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늪레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북부늪레밍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쥐목
아목: 쥐아목
상과: 쥐상과
과: 비단털쥐과
아과: 물밭쥐아과
족: 레밍족
속: 늪레밍속
종: 북부늪레밍
(S. borealis)
학명
Synaptomys borealis
(Richardson, 1828)
북부늪레밍의 분포

북부늪레밍의 분포 지역[1]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2]

북부늪레밍(Synaptomys borealis)은 비단털쥐과에 속하는 설치류의 일종이다. 작은 북아메리카 레밍이다. 늪레밍속에 속하는 2종의 하나로 나머지 종은 남부늪레밍이다. 원통형 몸과 함께 회색 또는 갈색의 긴 털을 갖고 있으며, 하체는 연한 회색빛을 띤다. 귀 아래에 적갈색 털 반점을 나 있다. 작은 눈과 털이 나 있는 주둥이와 짧은 꼬리를 갖고 있다. 16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앞 윗니는 홈이 나 있다. 2cm의 꼬리와 함께 몸길이는 13cm, 몸무게는 약 30g이다.[2] 캐나다알래스카, 워싱턴주 북부, 뉴잉글랜드의 습윤 북부 숲과 늪, 툰드라, 목초지에서 발견된다. 풀과 사초속 식물, 기타 초본 식물, 이끼를 먹고, 달팽이와 민달팽이를 먹기도 한다. 배설물은 녹색이다. 포식자는 올빼미와 매, 곰, 뱀이 포함된다. 암컷 레밍은 4~6마리의 새끼를 두세번 낳는다. 땅 아래 굴 속 또는 숨겨진 풀 속의 둥지에서 새끼를 낳는다. 연중, 낮과 밤 모두 활동적이다.

각주[편집]

  1. IUCN (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2008. Synaptomys borealis. In: IUCN 2014. The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Version 2014.3. http://www.iucnredlist.org. Downloaded on 21 March 2015.
  2. “Synaptomys borealis”.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08판》 (영어).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2008. 10 Jule 2009에 확인함.  Database entry includes a brief justification of why this species is of least conce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