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리눅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이틀

Welcome to Linux Portal

리눅스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리눅스(Linux)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하는 운영 체제입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이고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공유기같은 기기들도 리눅스를 사용합니다."

오늘의 배포판

레드햇 리눅스(Red Hat Linux)는 미국에 본부를 둔 레드햇사가 개발하던 리눅스 배포판으로 현재는 레드햇사가 유료로 기술지원을 하는 기업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페도라 프로젝트에서 개발하고 있는 페도라로 나뉘어 있다.

레드햇 리눅스는 지원 없이 무료로 사용하거나, 기술지원을 받는 리눅스 배포판으로 알려져 왔다.

페도라 프로젝트는 레드햇과는 다른 독립적인 조직으로 레드햇사는 스폰서로서만 참가하고 있다. 또 페도라 프로젝트가 개발하는 리눅스 배포판인 페도라 개발에 엔지니어를 파견하고 있다.

무료 리눅스 배포판을 독립시키고 레드햇은 기업용 유료 리눅스 배포판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의 개발과 지원에만 전념하게 되었다.

오늘의 명령

grepUnix를 위해 만들어진 텍스트 검색 기능을 가진 명령어이다. 그 이름은 Unix ed 의 명령어로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g/re/p에서 유래되었다.


grep은 엄밀히 말하면 두문자어(머리글자로 된 말)은 아니지만 global / regular expression / print 에서 각각의 머릿글자를 따 온 것이며 이것은 ed 텍스트 편집기에서 쓰이는 연속적인 지시어이다. grep 명령어는 파일이나 표준 입력을 검색하여 주어진 정규 표현식과 맞는 줄을 찾아 프로그램의 표준 출력으로 출력한다.

알고 계십니까

  • 리눅스 커널은 C로 짜여 있습니다.
  • 최초의 리눅스 커널은 미닉스에 만족하지 못한 리누스 토발즈 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 초창기 코드의 크기는 1만줄 정도로 되어있었는데 2016년에는 그 크기가 1960만줄로 불어났습니다.
  • 윈도우, 리눅스를 제외한 유닉스 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운영체제가 리눅스 커널이 기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