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스카트 오만 술탄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무스카트 오만 술탄국
아랍어: سلطنة مسقط وعمان

 

1820년1970년
 

국기
군주제
수도무스카트
정치
정부 형태절대 왕정
 • 영국과의 해운 협정1820년 1월 8일
 • 잔지바르의 해방1856년
 • 도파르 반란1962년
 • 사이드 빈 타이무르의 폐위1970년 7월 23일
인문
공용어아랍어, 페르시아어, 오스만 터키어, 영어

종교
종교이바디파
기타
현재 국가오만의 기 오만
파키스탄의 기 파키스탄
아랍에미리트의 기 아랍에미리트

무스카트 오만 술탄국(아랍어: سلطنة مسقط وعمان)은 아라비아 해의 재해권을 장악했던 술탄국으로써 지금의 오만, 아랍에미리트파키스탄과다르를 통치하였다.

팽창 시대[편집]

부유하고 세속적인 무스카트 술탄국과 내륙 지역의 유목민들의 역사적으로 달랐다. 영토는 무스카트 술탄국이 지배하였지만 이바디파의 사람들과 유목민 지도자들이 실효적으로 통치를 하였다.

1856년부터 1970년까지 사용된 오만 이맘국의 국기. 국기의 상단 모서리에는 오만의 국장이 그려져 있다. 이 국장은 현재의 오만의 국기에도 쓰이고 있다.

무스카트 술탄국은 강력한 해군과 함께 1650년에서 19세기까지 해양 제국을 건설할 수 있었다. 지금의 오만, 아랍에미리트, 발루치스탄 남부, 잔지바르, 케냐탄자니아의 해안가를 통치하였다. 무스카트 술탄국은 동아프리카의 노예 무역으로 유명했다. 최근에 오만의 장관이 15세기에 무스카트 술탄국이 마스카렌 제도를 지배하였다고 발표를 하였다.[출처 필요]

통합과 쇠락[편집]

1903년의 무스카트의 항구

1820년 초에 술탄국은 페르시아 만의 영토를 대부분 상실하므로써 영국의 보호를 받는 협상 국가가 되었다. 알사이드 왕조의 다섯번째 술탄인 사이드 빈 술탄은 왕국의 재산과 경제적 이익을 합쳤다. 그리고 오만은 번성하였다. 그러나 오만의 함대들은 유럽의 함대들과 경쟁에서 지고 남아시아의 무역을 상실하게 되었다. 영국의 압력으로 노예제를 페지하므로써 술탄국의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을 잃게 되었다.

1856년 6월 4일에 사이드 빈 술탄이 다음 왕을 지목하지 않았고 알사이드 왕조의 측근들은 동의하지 않았다. 영국의 중재로 알 사이드 가문에서 2명을 통치자로 임영하였다. 술탄의 세번째 아들인 트와니 빈 사이드가 정식으로 술탄이 되었다. 10월 19일에 그의 6번째 아들인 마지드 빈 사이드는 빠져나와 잔지바르 술탄국의 통치자가 되었다. 잔지바르의 술탄들은 무스카트에 공물을 매년간 바치기로 맹세하였다.[1]

세속적인 해안사람들로부터 영향을 받은 이바디파는 무스카트 술탄국를 지속적으로 공격하였다. 술탄국은 영국의 원조로 스스로 방어를 할 수 있었다. 역사적 분할은 술탄 타이무르 빈 파이살이 오만의 이맘제에 자치권을 제한시켰다.

오만만에 위치한 마지막 해외 영토인 과다르는 파키스탄에 1958년에 팔렸다. 어쨌거나 대영 제국이 빅토리아 여왕이 쿠리야 무리야 섬을 돌려주므로써 술탄국에서 1967년에 영토 일부분을 받았다.

반란과 석유 시추[편집]

페르시아 걸프의 석유 발견은 무스카트의 술탄과 오만의 이맘의 관계를 악화시켰다. 석유탐사는 영국-페르시아 석유 회사가 1920년에 시작을 하였다.[2] 제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이 활동이 잠시 주춤하게 되었다.

1954년 술탄이 이라크 석유 회사의 석유 개발을 허용해주자 마지막 이맘 오만 갈리브 빈 알리가 1954년에 반란을 일으켰다. 적대 관계는 1955년에 끝났다. 술탄은 영국의 지원과 함께 BP를 통해 이라크 석유 회사, 오만 석유 개발청를 소유를 하게 되었다.

1957년에 반란이 다시 터졌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바디 반란군들을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술탄은 대부분의 영토를 통치를 할 수 있었다. 같은 해에 영국군들은 니즈와를 폭격하였고 이바디를 없애버렸다. 갈리브 빈 알리가 사우디 아라비아로 추방을 당하고 마지막 반란군들은 1959년에 항복을 하였다. 시브 조약은 파기되었고 오만의 이맘 왕조는 멸망하였다.[3]

남예멘의 공산주의 정부가 지원하므로써 도파르 반란과 같은 반란들이 자주 있었다. 영국은 서양 교육을 받은 카부스 빈 사이드 알사이드를 지목하였다. 그의 아버지가 아들의 쿠데타를 두려워해서 그를 궁전 감옥에 수감시켰다. 그가 감옥에서 해방됨으로써 영국군과 함께  쿠데타를 성공하고 1970년에 자신을 무스카트와 오만의 술탄으로 선포하였다. 새롭게 통합된 영토들은 1980년 지금의 오만 정부가 다시 재정비를 하였다.[4]

1976년 술탄은 영국의 원조를 통해 다시 나라 전체를 통제할 수 있었으며 도파르의 반란을 성공적으로 진압할 수 있었다.

소하르 술탄국[편집]

소하르 술탄국은 1920년에서 1932년까지 지속되었다. 1920년 타이무르 빈 파이살 술탄의 친척인 셰흐 알리 바누 부 알리가 소하르 북부의 마을에서 반란을 일으키고 자신을 술탄이라고 선포했지만 1932년 대영 제국으로부터 진압되었다.

각주[편집]

  1. “Background Note: Oman”. U.S Department of State – Diplomacy in Action. 
  2. “Overview”. Omani Ministry of Information. 2011년 10월 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1년 8월 30일에 확인함. 
  3. “Background Note: Oman”. U.S Department of State – Diplomacy in Action. 
  4. “Tribute to His Majesty”. Omani Ministry of Information. 2006년 1월 1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6년 1월 18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