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입문(TYPE-MOON)은 일본의 게임 회사 노츠(ノーツ)의 브랜드로, 나스 키노코타케우치 타카시동인 게임 제작 집단으로 시작하였다.

소속인[편집]

역사[편집]

동인 시절[편집]

주식회사 컴파일의 일러스트레이터 타케우치 타카시를 중심으로 1999년 결성되었고 2000년에 월희를 발매했다. 월희동인게임으로 대히트를 쳤고, 당시 월희제작 이후 해산될 예정이었으나. 계속 존속되어, 2001년에는 가월십야, 월희PLUS-DISC 등을 발매했다.

2002년 12월 28일, 와타나베 제작소와 공동 제작으로 격투 비주얼노벨 게임 멜티 블러드를 발매해 큰 인기를 끌었다. 멜티 블러드발매 이후, 다음 작품인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 제작에 착수했다.페이트 스테이 나이트는 동인 작품으로서 기획되었지만 한계를 느끼고 타입문은 상업회사로 이행하기로 결정한다.

2003년에 상업 이행을 발표한 다음 노츠를 설립, 그때까지 발표한 월희, 월희PLUS-DISC, 가월십야 등을 수록한 월상을 발매하고 동인 활동을 중지했다.

현재[편집]

타입문은 2004년 1월 30일에 상업 게임 메이커로서 첫 번째 작품인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를 발매했다. 이 작품은 동인 서클일 때 차기 작품으로서 예고되었던 것으로, 팬들의 열광적 지지를 받았다. 그해 6월에는 월희와 세계관을 공유하는 나스 키노코의 소설 공의 경계고단샤에서 발매되었고, 2005년 10월 28일페이트 스테이 나이트의 팬디스크 페이트 할로우 아타락시아가 발매되었다.

2006년, 코믹 마켓71에서 니트로플러스와 합작하여, 소설 Fate/Zero를 발매했다(전4권). 이 소설은 페이트/스테이 나이트의 이야기가 전개된 시점에서 10년전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2007년 4월 19일, 플레이스테이션 2판인 페이트/스테이 나이트 레아르타 누아가 발매되었다.

회사 작품 목록[편집]

동인 작품[편집]

(아래는 와타나베 제작소와 공동 제작)

본사 작품[편집]

도서[편집]

TV애니메이션[편집]

극장판[편집]

OVA[편집]

플레이스테이션[편집]

PC[편집]

wii[편집]

아케이드[편집]

코믹스[편집]

드라마, 라디오CD[편집]

모바일[편집]

관련인[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