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FAQ/분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FAQ_ 위키백과 사용법: 위키백과를 사용할 때 초보자들이 궁금해 할 질문을 모았습니다.

이 FAQ에는 위키백과의 분류에 대해 많이 들어오는 질문들을 다뤘습니다.

분류가 뭔가요?[편집]

분류는 같은 주제를 다루는 여러 문서들을 모아 둔 것으로, 카테고리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참조 1] 문서 맽 밑을 보면 어떤 분류들이 연결되어 있는지를 보여주는 상자가 있으며, 그 상자 안의 분류 제목을 누르면 해당 분류 페이지로 바로 이동됩니다. 여기서 같은 주제를 다루는 여러 문서를 찾아볼 수 있으며, 분류를 포함한 분류를 넘어가며 다른 관련 분류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분류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나요?[편집]

보통 분류는 해당 주제의 더 세세한 부분을 다루는 여러 "하위분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위분류는 분류 페이지에서 문서 목록과 구분되도록 위에 따로 표시되며, 해당 하위분류들을 클릭하면 그 하위분류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 과정을 반대로 진행하면, 더 포괄적인 부분을 다루는 상위 분류로도 이동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상위 분류는 일반 문서와 똑같이 페이지 하단 상자에 위치합니다.

분류 체계의 꼭대기로 바로 가고 싶으시다면 포털:목차/분류로 가시고, 모든 분류를 보고 싶으시다면 특수:분류로 가세요.

왜 문서가 있을 법한 분류에 없나요?[편집]

문서는 종종 있어야 할 법한 분류에 속하지 않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해당 문서가 분류의 하위분류로 들어가는데, 이는 이렇게 하지 않으면 분류의 크기가 너무 커지고 포함된 문서 목록도 어마어마하게 길어져 읽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문서를 찾기 위해서 좀 "파고 들어갈"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도시 분류에서 서울특별시를 찾을 수는 없지만, 도시 분류의 하위분류인 나라별 도시 분류를 거쳐 대한민국의 도시 분류로 가면 원하는 문서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서울특별시 문서에서 모든 도시가 포함된 분류로 가고 싶다면 이 과정을 거꾸로 하면 되겠죠.

분류의 종류는 어떤 게 있나요?[편집]

주로 사용되는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추적용 분류 또는 위키백과 분류 - 문서 찾기보다 위키백과 관리에 주로 사용되는 분류로, 예를 들어 분류:위키백과 정비 같은 경우에는 정리해야 할 문서들이 이유별로 정돈되어 있습니다. 또한 토막글 분류는 매우 짧은 글, 토막글들이 주제별로 정돈되어 있는 분류입니다.
  • 모음 분류 – 분류만을 모아두는 분류입니다.
  • 집합 분류 – 특정 문서 종류만을 모으는 분류로, 예를 들자면 분류:폴란드의 도시가 있습니다.
  • 주제 분류 – 특정 주제의 문서만을 모으는 분류로, 예를 들자면 분류:독일이 있습니다.
  • 집합-주제 분류 – 위 2개를 합친 형태로, 예를 들자면 분류:폴란드의 주가 있는데, 이는 "폴란드의 주"라는 특수한 행정구역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폴란드의 주 목록도 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분류 이외에 문서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편집]

당연히 분류가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제일 흔한 방법으로는 문서 안에 보이는 이러한 링크들을 누르는 방법이 있으며, 이 문서 오는 문서를 찾을 때에는 왼쪽의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를 누르면 됩니다. 처음 시작할 때 포털:목차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분류와 비슷하게 같은 내용의 문서들을 모으는 목록을 이용해도 됩니다.


참조[편집]

  1. 여기에서 말하는 "분류"란 숨겨진 분류 등을 제외한, 오로지 독자를 위해 만들어진 분류들만을 지칭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