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atalog_number}}}
{{{catalog_number}}}
목록 번호 {{{catalog_number}}}
명칭 {{{명칭}}}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
발굴지 아파르 분지, 에티오피아
발굴자 도날드 요한슨톰 그레이

루시(Lucy)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로 알려진 무리에 속한다. 1974년 에티오피아에서 발견된 여성으로, 비틀스의 노래 '다이아몬드와 함께 있는 하늘의 루시(Lucy in the sky with diamond)'에서 유래하였다. 루시는 3백 2십만년전에 살았던것으로 추정되며 사람속으로 분류된다. 루시의 발견으로 직립보행을 가능하게 한 요인이 두뇌 발달이 아니라, 도구제작능력이라는 주장에 힘을 실어주었다.

[결론] 루시라고도 불리는데 대퇴골이 다른 뼈들과 다른 지층에서, 그것도 3km가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다는 것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더불어 이미 네이쳐와 사이언스를 통해 'Knuckle-Walker", 즉 원숭이의 일종으로 밝혀졌다. 루시의 무릎 관절에 주목하지 않더라도 새로운 증거들은 루시가 주먹으로 걸었던 모습을 보여준다."[1], "캐비닛으로 걸어가서 문을 열었다. 아뿔사! 그녀 (루시)는 전형적인 주먹으로 걷는 모습이었다."[2]

  1. Richmond and Strait, “Evidence that Humans Evolved from Knuckle-Walking Ancestor,” Nature, 2000.
  2. E. Stokstad, “Hominid Ancestors May Have Knuckle Walked,” Science,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