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TedBot (토론 | 기여)
잔글 봇: 틀 이름 및 스타일 정리
태그: 되돌려진 기여
19번째 줄: 19번째 줄:


=== 휴식용 가구 ===
=== 휴식용 가구 ===
침대·안락 의자·소파 등이 있다. 휴식용 가구는 안정감이 있고 편안하게 만들어져 피로를 쉽게 회복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침대·안락 의자·소파 등이 있다. 휴식용 가구는 안정감이 있고 편안하게 만들어져 피로를 쉽게 회복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ref>노형석. [https://giabaogroup.vn/thiet-ke-kien-truc/thiet-ke-nha-pho/ 타운 하우스 디자인 웹 사이트.</ref>


== 가구의 배치 ==
== 가구의 배치 ==

2020년 10월 8일 (목) 01:37 판

2개의 의자가 있는 식사용 테이블.
한국의 고가구 문갑

가구(家具, furniture)는 집안 살림에 쓰이는 각종 기구(器具)이다.

가구의 구조는 붙박이식과 이동식의 두 가지가 있다. 붙박이식은 집을 지을 때 짜 넣고 고정시킨 것으로, 붙박이장·수납장 등이 있다. 벽면을 완전히 이용할 수 있어 좁은 방에 적당하고, 생활 능률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이동식은 필요할 때 이동시킬 수 있도록 만든 것인데, 장롱·식탁·소파 등이 그것이다. 특히 조립식 가구는 적당한 치수로 접거나 해체할 수 있어서 운반하기에 편리하며, 방의 조건과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모양을 쉽게 바꿀 수 있어 좋다.

역사

천연 물건들을 가구로 사용하는 일은 인류 문명의 처음으로 거슬러 올라간다.[1] 초기 인류는 나무 그루터기를 좌석으로, 바위를 탁자로, 수면을 위해서는 이끼를 사용하였다.[1]

가구의 종류

가구는 기능과 사용목적에 따라 수납용·작업용·휴식용으로 나눌 수 있다.

수납용 가구

수납용 가구에는 책장·옷장·이불장·식기장 등이 있으며,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간편하게 정리·보관할 수 있게 해 준다. 수납용 가구는 같은 부피에 되도록 많은 물건을 넣을 수 있어야 하고, 물건을 넣고 꺼내기에 편리해야 하며, 물건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 주택을 지을 때 붙박이식으로 하면 좋다.

작업용 가구

책상·식탁·각종 작업대 등이 여기에 속하고, 능률적이고 쾌적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작업용 가구의 높이나 크기는 작업하는 사람의 치수나 동작에 잘 맞고 사용하기에 편리해야 한다. 또 일할 때에 느끼는 피로를 줄일 수 있도록 안정감이 있고 튼튼한 것이 좋다. 필요에 따라서 조립식 가구를 쓰면 융통성 있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휴식용 가구

침대·안락 의자·소파 등이 있다. 휴식용 가구는 안정감이 있고 편안하게 만들어져 피로를 쉽게 회복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2]

가구의 배치

가구의 수와 크기는 방의 크기에 맞추어 조절한다. 가구 사용에 필요한 동작 공간을 충분히 두고,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또 작업 능률을 올릴 수 있도록 동선을 단축시켜서 배치하며 콘센트나 스위치의 위치를 고려하여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한다. 통풍이나 채광에 지장이 없도록 창과 문의 위치를 고려하며 천장과 벽·장식품 등과 잘 어울리게 배치한다.

참고 자료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주택의 꾸미기"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주

  1. Smardzewski 2015, 4쪽.
  2. 노형석. [https://giabaogroup.vn/thiet-ke-kien-truc/thiet-ke-nha-pho/ 타운 하우스 디자인 웹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