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노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Dhrne00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28일 (금) 18:38 판 (→‎소리)

비주얼 노벨(일본어: ビジュアルノベル·ヴィジュアルノベル, 영어: Visual Novel)은 컴퓨터 게임의 한 장르이다. 보통 어드벤처 게임으로 분류되지만, 실제 그 정의는 명백치 않다. 노벨 게임이나 사운드 노벨로 불리기도 한다. 종이 매체의 소설이나, 디지털 노벨(e-book)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이 용어가 사용된다.

개요

전자화면상에서 읽는 '소설'이며, 화면에 표시되는 문장에 그림과 소리가 더해진 것이다. 문장 자체로 작품이 되지 않고, 그림과 소리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전자책과는 다르다.

이 이름은 원래 아쿠아플러스의 브랜드 Leaf의 이른바 '리프 비주얼 노벨 시리즈(リーフビジュアルノベルシリーズ, 보통 《시즈쿠》·《키즈아토》·《To Heart》 세 작품을 가리킨다)'에서 유래한다. 원래 사운드 노벨이라는 용어가 있었지만, 이것은 츈 소프트(チュンソフト)의 상표로서 잘 쓰이지 않았다. 현재에는 비주얼 노벨이라는 용어도 잘 쓰이지 않고, 보통 제작자의 독자적인 용어를 사용하거나 어드벤처 게임으로 뭉뚱그린다.

역사

틀:미완성 비주얼 노벨의 기원은 츈 소프트사운드 노벨로 볼 수 있다. 제1작 《오토기리소우(弟切草)》(1992년)를 거쳐, 《카마이타치의 밤》(1994년)에서는 문장 자체에서도 읽을 수 있는 농밀한 미스터리와 함께, 컴퓨터 게임이기에 가능한 복잡한 시나리오의 분기와 플래그의 관리를 통해 사운드 노벨을 게임의 한 형태로 정립시켰다. 이 《카마이타치의 밤》의 영향을 받아 제작된 것이 Leaf의 《시즈쿠》(1996년)이다.

비주얼 노벨의 정의

용어의 사용

비주얼 노벨이라는 게임 형식은 주로 어덜트 게임이라 불리는 일련의 성인 게임들과 자주 결합되어 왔기 때문에 용어의 사용 초기에는 그러한 인식을 가져왔으나, 2000년대 이후로 타입문이나 네코네코소프트 등 일부 제작사를 제외하고는 '어드벤처 게임(ADV)'이나 다른 독자적인 장르 이름을 사용하고 있고, 비주얼 노벨이라는 용어는 오히려 전연령을 대상으로 한 게임에 자주 붙여지고 있다.

비주얼 노벨은 게임인가

비주얼 노벨이 일반적인 게임과 갖는 차이점은 '문장을 읽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슈팅 게임은 적을 쏘아서 주어진 목표를 성취하는 시스템에 중점을 두고 있고, 리듬 게임은 음악에 맞추어 플레이어의 리듬 감각을 동원해 주어진 목표를 성취하는 시스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비주얼 노벨은 주어진 문장, 나아가서 이야기를 읽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고, 이외의 시스템은 플레이어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만 존재한다. 이는 게임("겨룬다")의 개념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비주얼 노벨은 게임을 가장한 소설로써의 측면이 더 크고, 단순한 소프트웨어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일반적인 비주얼 노벨의 구성

비주얼 노벨의 화면 구성의 예시. 배경(서울특별시청의 사진을 흐리게 가공한 것)과 인물(위키페탄의 그림), 인물의 대사가 표시된 창(하단 표시)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주얼 노벨을 간단히 설명하면, 화면을 클릭할 때마다 일정량의 문장이 화면에 표시되어 시나리오가 진행되고, 이에 맞춰 준비된 인물·배경의 그림, 배경음악·효과음 등이 전환된다.

문장

그림과 소리를 통해 독자(플레이어)의 이해를 돕는 것을 전제로 하므로, 인물의 외모 묘사나 장면과 배경의 묘사가 보통의 소설에 비해 적다.

비주얼 노벨에서 문장을 표시하는 방법에는 크게 전 화면에 표시하는 형식(이는 비주얼 노벨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Leaf가 사용했던 형식으로, 좁은 의미로는 이 형식을 사용한 작품만을 비주얼 노벨로 하기도 한다.)과, 화면의 일부 부분(대부분 화면의 하단)만을 사용해서 표시하는 형식(보통 한 번에 가로 3줄 이내의 문단으로 표시되므로, 3행하부표시형식(三行下部表示形式)이라고도 한다.)이 있다. 전자는 비교적 장문의 묘사가 가능하며, 후자는 희곡과 같이 말하는 사람의 이름도 표시할 수 있어 화자에 대해 특별히 서술할 필요가 없다.

그림

일반적으로 다음 3종류의 그림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배경(BCG: Background CG)
일반적인 장면에서 사용되며 장면에서 한 장씩만 사용된다. 작중의 위치가 바뀌면 배경이 바뀌게 된다. CG로 그리기도 하고 실제 사진을 가공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쓰르라미 울 적에》의 배경이 된 시라카와고와 같이, 배경 이미지로 쓰인 사진의 원본 장소는 팬들이 성지로 삼기도 한다.
SCG(Stand CG, 틀:Ja-y: “서 있는 그림”)
일반적인 장면에서 배경과 함께 사용된다. 현재 장면에 인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인물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이벤트 CG(ECG: Event CG)
작품의 중요한 장면에서 배경과 인물의 일반적인 그림을 사용하지 않고 그 장면을 직접 묘사한 그림이다.

소리

다음 3종류의 소리의 조합으로 구성된다. 음성은 없는 경우도 많이 있다.

효과음(SE: Sound Effect)
문이 열리는 소리, 시계의 소리, 빗소리 등의 현장감을 높여 주는 소리를 말한다.
배경음악(BGM: BackGround Music)
장면에 맞는 음악으로, 보통은 악기로만 이루어진 노래지만 주제곡이나 일부 삽입곡은 보컬이 들어가기도 한다.
음성(보이스)
인물의 대화를 성우가 녹음한 것이다.

프로그램

연출
준비된 문장·그림·소리를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플레이어에게 하나의 작품으로서 성립시키는 것을 말한다.
선택지
등장인물의 행동을 2개 이상의 주어진 제안 중에서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플레이어의 시점에 있는 등장인물(주로 주인공)의 행동을 선택하는 것으로, 그 외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없다. 보통은 선택지의 선택 결과가 다양한 결말로 나타나지만, 선택지가 형식적으로만 존재하거나 아예 존재하지 않는 일직선 진행의 작품도 있다.
시스템
플레이어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환경을 말한다. 플레이를 중단한 지점 또는 이전의 선택지로 돌아갈 수 있는 저장·불러오기 기능, 읽은 문장 또는 원하는 지점까지 장면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기능, 작중 이벤트CG 다시 보기 기능, 문자의 표시 설정이나 음량 설정 등의 게임 설정 등을 포함한다.

주된 비주얼 노벨 작품

일본

대한민국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