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봉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고부교에서 넘어옴)

오봉행(일본어: 五奉行 고부교우[*])는 아즈치모모야마 시대도요토미 정권 말기에 주로 정권의 실무를 담당한 봉행 5인을 칭하는 말이다. 당시에는 오봉행이라는 호칭은 존재하지 않았고, 도시요리(年寄) 등으로 불렸다. 오늘날로 따지자면 각 부의 장관에 해당되며 실제로도 담당 분야가 거의 비슷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의 관백(関白) 취임 뒤 1585년, 또는 1593년 히데요시의 와병 중에 오대로(五大老) 제도와 함께 설치된 것으로 생각된다. 도요토미 정권에서는 오타니 요시쓰구(大谷吉継)와 고니시 유키나가(小西行長)를 시작으로 많은 봉행이 행정을 담당하고 있어, 그 중에서도 특별히 중요한 활약을 한 5명이 오봉행이라고 불렸다. 5명이라는 수는 정해진 것은 아니고, 히데쓰구 사건(秀次事件)의 영향으로 아사노 나가마사(浅野長政)가 일시 실각했던 때에는 나가마사를 대신하여 미야베 게이준(宮部継潤), 도미타 잇파쿠(富田一白)를 더하여 6명이 봉행직을 맡았다고도 한다.

1600년에 오봉행 중 한 명인 이시다 미쓰나리(石田三成)가 오대로 중 한 명인 모리 데루모토(毛利輝元)를 총대장으로 옹립한 세키가하라 전투(関ヶ原の戦い) 때에는, 서군에는 미쓰나리 외에 나쓰카 마사이에도 종군했으며, 아사노 나가마사는 동군의 도쿠가와 히데타다의 군세에 속해 있었다. 마에다 겐이마시타 나가모리오사카성에 머물고 있었다.

목록[편집]

마에다가 고쇼(御所)・조정(朝廷)・구게(公家)・사찰신사(寺社), 나쓰카가 재무라는 특별 부문을 담당하고, 아사노, 마시타, 이시다 3인이 일반 정무의 처리를 맡은 형태이다.

그 외[편집]

상기 외에도「마에다 겐이는 교토 쇼시다이(京都所司代;교토 치안 담당관)로 별도로 다루어졌고, 오봉행 중에는 오타니 요시쓰구가 들어간다」라는 등、인사에 관해서는 여러 설이 있다.

각주[편집]

  1. 오늘날의 법무부장관
  2. 오늘날의 행정안전부 장관
  3. 오늘날의 건설교통부 장관
  4. 오늘날의 재무부장관
  5. 오늘날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