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김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용자토론:어논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제 3월마다 토론 내역 문서 따로 보존하려 합니다.--어논 (토론) 2019년 3월 1일 (금) 22:32 (KST)

Since 2019년 3월 1일 메시지[편집]

이 문서에서 지금 재밌는 토론하고 있습니다. 어휘에 관심있는 분은 시간나시면 구경하러 와 보세요 https://ko.m.wiktionary.org/wiki/%ED%86%A0%EB%A1%A0:%EC%8A%A4%ED%86%A0%ED%82%B9?markasread=215287&markasreadwiki=kowiktionary#스토킹을_하는_것과_집적거리는_것은_전혀_다른_표현입니다. 어논 (토론) 2019년 3월 2일 (토) 18:59 (KST)

부정[편집]

수리논리학의 부정(negation)과 부정(indeterminate)방정식은 관련이 없어서 되돌렸습니다. --ㅂㄱㅇ (토론) 2019년 3월 2일 (토) 11:02 (KST) 네, 알겠습니다.--어논 (토론) 2019년 3월 2일 (토) 11:03 (KST)

토론:스토킹[편집]

토론:스토킹의 상단에 "이곳은 위키백과의 스토킹 문서를 위한 토론 문서입니다. 이곳은 스토킹에 대한 일반적인 토론을 하는 장소가 아닙니다."라고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찝쩍대는 행위에 관한 생각, 수필형식 편지"는 "위키백과의 스토킹 문서를 위한 토론"이 아니므로 해당 토론 문서에 그 내용을 쓰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ㅂㄱㅇ (토론) 2019년 3월 3일 (일) 11:13 (KST) 네, 알려줘서 감사합니다.어논 (토론) 2019년 3월 3일 (일) 11:46 (KST)--

안내[편집]

  1. 스토킹 문서 관련: 단순히 사회학자들이 인정한 정의라고만 하지 마시고,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그 전까지는 {{독자 연구}}를 임의로 지우지 마십시오. 또한 {{참고|사이버스토킹}} 부분은 문서의 개요 부분에서 이미 언급하고 있으므로 불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 성인지적 관점 문서 관련 1: 2001:2D8:E07F:F62F:0:0:3673:70A1 사용자가 여혐위키가 아니라는 등의 표현을 한 것도 잘못 되었지만, 해당 용어 자체는 네티즌 뿐만 아니라 여러 언론 및 자료에서 언급하고 있으므로 등재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논란이 있는 단어라고해서 위키백과에서 삭제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된 자료를 찾으실 수 있으시다면 해당 용어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을 직접 기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또한 임의로 문서를 비우거나 하시는 행동은 자제해주십시오. 지속적으로 반복하신다면 제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위키문헌 관련: 위키문헌의 해당 항목은 2004년 도서출판 범한에서 나온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29권이라는 책에 기재된 내용입니다. 해당 백과사전에 해당 내용으로 인쇄되어 출판된 것입니다. 위키문헌은 그러한 책들의 내용을 변경 없이 그대로 기재하는 사이트입니다. 해당 책은 옛날에 나온 책이고, 책이란 것이 모두 그렇겠지만 당연하게도 잘못되거나 오래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본인이 법학자, 심리학자 출신인 것을 출처로 제시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뉴스 기사나 논문을 출처로 기재해주십시오.

이해하기가 어려우시다면 일단 편집을 쉬시고 저나 다른 사용자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시길 부탁드립니다.--Namoroka (토론) 2019년 3월 18일 (월) 16:11 (KST)

안내문에 대한 반박[편집]

전 이해를 못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1.스토킹 문서에서 스토킹의 어원을 밝힌 각주부터 설명까지 일관성과 명확성이 다 있으므로 별다른 출처는 필요 없습니다.

2.성인지라는 용어가 있긴 하지만 그 용어가 확실히 정의된 용어는 아닙니다. 성인지의 사용 경위를 보면 성별의 일부인 여성만을 편드는 것입니다. 용어를 왜곡하는 당사자들이 직접 와서 쓰면 중립적이지 않게되죠. 그래서, 성인지적 관점 문서는 지우는 게 합당합니다. 남성혐오, 여성혐오라는 문서들은 그래도 각각의 용어가 남성 입장의 혐오와 여성 입장의 혐오를 모두 반영하려는 내용이 담겨있어 괜찮지만요.

