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크 스카이워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루크 스카이워커
Luke Skywalker
스타 워즈》등장인물
첫 등장 스타 워즈》 (1977)
마지막 등장 깨어난 포스》 (2015)
창작자 조지 루카스
배우 마크 해밀 (에피소드 4, 5, 6, 7)
에이단 바턴 (에피소드 3)
정보
종족 인간
성별 남성
국적 은하 공하국
사는 곳 타투인
가족 아나킨 스카이워커(다스 베이더) (아버지)
파드메 아미달라 (어머니)
배우자 없음
자녀 없음
친척 한 솔로,레아 스카이워커,벤 솔로,(카일로 렌0
대립 인물 다스 시디어스, 다스 베이더

루크 스카이워커 (Luke Skywalker)는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인물이자, 오리지널 시리즈인 에피소드 4,5,6의 주인공이다.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아들이다. 타투인 출신이고, 삼촌인 오웬과 아내 베루 손에서 자랐다. 모종의 이유로 오웬과 베루를 죽인 제국에 저항하기 시작하여, 요다에게 제다이 수련을 받으며 제다이가 되어갔다.

시스의 복수[편집]

시스의 복수》에서 파드메 아미달라 여왕에 의해 출생되지만 아미달라가 그와 그의 누이인 레이아를 낳고 사망함으로써 타투인에 사는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이복형인 오웬과 그의 부인 베루에게 넘겨져 길러진다.

새로운 희망[편집]

새로운 희망》에서 그는 오웬과 베루에게 길러져 어엿한 청년이 된다. 하지만 그는 황폐하고 발전하지 못한 타투인을 벗어나고 싶어하지만 그의 숙부인 오웬은 루크가 농사를 지으며 자신들의 삶에 도움이 되길 원해 그를 도시로 내보내는 것을 반대한다. 하지만 수분 농장을 위해 구입한 드로이드 R2-D2C-3PO를 만나서 반란군과 오비완 케노비에 대해 알게 되어 오비완에게 타투인을 떠나자는 제안을 받지만 숙부와 숙모가 거절할 것을 염려하여 거절했다. 그러나 제국군이 그 드로이드들에게 숨겨진 데스 스타의 설계도를 찾기 위해 숙모와 숙부를 살해하자 타투인을 떠나기로 결심하여 모스 에이슬리 공항으로 가서 한 솔로, 츄바카와 함께 알데란 행성으로 떠나게 되고 그곳에서 데스 스타에 포획되어 레이아 오르가나 공주를 구하고 야빈 전투에서 데스 스타를 파괴하는 데 공을 세운다.

제국의 역습[편집]

<<스타 워즈 에피소드 5: 제국의 역습>>에서는 제국군이 호스행성의 반란군의 기지에 도착하여 거대 지상 메카 AT-AT를 앞세워 공격하자 스노우스피더를 타고 공격하며 5대 중 2대를 쓰러뜨린다. 호스 행성에서 탈출하자 오비완의 충고로 늪지 가득한 대고바 행성에 가서 오랫동안 은둔 생활을 하던 요다에게 가서 제다이가 되기 위해 수련을 받는다. 그런데 베스핀 행성에 있던 한 솔로레아가 위험하다는 소식에 요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친구들을 구하려고 베스핀의 구름도시로 간다. 친구들을 구출하려 하지만 다스 베이더가 만든 함정에 걸려들어 베이더와의 운명적인 만남과 함께 결투를 벌이고, 아직 미숙한 루크는 밀리며 결국 베이더의 라이트세이버 일격에 오른팔이 잘리며 패한다. 베이더는 이 때 루크를 자신의 편으로 오라며 설득하고, 마침내 엄청난 반전을 말한다.

I am your father.

루크는 충격을 받으며, 이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환풍구에서 떨어지지만 다행히 살아남고 구출된다.

