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FAQ/기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FAQ_ 위키백과 사용법: 위키백과를 사용할 때 초보자들이 궁금해 할 질문을 모았습니다.
FAQ_ 위키백과 사용법: 위키백과를 사용할 때 초보자들이 궁금해 할 질문을 모았습니다.


새 문서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편집]

위키백과에 방문했을 때 보이는 첫 화면에서 오른쪽 위를 보면 새 문서 만들기라는 링크가 보입니다. 그곳을 누르면 새 문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키백과 편집 경험이 없으시다면, 새 문서 작성을 하기 전에 위키백과 길라잡이를 먼저 보실 것을 권합니다. 기본적인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열심히 작성한 글이 삭제 위기에 처할지도 모르니까요.

함부로 제 편집이 고쳐져서 화가 나요![편집]

많이 속상하시겠지만, 잠시만 진정하시고 지금부터 드리는 말씀을 들어 주세요. 사실 여기서는 그런 일이 늘 있는 일이랍니다. 여기에서 편집을 여러 번 했던 분들에게는 아주 익숙한 일이지만 초보자들은 그렇지 못할 거예요.

위키백과는 사용자들 간의 편집을 통해 내용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즉, 여러 사람이 머리를 맞대서 하나의 문서를 창조해내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문서에 한 사람만의 생각이나 지식이 들어갈 수가 없고, 또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내용이 들어갈 수가 없어요.

또 이곳은 모든 목적으로의 사용이 자유로운 백과사전을 만드는 곳이기 때문에 편향된 시각으로 문서를 편집하거나, 저작권 위반 우려가 있는 문서는 편집하실 수가 없어요. 혹시 여러분의 편집이 원상복귀되었다면 먼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곰곰이 따져보세요. 물론 시행착오도 중요합니다. 다른 분들에게 편집 방법을 물어보셔도 좋아요.

정리하자면, "편집한 내용이 수정되는 것은 문서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아픔이다!"라고 생각하시면 좋겠네요. 너무 화내지 마시고, 침착하게 생각해주세요.

오히려 "왜 내가 올린 글에는 아무도 손을 안 댈까?"라고 화내게 될 때 여러분은 초보자라는 딱지를 떼도 될 것입니다.

도대체 제가 작성한 것은 왜 늘 삭제되는 건가요?[편집]

기껏 작성을 해놓았더니 결과물이 사라져서 무척 서운하실 거예요.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문서가 삭제되는 데에는 거의 100% 이유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문서의 길이가 한 줄도 되지 않는 너무 짧은 문서를 만드시거나, 문서에서 설명하려는 것이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되지 않을 정도로 저명성이 심각하게 부족한 문서를 올리시면 대개 그런 문서들은 가차없이 삭제 신청을 받아 삭제되기 마련이에요. 특히 심한 욕설이 포함된 문서일부러 장난을 치기 위해 만든 문서는 더더욱 삭제될 확률이 커지고요.

그럼 초보자님들께서 만든 문서가 삭제 신청을 당하지 않으려면? 위의 상황과 반대로 해보세요. 객관적이고 어느 정도 알려져 있으며, 내용량이 적절한 문서를 한번 만들어보세요. 편집 지침과 조금 다르게 만드셔도 좋습니다. 다른 사용자 분들이 지침에 맞게 고쳐주실테니까요.

다른 사이트에서 퍼온 글을 올렸는데 삭제되었어요[편집]

본인이 쓴 글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위키백과에 그대로 올리셨나 보군요. 다른 사이트에서 퍼온 글을 그대로 올리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입니다. 앞으로 같은 일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기억해 두세요. 하지만 그 글의 내용을 참고해서 전혀 새로운 글을 작성하는 것은 괜찮아요. 단, 다른 곳에서 본 내용을 참고해서 글을 쓰실 때는 꼭 그 내용의 출처를 명확하게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본인이 다른 사이트에서 작성한 문서나, 글로벌세계대백과와 같이 다른 곳에 그대로 옮겨 적어도 좋다고 허가된 책이나 문서의 내용인 경우에는 위키백과에 그대로 옮겨서 적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작권 정책에 대한 내용을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위키백과:저작권이나 위키백과:저작권 침해를 참고해주세요.

누구라도 편집 가능하다면 내용이 엉망이 되지 않을까요?[편집]

물론 이 글을 포함하여 위키백과는 누구나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종종 문서를 엉망으로 만들거나, 내용을 지우거나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것을 위키백과에서는 문서 훼손 행위(또는 반달 행위)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런 위키백과에 해가 되는 사람보다, 훨씬 많은 숫자의 사람들이 위키백과에 도움을 주려고 하기 때문에, 그런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바로 복구가 됩니다. 또한 관리자는 그런 행위를 반복하는 사람을 얼마 동안 차단해서, 당분간은 편집을 못하게 한답니다.

제가 찍은 사진을 기증하고 싶어요[편집]

파일 등록을 하려면 우선 계정이 있어야 하며, 로그인해야만 파일 등록을 할 수 있는 링크가 표시됩니다.

직접 찍은 사진이라면, 이용 허용 범위(라이선스)를 정확히 표시해서 파일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GFDL 같은 것이 라이선스의 종류입니다. 라이선스 선택 기능은 파일 등록 화면의 아래쪽에 있습니다.

