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 (신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라마
비슈누의 7번째 다샤바타라
다른 이름라마찬드라
데바나가리रामचन्द्र
소속다샤바타라
수리야밤사
신앙 중심지인도의 기 인도 아요디아
경전라마야나
무기샤랑가, 브라흐마스트라
지역코살라
배우자시타

라마찬드라(산스크리트어: रामचन्द्र) 또는 라마(산스크리트어: राम)는 비슈누의 7번째 다샤바타라인 동시에 고대 인도의 서사시 라마야나의 주인공이자 코살라 왕국의 왕이다. 그의 피부는 어두운 푸른색이며 어두운 푸른색은 신성함을 상징한다.[1]

생애[편집]

코살라 왕국을 다스리던 이크슈바쿠 왕조 출신인 다샤바라카우샬리아 사이에서 태어난 라마찬드라는 카이케이의 음모에 의해 아내인 시타와 동생 라크슈마나와 함께 14년 동안 숲 속으로 추방되어 유배 생활을 보낸다.[2] 유배 기간 도중 시타가 랑카(오늘날의 스리랑카)에 있는 라크샤사들의 왕인 라바나에게 납치되자 라마찬드라는 하누만 등의 조력자들을 모은 후 라바나의 왕국인 랑카로 진격하여 라바나의 군대와 전쟁을 벌인 끝에 라바나를 죽이고 시타를 구출하였다. 이후 14년 간의 유배를 마치고 라마는 코살라의 수도인 아요디아로 돌아와 행복, 평화, 번영과 정의로 코살라 왕국을 1만년 간 통치하였다고 한다.[3] 이후 라마의 전설은 인도 아대륙과 동남아시아 전역의 사회에 널리 퍼져 큰 문화적 영향을 주었다.

각주[편집]

  1. Rama의 Prince of Ayodhya부분
  2. Roshen Dalal (2010). Hinduism: An Alphabetical Guide. Penguin Books. pp. 326–327. ISBN 978-0-14-341421-6.
  3. A Socio-political Study of the Vālmīki Rāmāyaṇa. Motilal Banarsidass. pp. 2–3. ISBN 978-81-208-0078-6.
전임
파라슈라마
다샤바타라
7대
후임
크리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