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버 (단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hirobot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1월 31일 (토) 23:56 판 (→‎주석: 白:사:Ysjbserver요청으로 {{주석}}을 {{각주}}로 바꿈 total:18220, replaced: {{주석 → {{각주 using AWB)

물리학에서 웨버(weber, 기호 Wb)는 자기 선속국제 단위이며, 테슬라 제곱미터 (T · m2)와 같다. 독일의 물리학자 빌헬름 에두아르트 베버의 이름을 딴 것이다. 1930년 국제 전기 표준 회의에서 정의되었다.

정의

웨버전기장에서 변하는 자기 선속에 따른 패러데이 법칙에 의해 정의된다. 1 웨버의 자속의 변화는 1 볼트기전력을 만들어 낸다.

SI 단위에서 웨버의 차원은 이다. 유도된 단위는 볼트*이다. .

웨버는 1 T m2 = 108 맥스웰인 큰 단위다.

상호 작용

두 자극의 세기를 각각 mA, mB라 할 때, 이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F=힘, m_A · m_B=자극의 세기, r=두 전하 사이의 거리

샤를 드 쿨롱은 세기가 같은 두 개의 자극을 1m 떨어뜨려 놓았을 때 작용하는 힘의 세기가 인 경우를 1Wb로 정의했다. 따라서 상수 k의 값은 다음과 같다.

/

이는 쿨롱의 법칙과 같은 방식으로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측정한 것이다. 한편 전하가 단독으로 존재할 수 있는데 반해 자극은 N극과 S극이 언제나 쌍으로 존재하여야 한다.[1]

주석

  1. 타케우치 아츠시, 김현영 역, 고교수학으로 배우는 맥스웰의 방정식, 도서출판 홍, ISBN 89-5517-1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