3.잘못 알려진 내용이 수정 안 된다고요? 그러면 수정이 안되면 목록에서 뺄 수도 있죠? 그 항목에 있던 피메일리스트가 줄여서 페미니즘, 우리말로 여성주의가 된 겁니다. 그런데 동의어를 자의적인 따른 뜻으로 바꿔 쓰면 그게 정확한 지식이 담긴 백과사전입니까? 그건 제쳐두더라도 님이 언급하신 wikisource:ko: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시사/현대사회와 시사/사회·환경·학술·문화/사회·환경 항목에선 저명성이 높은 시사 용어가 기록돼야 우리 위키백과사전 취지에 맞는건데요.

4.전 이 백과 내에서 법학자, 심리학자 신분으로 제 자신과 관련된 소개, 정정을 하려고 하지 제 신분을 문서 내용의 출처처럼 제시하지 않습니다.--어논 (토론) 2019년 3월 18일 (월) 17:33 (KST)

  1. 처음 개요 부분에만 출처가 있습니다. 그 밑으로는 출처가 전혀 없습니다. 일관성 있으므로 출처가 필요 없다는 건 본인 생각이십니다. 이 사이트는 출처를 필요로 합니다. 그게 이 사이트 규칙입니다.
  2. 본인이 직접 반박 의견을 쓰면 되는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반박 의견이 없다고 지우지도 않습니다. 확실하게 정의가 안 된 용어는 이 세상에 너무나도 많습니다.
  3. "목록에서 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해당 사이트는 "우리 위키백과사전"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와 위키문헌은 다른 사이트라고 몇 번 말씀 드렸습니다.
  4. 맞습니다. 신분을 출처로 제시하지 마시고 논문 따위를 출처로 제시해주세요.--Namoroka (토론) 2019년 3월 18일 (월) 18:21 (KST)

1. 스토킹 문서에선 개요만으로 충분한 줄 알았는데 아닌가보군요 그 다음에도 출처 추가하겠습니다.

2. 경범죄랑 스토킹은 다른 겁니다. 집적대는 행동인 집요한 관심, 대화 요청은 남녀를 막론하고 부담스러워해요. 예의는 지켜야되죠. 그런데 사람들이 무례함에서 비롯된 행위랑 범죄랑 헷갈려서 스토킹 개념을 자꾸 오보하더라고요.

3.텍스트를 위키백과에서 위키미디어 사이트로 수정합니다.

4. 그러겠습니다.어논 (토론) 2019년 3월 18일 (월) 20:04 (KST)--

질문[편집]

이 편집을 하셨던데 해당 의견을 남기신 것이 본인이신가요? 상대방이 남긴 토론 글을 함부로 지우지 말아주십시오.--Namoroka (토론) 2019년 3월 20일 (수) 19:49 (KST)

전 그런거에 관심없어서 말도 안 남깁니다.--어논 (토론) 2019년 3월 20일 (수) 20:40 (KST)

살육의 천사[편집]

원작이 대표 표제어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명탐정 코난이나 나루토 전부 원작을 표제어로 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이 대표 표제어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특별히 엄청나게 다른 매체가 인지도가 원작을 뛰어넘는다면 모를까요. -- 잿빛동공 (토론) 2019년 3월 26일 (화) 10:35 (KST)

토론을 거치세요[편집]

문서의 합병은 토론을 거치시기 바랍니다 아이작 (토론)

왜 님하고 토론을 거쳐야 하죠?--김스 (토론) 2019년 3월 31일 (일) 17:50 (KST)

분란의 자제를 심각하게 요청드립니다.[편집]

자신이 전문가라는 이유로 여러 편집자들이 수정과 동료 평가를 거친 멀쩡한 문서를 삭제 신청하시고, 앞서 사랑방에서 쓰신 것처럼 있지도 않은 관리자의 잘못을 들어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위키백과 내에서 심각하게 분란을 일으킨다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이전에 웨이백 머신을 출처로 사용하지 말자는 주장을 하실 때도 많은 비판을 들으셨으면 어느 정도 위키백과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확인을 하시고 사랑방 등을 통해 의견 개진을 하시거나, 과감한 편집을 하셔야 한다고 밖에 생각이 안 듭니다. 한두 번이면 실수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이게 여러 번 이상 반복이 되고 계셔서 진중히 드리는 요청입니다.

