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요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다이어트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몸무게를 재고 있는 모습

식이요법(食餌療法) 또는 다이어팅/다이어트(영어: dieting, diet)는 어떠한 목적을 위해 정상 식사의 조절을 통해 소화영양 흡수를 돕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원래는 어떤 종류의 질병을 적극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의사의 지시에 따라 상처를 고치는 중요한 보조 의료의 한 가지로 일컬었지만, 지금은 한국에서 흔히 살빼기(문화어: 몸까기, 살까기)의 동의어로 쓰인다. 다이어트에 가장 필요한것은 칼로리측정이다.

식이요법의 종류[편집]

  • 살빼기 또는 몸무게 줄이기. 특정한 음식을 줄이거나 아니면 음식 자체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을 말한다. 살을 빼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며, 한 사람이 살을 빼는 데 성공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같은 방법을 통해 반드시 살을 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체질이나 생활 방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또 꾸준히 몸무게를 줄이는 것이 힘들고 대부분 몸무게가 요요현상으로 원래보다 더 불어난다. 미국 국립 보건원의 조사에 따르면 5년 이상의 오랜 기간 동안 칼로리를 줄이고 운동을 함으로써 살을 빼는 데 실패할 확률이 90~95%에 다다른다고 한다.
  • 운동 선수들은 몸무게를 조절하기 위해 식이요법을 한다. 미식 축구선수들은 격렬한 몸싸움을 하기 위해 몸무게를 늘리는데, 몸무게보다는 근육을 늘리기 위해 식이요법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권투 선수들은 체급에 맞는 몸무게[1] 를 갖지 못하면 경기에 나갈 수 없으므로[2] 체급에 맞는 몸무게를 갖기 위한 식이요법을 한다.
  • 기아거식증에 걸린 사람은 몸무게를 얻기 위하여 식이요법을 실시한다.

살빼기[편집]

음식 조절. 체중을 줄이거나 건강의 증진을 위하여 제한된 식사를 하는 것을 이른다. ‘덜 먹기’‘식이 요법’으로 순화.적절한 관리 없이 단순히 굶기만 하면 오히려 질병에 걸리는 경우도 많다.

무리하게 식이요법을 할 시, 걸릴 수 있는 질병[편집]

위장질환[편집]

주의할 점[편집]

  1. 허용된 범위 안에서 가급적 영양가가 많은 식사를 제공한다. 특히 단백질, 비타민류를 충분히 공급한다.
  2. 소화되기 쉬운 형태로 공급한다.
  3. 양이 적고 영양가가 풍부한 농축식품이 좋다.
  4. 향신료나 조미료는 소량을 공급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권투선수의 체급목록
  2. 모든 국제·국내경기에서는 체급 제한이 엄격히 지켜지며 만약 선수가 한계체중을 초과하면 규칙에 따라 규정된 체중으로 만들기 위한 시간이 주어진다. 도전자가 주어진 시간에 체중조절에 실패하면 그 시합은 무효가 되고, 챔피언이 실패하면 타이틀을 박탈당하게 된다. 네이버 백과사전의 권투체급에 대한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