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경락(經絡, Meridian)은 인체 내의 기혈(氣血)이 흐르는 통로와 거기서 흩어져 나온 통로인 경맥과 락맥을 아울러 부르는 말로[1],고대 중국 및 한의학에서 인체 내의 기혈의 여러 통로 및 댜양한 작용점과 관련해서 이를 인식하기 위해 고안되어왔다.

동양 의학에서 말하는 기혈(氣穴) 및 기혈(氣血)은 현대의학에서 언급하는 신경이나 혈액 등 생존에 필요한 요소 또는 ATP 에너지 과정같은 대사처럼 인간의 신체활동을 이해하기위한 유효한 개념으로 알려져있다.

한편 경맥(經脈)은 간선(幹線)으로, 락맥(絡脈)은 지선(支線)에 비유해볼수있다.

경락의 어원[편집]

“血病身有痛者治經絡"[2]

피에의해 몸이 병들기도하고 아프기도하는것이니 경락으로 다스린다.

“醫經者,原人血脈經落骨髓陰陽表裏,以起百病之本,死生之分”[3]

의학를 베푼다고하는것은 사람은 혈맥경락골수(血脈經落骨髓)에서 음양(陰陽)의 표리관계를 (이루고있음에) 의거하여 백가지 병의 근본을 치료하는것으로 삶과죽음을 나눈다.

“言經絡下于三焦及膀胱也”[4]

경락을 말하자면 (심포를 시작으로)삼초에서 (뻗어)내려가 (온몸의 혈맥을 돌고나면) 방광에까지 미치는것이다.

“中經維絡,别下於三焦、膀胱”[5]

경맥을 중심으로해서 락맥이 뻗는다. 삼초[6]로부터 내려가 구별되며 방광[7](에까지 이르는것)이다.

“學醫道者,不可不明乎經絡[8]

의학하는것을 배우는자는 경락을 자세히 하지않을수없다.

경혈[편집]

경맥에는 크게 나누어 12경맥기경8맥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이러한 경맥(經脈)에 속해 있는 혈(穴)을 가리켜 경혈(經穴)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경락(經絡)의 기혈(氣血)이 신체 표면에 모여 통과하는 부위로, 침을 놓거나 뜸을 떠서 자극을 내부 장기(臟器)로 전달하기도 하고 내부 장기의 징후를 드러내기도 한다.[9]

한편 이러한 표현은 경맥이 경혈이라는 특정 점들의 연결선상에 흐름을 갖는 집합으로 이해할수있게한다.

12경맥[편집]

팔안쪽에 위치한 경,경,심포경을 시작으로 팔 바깥쪽에 위치한 대장경,소장경,삼초경이 6경으로 뻗어있고 발 안쪽에 경,경,경,경이 발 뒷쪽에 방광경과 경으로 6경이 위치해서 모두 12경맥으로 오장육부(五臟六腑)에 심포를 더한 6장6부에 대응하여 분포하고 있는것이다.[10][11]

이들 인체의 기본이 되는 십이경맥(十二經脈)의 명칭은

수태음폐경맥,수궐음심포경맥,수소음심경맥
수태양소장경맥,수소양삼초경맥,수양명대장경맥
족태음비경맥,족궐음간경맥,족소음신경맥
족소양담경맥,족태양방광경맥,족양명위경맥

이다.

이러한 경맥은 인체의 앞면과 뒷면에서 음과 양에 대응시키고있다.

십이경맥은 기경팔맥(奇經八脈)에대해서 십이정경(十二正經)으로 불리기도 한다.

기경8맥[편집]

기경팔맥(奇經八脈)은 인체 경맥의 하나로 십이경맥(十二經脈)과 달리 오장육부및 심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여덟가지 종류의 경맥을 이르는데, 십이경맥의 기혈 순행을 돕는다.[12][13] 또한 신체의 앞쪽에 위치하며 배아래쪽에서 얼굴까지의 정중앙에 뻗어있는 임맥과 신체의 뒷면 정중앙에 뻗어 위치하는 독맥은 기경8맥중 유일하게 12경맥이 그러하듯이 자신의 경혈들을 연결선상에서 가지고있다. 그러나 나머지 기경6맥인 대맥, 충맥,음교맥,양교맥,음유맥,양유맥은 자기자신만의 경혈은 없으며 12경맥중에서 특정한 연결점(경혈)들이 모인 연결선상의 임의의 경맥을 말한다.

12meridians8extra CVGV.svg
기경팔맥중 임맥과 독맥의 경혈들

함께보기[편집]

참고[편집]

  1. 맥락 우리말샘
  2. 素問 三部九候論
  3. 漢書의 예문지(藝文志)
  4. (史記正義,唐 張守節)
  5. 史記 扁鹊倉公列傳
  6. 삼초-수소양삼초경맥(手少陽三焦經脈)
  7. 방광-족태양방광경맥(足太陽膀胱經脈)
  8. (明 宋濂)醫家 十四經發揮 序文
  9. (우리말샘-경혈)
  10. 위키문헌(東醫寶鑑-針灸篇-十二經脈流注杮穴-십이경맥유주포혈)https://ko.wikisource.org/wiki/%EB%8F%99%EC%9D%98%EB%B3%B4%EA%B0%90/%EC%B9%A8%EA%B5%AC%ED%8E%B8
  11. 위키문헌(東醫寶鑑-針灸篇-針灸1-手太陰肺經流注)https://ko.wikisource.org/wiki/%EB%8F%99%EC%9D%98%EB%B3%B4%EA%B0%90/%EC%B9%A8%EA%B5%AC%ED%8E%B8
  12. (우리말샘-기경팔맥)
  13. (위키문헌, 동의보감 침구편 2, 기경팔맥)奇經八怴 怴有陽維陰維有陽垍陰垍有衝有督有任有帶之怴凡此八怴者皆不拘於經故曰奇經八怴也《難經》○奇經病非自生盖因諸經溢出而流入之也比於聖人圖設溝渠以備水幾之溢溝渠滿溢 則流於深湖人怴隆盛入於八怴而不環周故其受邪氣蓄則腫熱磠射之也《綱目》○督衝任三怴拄起而異行皆始於氣衝(穴名)一源而分三岐督怴行背而應乎陽任怴行腹而應乎陰衝怴 自足至頭若衝衝而直行於上爲十二經怴之海總領諸經氣血三怴皆起於氣衝氣衝又起於胃怴其源如此則知胃氣爲本矣《入門》-https://ko.wikisource.org/wiki/%EB%8F%99%EC%9D%98%EB%B3%B4%EA%B0%90/%EC%B9%A8%EA%B5%AC%ED%8E%B8#%E9%8D%BC%E7%81%B8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