백:선의에 기반한 편집을 하시고, 위키백과에 대해 먼저 이해하시고 편집과 토론에 임해주세요.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trainholic (T, C) 2019년 4월 1일 (월) 11:21 (KST)

전 저 자신을 전문가라고 안 합니다. 악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웨이백 머신 건은 제목을 "요청"이라고 했어도 저도 잘 모르겠으니까 사랑방에 의견을 나누고자 한 거지요 그리고 왜 선의가 아닌 편집과 과감한 편집에 대해 마음대로 의미를 혼용해서 사용하는건지 모르겠군요. 문서 정리와 분란을 위한 문서 훼손은 다릅니다.--김스 (토론) 2019년 4월 1일 (월) 13:02 (KST)

전 이 백과 내에서 법학자, 심리학자 신분으로 제 자신과 관련된 소개, 정정을 하려고 하지(후략) (출처 -#안내문에 대한 반박)

아니라고요? 충분한 토론이나 문제제기 없이 문어구어 문서를 맘대로 합치시려고 하고, 그게 마음대로 되지 않으니 '문서 정리를 위해 넘겨주기를 정리한 관리자' 분을 사퇴하라고 걸고 넘어지십니까? 그게 '분란을 위한 문서 훼손'이 아니라는 겁니까? 그리고 분란이라는 단어를 썼다고 해서 또 사랑방에 또 다른 수필로 저격을 하셨더군요. 협업 정신에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계속 이런 문제가 반복될 시 백:사관에 요청을 넣겠습니다. --trainholic (T, C) 2019년 4월 1일 (월) 15:32 (KST) https://facebook.com/story.php?story_fbid=127235355031315&id=100032345533522

전 아이작 님과 협엽하여 대구법 문서를 그대로 그 사 람이 수사법 표시로 문서명을 변경하도록 놔뒀습니다.
서로 정리하고자 한 거니 협업입니다.
님 의견 잘 일았으니 문어 (언어) 문서는 그대로 납두 겠습니다.
단, 누군가의 편집을 선의인지 악의인지 모르면서 악 성 편집이라는 코멘트를 붙여 문서를 삭제하는 게 모욕 감이 들었습니다...
님도 제 문서 이동에 모욕감 비슷한 게 느껴졌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으니 서로 이해하잔 의미에서 각자의  문서엔 신경 쓰지 말고 갈 길 가도록 합시다.김스 (토론) 2019년 4월 1일 (월) 16:07 (KST)--

덤으로, 님이 생략한 대사의 원문을 제가 끝까지 이어 썼습니다. 수필을 들이대서는 왜 저에게 저격이란 단어를 써요? 글은 작성공간에 글작성 기기로 쓰지 총과 총알로 쓰는 건 아닙니다. 총알은 어느 순간의.찔림 뿐이지만 글은 서로의 살아있는 얼굴이에요. 총알이 얼굴에 상처입히면 안돼요. 글로 얼굴 관리법을 배워야죠. 제가 이어 쓴 님이 언급한 후략이랑 제 설명이랑 제 글 맘에 들어보이나요? ㅎㅎ김스 (토론) 2019년 4월 1일 (월) 16:26 (KST)--

그 여성혐오성 언어로 점철된 페이스북 읽기 싫습니다. 남의 말 본문 건드려서 그런 식으로 왜곡하지 마시고요. 애초에 본인이 무슨 말을 하셨는지 기억도 못하십니까? 그리고 '토론 거부'로 시작하는 협업이 어디 있습니까? 사과도 없으시고, 이런 식으로 제 발언마저 자의적으로 훼손 및 왜곡하시다니 더 이상 할 말이 없습니다. --trainholic (T, C) 2019년 4월 1일 (월) 16:47 (KST)

문서훼손이 아니라서 잘못이 아니니까 사과 안하는 겁니다.

