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요 현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요요 현상(Yo-yo effect), 요요 다이어트(Yo-yo dieting), 웨이트 사이클링(weight cycling)이라고 한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체중이 줄었다가 다시 늘어나는 것을 반복하는 현상을 보고 예일 대학교 철학 박사 켈리 D. 브라우넬[1]이 처음 만들어낸 단어로, 요요가 위 아래로 계속 왔다 갔다 하는 것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처음에는 체중 감량을 위해서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지만, 체중 감량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다시 살이 찌는 현상이 지속 반복되는 것을 가리킨다.[2]

발생 원인[편집]

요요 현상의 원인은 다양한데, 종종 극도로 낮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경우 많이 발생한다.

  1. 과도하게 적게 먹는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음식을 멀리하는 감량 방법에 자신감을 갖게 된다.
  2. 다이어트를 지속하면서, 에너지 부족으로 인한 무력감과 피로도가 견딜 수 없을 만큼 커지게 된다.
  3. 결국 예전 식습관으로 돌아오고, 다이어트 실패에 대한 죄책감으로 인해 감정적인 어려움이 발생한다.
  4. 이런 감정의 결과로 인해 다이어트 전 보다 더 먹게 되고, 빠르게 살이 찌는 현상이 발생한다.
  5. 이런 프로세스로 인해서 주요 근 골격에 지방이 더 축적되어 살이 더 찌게 된다.

몸에 끼치는 영향[편집]

이런 형태의 다이어트는 적당한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가 아닌 극한의 음식물 섭취 제한을 통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결과적으로 초기 체중 감소기에는 근육과 체지방 양을 동시에 떨어뜨린다.(그러므로 이런 다이어트를 진행하려면, 근육 운동을 같이 해 주어야 한다.) 체중 감소기 이후에는 몸 자체는 극한의 배고픔을 느끼게 되고, 빠른 지방 축적을 진행하여, 조금의 음식물이라도 지방으로 변형시켜 축적하려고 노력한다.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근육량 감소와 체지방 증가를 가져오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이런 근육 감소 및 체지방 증가 형태는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친다. 미국 심리학 협회에서 31개의 다이어트 연구 이후 2년 후에 재조사 결과, 3분의 1은 다이어트 전보다 더 많은 체중을 기록하였고, 3분의 1은 다이어트 이전과 몸무게가 같았으며, 나머지 3분의 1만 체중 감소를 가져왔다.[3] 켈리 D. 브라우넬이[1]쥐를 가지고 한 실험에서 요요 다이어트는 체중을 늘리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Kelly D. Brownell” (영어). 2020년 2월 15일. 
  2. “Yo-yo effect” (영어). 2020년 2월 2일. 
  3. Foxcroft, Louise (2012년 1월 5일). 《Calories and Corsets: A history of dieting over two thousand years》 (영어). Profile Books. ISBN 978-1-84765-458-8.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요요 현상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