파일을 위키백과에 올리고 난 뒤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다음과 같은 권리가 보장되므로, 이를 원치 않으실 경우 올리지 말아 주세요.

  • 작품을 사용하고 공연할 자유
  • 작품을 연구하고 정보를 활용할 자유
  • 사본을 재배포할 자유
  • 수정된 2차 저작물을 배포할 자유
읽어 볼 정책 문서
위키백과에서 따르는 규약

제가 올린 사진이 삭제됐어요[편집]

아마 저작권 문제 때문에 삭제되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위키백과에서는 저작권 침해 문제를 매우 엄격하게 다루고 있거든요. 전문적인 용어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라이센스라는 게 있는데, 이것을 따르는 사진과 그림만 올릴 수 있다고 해요. 올리실 때 주의하여야 할 사진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신중하게 올려야 할 사진이나 그림은?[편집]

  • 회사의 로고나 마스코트
  • 제품의 등록 상표
  • 타 사용자가 제작한 사진(이 경우 저작자에게 라이센스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음반 커버 사진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위키백과:그림과 사진에 대한 조언을 참고해주세요.

위키백과의 문서를 편집하는 것이 겁나요[편집]

절대 겁내실 필요가 없어요. 위키백과:편집은 과감하게 문서에서도 편집에 있어서 겁을 내지 말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는 누구나 문서를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편집도 많이 보이실 겁니다. 하지만 겁내지 마시고 당당하게 위키백과에 참여하세요.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시면 토론에 참여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문서도 과감하게 편집해보십시오. 무엇보다 위키백과에서 편집왕이 될 수 있는 비결은 여러 시행착오에 있습니다. 시행착오를 통해 여러분의 편집 실력을 늘려보세요. 과감하게 편집하라는 점을 거듭 강조합니다.

제가 편집할 수 없는 문서가 있어요![편집]

혹시! 문서 맨 오른쪽 위에 자물쇠 모양의 표시가 되어 있나요? 그렇다면 그 문서는 보호 또는 준보호라는 방어막이 씌워져 있어서 편집을 하실 수가 없는 문서입니다. 저렇게 편집할 수가 없는 문서는 대부분 심각한 문서 훼손이 있었던 문서이거나 최근에 이슈가 되는 문서 혹은 위키백과를 운영할 때 필요한 주요 문서라서 문서 편집에 주의를 요하는 문서들입니다.

하지만 '준보호' 처리된 문서는 가입하고 난 뒤부터 4일 정도가 지나면, 그리고 편집을 10회 하면, 그 문서들을 편집을 하실 수 있는 권한이 생기니까, 아직 4일이라는 기간이 지나지 않은 초보자 분들은 조금은 기다려야겠죠?

위키백과:보호 문서위키백과:준보호 문서에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위키백과의 관리는 누가 하나요?[편집]

위키백과를 관리하는 분들은 바로 여러분입니다.

문서의 내용이 잘못되었다면 여러분이 직접 편집해서 고치실 수 있어요. 다만, 문서 삭제나 사용자 차단 등 여러분이 해결하실 수 없는 중대한 문제들은, 여러 사용자들의 추천으로 뽑힌 관리자 분들이 대신 수고하여 해결해주고 계십니다.

위키백과는 도움말이 없나요?[편집]

물론 초보자들을 위해 제작된 문서가 있습니다. 바로 위키백과:길라잡이 문서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편집을 하는 방법과 위키백과 안에서 지켜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니, 편집에 참여하기 전에 꼭 읽어 보세요.

길라잡이 문서가 어렵다면 좀 더 실용적이고 빠르게 위키백과 이용법을 배울 수 있는 위키백과:빠른 길라잡이를 보세요.

위키백과 사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위키백과:질문방에 질문을 올려 주시면 다른 사용자 분들이 친절하게 답변해 주실 겁니다.

위키백과에서 지켜야 할 점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요[편집]

기본적인 원칙은 위키백과:다섯 원칙 문서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위키백과:정책과 지침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계정을 꼭 만들어야 편집할 수 있나요?[편집]

위키는 계정등록을 해도 되고, 안해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계정등록엔 이메일 하나만 있으면 돼요. 계정이 있으면 좀더 좋은 기능들을 쓸 수 있어서 저는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자기 흔적도 남구요. 제가 본격적으로 편집하기 시작한건 한 2년 됐는데 위키백과는 미국의 위키미디어 재단이라는 비영리단체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기능을 사용하려면 돈을 내라는 일은 전혀 없었습니다. 오히려 간혹 약간의 상금걸고 이벤트를 해줍니다.

계정등록의 장점은 많은데 제가 제일 좋다고 보는 건 내가 건든 문서가 누군가에 의해 바뀌면 이메일로 알려준다는 거예요.

계정 이름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요?[편집]

위키백과:계정 이름 변경 요청에서 사무관에게 요청해주세요.

불필요한 문서를 어떻게 삭제하면 되나요?[편집]

어떤 문서가 위키백과에 불필요한 문서라고 생각되신다면, 위키백과:삭제 정책을 검토해본 뒤, 나와 있는 절차 중 하나를 따라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