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노홍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auteur.png
박노홍
朴魯洪
출생 1914년
일제 강점기 일제 강점기 충청남도 부여군
사망 1982년 1월 22일 (69세)
대한민국 대한민국 경기도 오산시
필명 필명(筆名)이부풍(李扶風), 이노홍(李魯洪), 이사라(李史羅), 강영숙(姜榮淑), 노다지(盧多智), 화산월(華山月), 이고려(李高麗)
직업 작가
극작가
소설가
시인
시나리오 작가
영화감독
영화제작자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소속 현대악극단 단장
현대영화사 사장
활동기간 1931년 ~ 1982년
장르 희곡, 시, 소설, 대중가요
종교 개신교

박노홍(朴魯洪, 1914년 ~ 1982년 1월 22일)은 일제 강점기대한민국의 작가이다. 작사가, 극작가, 시인, 소설가, 시나리오 작가, 영화감독 및 영화제작자로 활동하였다.

필명[편집]

그의 본명은 박노홍이지만, 이부풍(李扶風), 이노홍, 이사라(李史羅), 강영숙(姜榮淑), 노다지, 화산월, 이고려(李高麗) 등 여러 필명을 사용하였다. 이 가운데 이부풍이라는 필명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본명은 문학 작품 창작과 악극사, 가요사, 영화제작 때에 주로 사용하였고, 이부풍은 대중가요 작사와 악극 극작 때에 주로 사용하였다.

생애[편집]

충청남도 부여의 독실한 개신교 가정에서 출생하였고 중화민국 만저우 지방 지린 성 룽징에서 잠시 유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는 이후 충청북도 청주경상남도 함양경상북도 달성경상북도 봉화경상북도 영풍전라남도 영광에서 청년기를 보내었다.

1931년에 동아일보 신춘문예 시조부문에 〈봄빛〉으로 당선된 것을 계기로 문단에 데뷔하였다. 이후 소설도 발표하고 만요의 가사를 쓰면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이때부터 이고려(李高麗)라는 필명을 병용하기 시작하였다.

대중가요 작사는 1937년 경부터 시작하여 빅타레코드 전속작가로 노랫말을 발표하였다. 1938년 남인수의 〈애수의 소야곡〉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것을 비롯하여, 박단마의 〈나는 열일곱 살이에요〉, 〈아이고나 요 맹꽁〉, 황금심의 〈외로운 가로등〉 등 히트작을 계속 내놓았다. 〈알뜰한 당신 〉은 이부풍 작사로 잘못 알려져 있는데 이는 월북 작가인 조명암의 작품이다.

1940년대 이후로는 악극 창작에 주력하였다. 《의사 안중근》, 《알뜰한 당신》, 《물새야 왜 우느냐》 등 많은 악극의 대본을 집필했다. 그 사이 대중가요로는 남인수의 〈가거라 삼팔선〉, 명국환의 〈백마야 울지 마라〉를 지어 히트시켰다. 악극단이 침체기에 접어든 1950년대 말부터는 영화 시나리오를 쓰고 제작을 겸하였다. 1959년 영화인 《밤마다 꿈마다》에서는 감독을 맡기도 했다.

4·19 혁명 직후 국제친선문화협회라는 단체의 설립을 주도하였다. 5·16 군사정변으로 인하여 이 단체가 해산되면서 잠적한 뒤 1970년대에 복귀하여, 말년에는 거의 활동을 하지 못하였다.

그는 한국의 악극과 대중가요의 역사를 정리한 《한국가요전집》(1980)과 해설서인 《한국가요사》를 남겼다.

외부 링크[편집]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