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코 (1960년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wanin-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0월 25일 (금) 15:47 판 (스포일러 틀 정리, removed: {{스포일러 시작}} using AWB)
싸이코
Psycho
할리우드 에 베이츠 모텔
감독앨프리드 히치콕
각본원작
로버트 블로흐
각본
조셉 스테파노
제작앨프리드 히치콕
촬영존 러셀
편집조지 토마시니
음악버나드 허만
제작사샴리 프로덕션
배급사파라마운트 픽처스
유니버설 픽처스 (재개봉)
시간109분
언어영어

싸이코1960년 제작된 앨프리드 히치콕감독의 공포영화이다. 로버트 블로흐 원작의 스릴러 소설을 영화한 것으로 에드 게인의 사건이 모티브가 되었다고 한다. 버나드 허먼의 음악 및 샤워실에서의 살해 장면 등이 유명하다. 마더 콤플렉스의 정신병자 살인 이야기. 공포영화의 교과서라고도 불린다. 흑백 영화이다. 아카데미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촬영상, 미술상 등 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었다.

줄거리

마리온(자넷 리)는 회사의 돈을 훔쳐서 도주한다. 그러던 중 어느 모텔에서 마리온은 로 살해당하고 누군가 흔적을 싹 치워버린다. 마리온의 언니(베라 마일즈)와 애인(존 개빈)은 실종된 마리온을 찾기 위해 사립탐정 아보게스트(마틴 발삼)를 고용하지만 탐정 역시 똑같은 모텔에서 살해당한다. 두사람은 직접 모텔로 찾아가 주인(안소니 퍼킨스)를 만나고 석연찮은 점을 발견, 모텔 주인의 어머니를 발견하지만 그 어머니는 해골. 모텔 주인은 마더 콤플렉스라는 정신병 끝에 다중인격이 되어 살인을 저질러 왔던 것이었다. 모텔 주인은 정신병원에 입원하고 마리온의 시체가 들어있는 자동차가 늪에서 건져지면서 영화는 끝난다.

캐스팅

바깥 고리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