문서 이동과  관련해선 님이 문서 이동 이유를 질문 안한 것도 있으니 피장파장이죠. 그래서 그건은 서로 뭐라 따질 수 없습니다.김스 (토론) 2019년 4월 1일 (월) 17:01 (KST)--

여성혐오요? 행동에 대한 수필을 추억거리 삼아 올려두기도 하는 게 주인장의 그 페이스북이라고 합니다. 여성도 하나의 생물입니다. 본인이 sns로 생물학 연구 과정, 논리 발전 과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는 게 뭐가 나쁜건지 설명 가능할까요? 님이 그렇게 말한다고 그 페이스북이 여성관련 내용으로만 계속 도배돼 있는 건 아니라서요. 그 분은 타인이 남성을 가지고 논리를 펼쳐도 뭐라 안한대요. 본인이 sns로 생물학 연구 과정, 논리 발전 과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는 게 뭐가 나쁜건지 설명 가능할까요?

설명 가능하신지? 만 묻고 답변 안되면 저도 그 이상은 신경 안 쓸게요 서로 의견이 맞지 않는 당사자는 서로 신경 안 쓰고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까요 ㅎㅎ김스 (토론) 2019년 4월 1일 (월) 16:54 (KST)--

백:사관에 회부 알림[편집]

Dialog-warning-custom.svg 김스님,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김스님은 협업 정신에 어긋나는 편집으로 김스님에 대한 차단 신청이 사용자 관리 요청에 등록되었습니다. 관리자의 검토 결과에 따라 위키백과에 대한 기여가 제한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trainholic (T, C) 2019년 4월 1일 (월) 17:35 (KST)

?김스 (토론)-

우르키오라[편집]

다중계정이신가요--

아뇨?김스 (토론) 2019년 4월 6일 (토) 15:35 (KST)--

근데 간만에 들어왔는데 왜 차단 푸신거죠?김스 (토론)--

슬쩍 보다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해서 남깁니다. 어째서 우르키오라님이 “자작”이라며 올린 일련의 스크린샷 중에 “김스”로 로그인된 것(파일:위키백과의_문제점3.jpg)이 있는 걸까요? 둘 다 내용이 125% 가량 확대되어 있고요. --IRTC1015 2019년 4월 6일 (토) 15:44 (KST)

그런가요? 저말고도 차단 당한 사람이 또 있는건가요?김스 (토론)-

합리화 문서[편집]

모든 것엔 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 법이 잘못됐다고하여 고칠 필요는 없고 여러분들은 따르기만하면 됩니다. 해석 : 여태까지 있던 체제를 유지하고픈 욕구를 현상에 대한 이면 얘기만으로 합리화를 한다.

내가 처음엔 그 법에 반발했지만 반발하고 나서의 결과를 알기 때문에 그 반발이 잘못됐음을 안다. 해석 : 본인이 그 행위의 부정적 결과, 혹은 긍정적 결과를 경험했다고 해서 지향하려던 내용이 그 자체로 틀린 것, 옳은 것이라고 확답 가능할까? 이는 잘못된 법규 합리화의 예시에서 첫번째 논리 하나만 인용해도 알 수 있다. 모든 것엔 장단점이 있는데 국민과 국가 각각은 이해, 양보, 타협할 생각을 해야한다. 그렇지 않는 서로는 자아와 타인의 의견에 방어하기만 하는 존재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합리화 문서 찾아봤는데 여기 있더라고요 제가 편집할려했는데 누가 가로채갔어요 에잇 젠장 이거 어떻게 할 거에요 ㅠㅠ김스 (토론)--

차단 기간 조정 알림[편집]

Stop icon with clock
이 사용자는 다중 계정의 악용으로 9개월동안 차단되었습니다. 차단이 만료된 후에, 생산적인 기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차단 해제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차단 재검토에 관한 내용을 읽은 후에, 이 양식을 사용하여 차단의 재검토를 요청해 주세요.

— regards, Revi 2019년 4월 6일 (토) 16:00 (KST)

네? 왜 갑자기 또 다중계정이래요?김스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