제다이의 귀환[편집]

<<스타 워즈 에피소드 6: 제다이의 귀환>>에서는 스스로 녹색의 라이트세이버를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한 솔로레아를 구출하기 위해 자신이 태어난 행성타투인으로 간다. 자바의 궁전에 들어가서 포스자바 더 헛을 설득시키려고 했으나 실패한다. 그러다 지하의 자바가 기르는 괴물인 랭커와 싸우는 처지가 된다. 그러나 랭커를 무찌르고, 마침내 나와서 자바가 개인용 바지선에서 쇠사슬에 묶인 레이아에게 사슬로 교살당할때,데저트 스키푸에서에서 구출시킨 한과 랜도 캘리시언등의 친구들을 이용하여 자신들을 공격하는 자바의 무리들을 물리친다. 데저트 스키푸에서 랜도는 사막괴물 살락에게 잡아먹힐 위기에 처하지만 구출되고 보바 펫이 스키푸에서 떨어져 살락에게 먹힌다. 싸움에 레아도 합류했고, 마침내 타투인이라는 지긋지긋한 행성을 탈출한다.

요다가 수명이 다 되어, 루크에게 다스 베이더를 꼭 쓰러 뜨려야 한다는 유언을 남기며 루크 앞에서 죽는다. 루크는 엔도 위성에 가서 친구들과 같이 도착하여 제국군에 맞서고, 토착민인 이웍족을 만난다. 루크는 다스 베이더를 쓰러뜨리기 위해 스스로 다스 베이더에게 가서 포로가 된다. 둘은 각자가 속한 포스의 면에 오도록 설득시키려는 의도로 대화를 나누며, 마침내 데스스타 2에 도착한다. 황제와 베이더는 루크를 설득시켜 어둠의 힘에 들어오게 하려고 하나 실패하고, 루크는 라이트세이버를 켜서 황제에게 달려드나 베이더도 라이트세이버를 뽑아서 싸우게 된다. 부자 간의 두 번째 결투이다. 루크와 베이더는 라이트세이버 결투를 벌이지만, 루크는 싸움이 무의미하다고 느껴 몸을 숨기는데 베이더는 항복하지 않으면 네 누이가 포스의 어두운 면에 올거라고 협박한다. 그 말에 루크는 분노하여 베이더는 맹공을 퍼붓는 루크에 의해 크게 밀려난다. 결국 오른라이트세이버를 루크의 일격에 잃는다. 이때 황제가 나타난다. 황제가 루크를 어둠의 힘으로 유혹시키려 하지만 거절당하자, 무시무시한 포스 라이트닝을 시전한다. 그의 포스 라이트닝은 강했기 때문에, 아직 그 공격을 막을 줄 모르는 루크는 죽어가게 된다. 그런데 고민 끝에 제다이의 선한 감정이(아들이 죽어가니까 결국엔) 돌아온 베이더가 황제를 들어올려 포스 라이트닝을 받으면서도 결국 반응로에 빠뜨려 죽게 한다. 그러나 포스 라이트닝으로 생명 유지 장치도 망가져 베이더도 위태로워진다. 루크는 같이 가자고 하지만 베이더는 거절하고, 죽음이 임박했다고 느낀 그는 루크에게,

"한 번만이라도, 진짜 나의 눈으로 너를 보고 싶구나."

라는 명대사를 말한다. 루크는 가면을 벗겨주고, 베이더는 아들 앞에서 죽어간다. 데스스타 2가 폭발할 때 루크는 빠져나왔고, 루크는 베이더를 화장한다. 베이더는 젊었을때인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모습으로 포스의 영이 되어 요다, 오비완 케노비와 함께 나타나 루크를 지켜본다. 구원을 받아 제다이로 돌아온 그는 생명유지장치를 재건하여 다시 살 수 있음에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레전드 EU 세계관[편집]

소설 작품등 등장 하여 야빈4 행성의 제다이 사원을 세우고 새로운 제다이 기사단을 일으킨다. 이후 제다이 그랜드 마스터가 되며 은하계 최고 강자가 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