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유전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립 형질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대립유전자 또는 대립형질은 변이유전자를 말한다.[1]

대립유전자[편집]

일반적으로 대립유전자(對立遺傳子,allele 한국어 알리)는 대립 형질을 지배하는 한 쌍의 유전자를 가리키기도 한다. 염색체 상의 같은 유전자좌(유전자자리,locus)에 위치하며, 서로 우성(優性)과 열성(劣性) 관계에 있는 것이 보통이다.

복대립 유전[편집]

복대립 유전은 하나의 형질을 결정하는 데 3개 이상의 대립유전자가 관여하고 개체의 형질을 결정하는 데에 이 중 2개의 대립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ABO식 혈액형이 있음 O A,와 같은 대립유전자(3개의 대립유전자)가 모여 하나의 형질, 즉 A형(AA,AO), B형(BB,BO), O형(OO), AB형(AB)이라는 형질을 나타낸다. 혈액형을 제외한 복대립 유전의 예시로는, 나팔꽃의 잎이나 초파리의 눈 색깔 등이 있다.

이배체[편집]

이배체(二倍體)는 배우자의 염색체 수가 기본 수의 두 배인 세포나 개체이다. 대부분의 고등 동식물이 이에 해당한다. 한쌍의 배우자가 서로 자신의 두벌(2 copies)중 인 한벌(1 copy)을 제공한다.

같이 보기[편집]

  1. Wood, E.J. (1995). “The encyclopedia of molecular biology”. 《Biochemical Education》 23 (2): 1165. doi:10.1016/0307-4412(95)906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