음 문서를 대폭 수정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위키백과는 다같이 만들어가는 공간이므로 다른 사람들의 기여를 소중히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25일 (수) 15:20 (KST)

삭제 신청 안내

Gnome-edit-delete.svg Ykhwong님!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에 기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분류:기자에 관한 토막글 문서는 위키백과에 어울리지 않거나 위키백과의 삭제 정책의 삭제 사유에 해당한다고 판단되어 삭제 신청되었습니다.

분류:기자에 관한 토막글 문서가 삭제 신청된 이유는 백:토제를 거치지 않은 토막글 분류 생성입니다. 해당 문서의 삭제 신청 이유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해당 문서 상단에 {{삭제 신청 이의}}를 추가하시고, 해당 문서의 변경 내력을 확인하여 어떤 분이 삭제를 신청하였는지 확인하신 후, 그 사용자와 토론을 시도해 주세요. 토론이 잘 해결되지 않는다면, 위키백과의 여러 편집자들과 함께 삭제에 대한 토론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를 편집할 때 궁금한 점이 있다면 길라잡이사용법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위키백과 편집에 대해 연습할 공간이 필요하시면, 연습장을 우선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삭제된 문서의 내용이 필요하시면 위키백과:문서 관리 요청을 통해 자신의 하위 문서로의 내용 복구를 요청하시거나, 이메일을 통해 삭제 이전 문서 내용을 보내줄 것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얼마든지 다른 사용자에게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관인생략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해당 분류를 추가한 이유는 "토막글/그림"에 이미 해당 그림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생성된 것입니다. 이전의 삭제 기록을 참고하지 못한 것은 저의 불찰입니다만, 관리자께서는 분류를 삭제하실 때 신경을 쓰셔서 그림 문서도 함께 삭제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 토론에 글을 남기실 때에는 서명을 부탁 드립니다. 대리 서명을 하였습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26일 (목) 15:54 (KST)
관인생략님, 삭제 신청을 안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분류 생성의 원인이 되는, 2010년에 만들어진 {{토막글/그림/기자}} 작성자 Warrist님께 먼저 삭제 신청 안내를 해야 할 것으로 보였는데, 이를 잊으신 것 같아서 제가 대신 그분께 이를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26일 (목) 16:03 (KST)
답변 감사합니다. 해당 분류는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인생략 토론·기여·메일 2012년 1월 26일 (목) 16:26 (KST)

블라디보스토크 문서

일전에, 이러한 기여를 하셨던데, 여기서 외국인들은 러시아 지역에서 "블라디"라고 줄여서 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며 욕설로 들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에 대한 출처를 여쭈고자 합니다. --가람 (논의) 2012년 1월 26일 (목) 23:48 (KST)

말씀 감사합니다. 위키백과를 2007년 말에 처음 시작하여 위키백과를 잘 몰랐을 때 했던 기여네요. 실제로 제가 직접 블라디보스토크에 거주를 하면서 러시아 사람들과 러시아어로 이야기하면서 기록했던 내용입니다. 다만 출처를 밝히지 않은 상황이므로 해당 문장은 삭제하였습니다. --Ykhwong (토론) 2012년 1월 27일 (금) 02:5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