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보

Gray eyes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3월 29일 (토) 17:57 판
파일:Wtccolombo.jpg
콜롬보에 있는 세계 무역 센터 건물과 실론은행

콜롬보(Colombo, 싱할라어: කොළඹ, 타밀어: கொழும்பு)는 스리랑카의 옛 수도이다. 명칭의 유래는 신할라어망고 나무가 무성한 해안를 의미하는 Kola-amba-thota에서 유래되었다. 2001년의 인구는 64만2,163명(콜롬보 도시권의 인구 2,234,289명)이다.

16세기 이래 포르투갈·네덜란드·영국의 식민지 경영의 근거지로서 발전했으며, 현재도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이다. 섬에서 생산하는 차·고무·코코야자 제품 외에 카카오·흑연·시나몬·판야 등을 적출한다. 공업으로는 피혁·키니네 산업·보석연마업 등이 발달하였다. 시내는 상하(常夏)의 녹음으로 덮여 있고, 지난날 네덜란드인의 요새가 있었던 항구지구는 관청·은행·상사 등이 모여 있어서 식민지시대의 모습을 지금도 간직하고 있다. 오래된 불교·힌두교 사원 외에 이슬람교사원, 기독교 예배당 등도 함께 있어서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수도를 스리자야와르데네푸라코테로 이전하였으나, 대통령과 총리 관저, 대법원, 중앙은행 등의 주요 기관은 아직 콜롬보에 위치하고 있다.

교통

항공 교통

반다라나이케 국제공항을 이용할 수 있다. 인도,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여러 나라에서 진입이 가능하며, 2013년 3월 9일부터는 대한항공인천국제공항에서 콜롬보 반디라나이케 국제공항을 거쳐 몰디브 말레 국제공항까지 취항한다.

육로 교통

현재 스리랑카는 육로 교통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았다. 콜롬보 시내를 중심으로 버스가 운행된다.

자매 도시

바깥 고리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