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연체동물문
강: 두족강
아강: 초형아강
목: 문어목
과: 문어과
속: 문어속
종: 문어
학명
Enteroctopus dofleini
Wülker, 1910
문어의 분포

문어(文魚; 학명Enteroctopus dofleini)는 문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이다. 둥근 머리 모양의 몸체에 두 눈이 있고 빨판이 달린 8개의 다리가 입 주변에 달려 있다. 약 300종이 있으며, 문어목(Octopoda)은 오징어, 갑오징어, 앵무조개목(nautiloids)이 속한 두족강으로 분류된다. 대왕문어, 큰태평양문어라고도 한다.

이름[편집]

문어는 지역에 따라 대문어, 대팔초어, 물낙지 등으로 불린다. 문어는 중세 국어에서 ‘믠어’라고 불렀다. 한자 표기 文魚는 ‘믠어’를 한자로 빌려적은 취음이고, 한문으로는 팔초어(八梢魚)로 불렸다.

생태[편집]

제주 문어의 산란

문어는 다리길이 4.3 미터 몸무게 15Kg까지 자라며 수명은 대략 3~5년이다. 봄에서 여름에 걸쳐 수심 40~60 미터 해저에 10만개 이상의 알을 낳으며 산란을 마친 암컷은 6개월여 알을 지키다 죽는다. 살아나는 알은 불과 몇개 밖에 되지 않는다. 오징어와 마찬가지로 짝짓기를 한 후에 수명을 다한다.[1] 중국 동해안, 한국, 일본, 캐나다미국의 서해안 등 북태평양 연안에서 서식한다.

문어는 먹물 주머니가 있어 위협을 느끼면 먹물을 뿜고 달아난다. 또한 문어의 피부는 주위 환경에 따라 색상을 바꿀 수 있어 이를 이용해 자신을 보호한다.

문어는 신경계가 주로 다리에 있어서 변신을 잘 할 수 있으며, 지능이 매우 높아 화산폭발을 미리 알고 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거울을 보여주었을 때 자기 자신을 차츰 인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실험에서는 통 속에 든 먹이()를 먹기 위해 뚜껑을 돌려 통을 열었다고 한다.

문어가 도구를 사용하는 장면이 수중카메라로 발견되었다. 문어는 코코넛 껍데기를 운반해 은신처를 만드는 무척추동물의 첫사례로 기록되었다.

효능[편집]

문어는 타우린이 풍부해,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해 혈관에 탄력을 준다.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피로 해소에 좋으며, 심장병과 당뇨 등을 예방해준다. 타우린은 망막의 기능을 도와주어 눈 건강에 좋으며,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2]

이용[편집]

문어는 각종 요리에 사용된다. 갓잡은 것을 삶거나 말린 것을 구워 먹는다. 경상도에서는 차례제사에 많이 올린다.

문어회

문어과에 속하는 종[편집]

문어과에 속하는 다른 종들에는 참문어, 주꾸미, 낙지 등이 있다.

한반도의 연안에는 약 50여 종의 문어과 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각주[편집]

  1. “해양생물 다양성 정보센터(해양수산부)”. 2018년 10월 29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월 20일에 확인함. 
  2. “[건강정보] 문어 효능... 콜레스테롤 저하·피로해소·생리불순 개선&심장병·당뇨 예방”. 《미래한국》. 2018년 10월 29일. 2018년 11월 14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