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IRTC1015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IRTC1015사용자 토론 문서입니다.
  • 실시간으로 진행 중인 문서 훼손 등 관리자 권한이 명백히 긴급하게 필요한 사안이 있을 경우, IRC 대화방(#wikipedia-ko접속)에서 “I110_Gyeyang”을 호출해 주시면 가능한 경우 처리합니다.
말 걸기

공항철도에 대해서 원래대로 돌려놓는 것에 대해서 심히 우려스럽습니다.[편집]

제가 공항철도를 편집하고 있는데 왜 문서를 완전히 원래대로 돌리는지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문서의 태반이 다른 문서를 전재로 한다면 다른 문서들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그런 논리라면 다른 문서도 완전히 다른 내용들만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안그래도 한국어 위키백과가 자료가 부족해서 비판받고 있는데 문서설명을 빈약하게 만드는게 말이 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e358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Me358: 해당 내용들이 “공항철도”라는 주제를 이해하는 데에 별반 도움이 되지 않는 반면 서술의 비중은 지나치게 높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현재의 공항철도 문서가 그 내용이 다소 빈약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자리를 각 역의 연혁 등으로 채운다고 문서가 충실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대략적으로 어느 노선을 통해 어떤 열차가 운행된다는 대략적인 정보만으로도 공항철도라 불리는 철도 노선들의 개략적인 파악에는 충분할 것입니다. 과다한 아이콘(국기 그림)이나 사진의 사용은 가독성을 저해하고요. --IRTC1015 2018년 5월 6일 (일) 16:23 (KST)
@IRTC1015: 물론 역의 연혁을 세운다고 자료 자체가 충실해지는 것은 아니죠. 그렇지만 연혁을 생략하거나, 특징을 간략하게 줄이는 방식도 아니고, 문서를 통째로 옛 버전으로 바꾸는 것은 지나친 행위 아닌가 싶습니다. 게다가 국기 그림과 사진의 사용은 사람에 따라서 가독성을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지 않습니까?
사실 공항철도를 설명하려고 하면 달리 말할 것이 없습니다. 학문적인 용어도 아니기 때문에 엄밀한 검증을 말하기도 어려운 현실이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많이 내용을 넣으려는 것이 제 의도입니다. 물론 다른 철도들도 많아져서 문서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진다면 각 문서의 문장들의 일부를 생략하는 경우라면 받아들일 지는 몰라도요.
해당 문서를 과거판으로 되돌린 것은 출발점으로서 그것이 더욱 효율적이라는 판단에서 비롯된 것일 뿐, 타의는 없습니다. 해당 문서를 충실하게 만들고자 하는 의지는 물론 잘못된 것이 아니지만, 의도의 정당성이 그 결과에까지 상속되지는 않습니다. 공항철도라는 문서는 그 이름이 가리키는 대로 “공항철도”라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에 대해 제공할 만한 정보가 많지 않다면 그러한 채로 둘 수밖에 없는 것이고, 관련성이 적은 정보로써 겉으로 보이는 분량을 늘린다고 해서 좋은 글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해 주시리라 생각합니다. --IRTC1015 2018년 5월 6일 (일) 16:53 (KST)

한철하[편집]

한철하 문서에서 사진과 저작권 관련 문제를 지적해 주셔서 문제되는 것을 삭제했습니다. 귀한 시간을 가지고 문서를 정확하게 판단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칼빈500 (토론) 2018년 5월 21일 (월) 14:23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