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왕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prétendant à un trône.png
사도왕후 박씨
思道王后 朴氏
지위
왕후(王后)
왕태후(王太后)
태왕태후(太王太后)
이름
별호 불교 승려로서의 법명은 묘법(妙法)
신상정보
출생일 ?
출생지 신라
사망일 614년 2월
사망지 신라
배우자 진흥왕
자녀 동륜태자(아들)
진지왕(아들)
김구륜(아들)
태양공주(딸)
아양공주(딸)
은륜공주(딸)
월륜공주(딸)
종교 불교

사도왕후 박씨(思道王后 朴氏, ? ~ 614년 2월)는 신라 진흥왕의 왕후로, 동륜태자진지왕의 어머니이다. 후에 출가하여 불교 승려로서의 법명은 묘법(妙法)이다.

생애[편집]

사도왕후 박씨는 모량리 각간 영실의 딸로 일찍이 진흥왕과 혼인하였다. 진흥왕과의 사이에서 김동륜(金銅輪)과 김사륜(金舍輪), 김구륜(金仇輪)을 낳았다. 진흥왕이 말년에 출가하여 영흥사(永興寺)에서 불도를 닦았는데, 사도왕후도 이를 본받아 출가하였다. 묘법(妙法)을 법명으로 받아 진흥왕 사후에도 계속 영흥사에 머물렀으며, 614년(진평왕 36년) 2월에 영흥사에서 사망하였다.

한편 학계에서 위서 논란이 있는 《화랑세기》에 따르면, 사도왕후는 영실과 옥진궁주의 딸이라고 한다. 7세에 진흥왕과 결혼하여 매우 금슬이 좋았다. 지소태후숙명공주진흥왕과 결혼시켜 정숙(貞肅)을 낳았고, 그를 태자로 삼았으나 숙명궁주가 이화랑과 사통하여 도망쳤기 때문에 정숙은 폐위되고 사도왕후의 아들 동륜이 태자가 될 수 있었다. 사도왕후는 대원신통으로 왕위를 잇기 위해 아들 동륜에게 조카 미실을 몰래 짝지워 주었으나 미실진흥왕을 받들게 되면서 실패하였다고 한다. 576년, 진흥왕이 사망하자 사도왕후는 이를 감추고 둘째 아들 진지왕으로 즉위시켜 미실을 왕후로 삼아 대원신통을 이으려 하였는데, 진지왕이 정사를 돌보지 않고 주색에 빠지자 노리부를 통하여 진지왕을 폐위시켰다. 진평왕의 즉위 초기에는 태상태후(太上太后)의 신분으로 579년부터 584년까지 섭정을 하였고, 미실새주(璽主)가 되었으며, 이찬(伊湌)이었던 노리부상대등에 임명되었다.

가족관계[편집]

사도왕후가 등장한 작품[편집]

TV 드라마[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