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트리올 상트랄 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몬트리올 중앙역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역내의 중앙부

몬트리올 상트랄 역 (프랑스어: Gare centrale de Montréal, 영어: Montreal Central Station) 은 캐나다 퀘벡 주 몬트리올에 위치한 주요 여객 열차 및 통근 열차의 시종착역으로, 매년 1800만 명에 달하는 승객이 이 역을 이용하며 캐나다에서는 토론토 유니언 역 다음으로 가장 바쁜 역이다.

상트랄 역의 대합실은 뤼 드 라 고셰티에르, 불바르 로베르 부라사, 불바르 르네 레베크, 뤼 맨스필드로 둘러싸인 블록에 위치해있으며 역 건물은 인근의 오피스 빌딩과 지하철역 등과 연결되어있다. 상트랄 역은 퀘벡윈저를 잇는 코리더의 중심에 위치한 역으로, 도시간을 잇는 여객 열차는 VIA 철도암트랙에서 운행하며, 몬트리올 시내와 교외를 잇는 통근 열차는 광역 교통국 (Agence métropolitaine de transport, AMT) 에서 운행한다. 이 역은 또한 몬트리올 지하철 역인 보나방튀르 역과도 연결되어있다.

역사[편집]

몬트리올 상트랄 역 건물은 1943년에 지어졌지만, 이 역 부지에는 1918년에 지어진 캐나다 북부 철도 (Canadian Northern Railway) 사가 운영하던 터널 터미널이 자리잡고 있었다. 캐나다 북부 철도는 이후 1923년 캐나다 내셔널 철도에 합병되었고 CN 본사가 몬트리올 중앙역과 몬트리올 교통공사 보나방튀르 역 사이에 위치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