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중 교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삼위일체 회중교회 (미국 매사추세츠 주 콩코드 소재

예수 그리스도는 기독교의 중심 인물이다.

 
예수 그리스도
탄생 · 죽음 · 부활 · 승천 ·
기독교의 예수관
기초
교회 · 신약성경 · 사도 ·
천국·하느님의 나라 ·
복음 · 연표 ·
베드로 ·
바울로
경전
구약성경 · 신약성경 ·
성경 목록 ·
정경 · 외경
다양한 기독교의 정경
신학
구원 · 세례 · 성찬·성체성사 ·
삼위일체( 성부 ·
성자 · 성령 )
가톨릭주의 ·
그리스도론 · 마리아론 ·
변증론 ·
종말론
역사 · 전통
초대교회 · 콘스탄티누스 · 공의회 ·
사도신경 ·
선교 · 동서 교회의 분열 ·
십자군 ·
종교 개혁 · 반종교 개혁
교파
기타 일반
강론·설교 · 기도 · 전례 · 교회력 · 성화상 · 음악 · 미술 · 에큐메니컬 · 타종교 관계 · 비판
P christianity.svg 기독교 들머리

이 상자를: 보기  토론  편집  역사

회중 교회(會衆敎會, 영어: Congregational Church)는 회중정치로 교회를 운영하는 개신교 교회이다. 조합 교회(組合敎會)라고도 한다.

개요[편집]

생성[편집]

미국 회중교회는 영국칼뱅주의자들인 회중교회주의자들이 1620년 May Flower 호를 타고 플리머스(Plymouth)에 도착하면서부터 뿌리를 내리기 시작한다. 그들은 스스로를 순례자 (Pilgrim)라고 불렀으며, 이후 1629년 메사추세츠 식민지로 이주한 청교도(Puritan)들과 1648년 케임브리지 신앙선언 The Cambridge Platform을 통하여 신앙고백의 동일성을 확인하고 연합함으로 하여 설립된 개신교 교단이다.

연합[편집]

미국 회중교회는 이후 미국 그리스도인 교회(the Christian Churches)와 1929년 연합하여 그리스도인 회중의 교회(Congregational Christian Churches)를 설립하기까지 미국 최대 개신교 교단으로 존속 하였으며 미국의 문화, 사회 그리고 정치의 기초를 만들었고, 이들을 통하여 현재의 미국이 세워지게 되었다.

신정체제[편집]

이들은 미국을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새로운 가나안이라고 믿었으며, 그 믿음에 따라 하나님의 뜻으로 통치되는 새로운 나라를 미국에 만들고자 주력하였다. 그 결과 미국 민주주의라는 정치제도의 기반을 만들게 되었다.

교육[편집]

새로운 국가와 사회를 건설하기 위하여 이들은 교육에도 깊은 관심을 두었으며 하버드 대학교(Harvard), 예일 대학교(Yale), 윌리엄스 대학(Williams College)등 미국 내 유수대학들이 이들에 의해 설립 되었다.

이들은 특별히 뉴잉글랜드(New England)지역에서 교회를 확장 하였으며 1957년 복음주의 개혁교회(Evangelical and Reformed Church)와 연합하여 오늘의 미국그리스도연합교회를 설립하게 되었다.

한국에서의 회중교회[편집]

미국 회중교회는 한국에 선교사를 파송하지 않았으며, 1886년 본래 회중교회의 일본 교단으로 창설되었다가 1904년 러일 전쟁 승리 이후 미국 회중교회와 결별한 일본 조합교회가 1910년 한일 합방 조약 이후 조선을 전도지역으로 선정하고 서울, 평양 등지에 조합교회를 설립하였다. 일본 제국주의의 패망 때까지 조선의 복음화라는 명분 아래 일본의 황국신민화 정책의 앞잡이 역할을 하다가, 1921년 조선 총독부로부터의 예산 지원이 중단되면서 조선 회중교회라는 이름으로 명맥을 유지하였다. 이후 일본 조합교회는 1941년 일본 기독교단에 흡수된후 현재까지 일본 기독교단의 일부로 남아있으며, 1945년 일제의 패망에 따라 조선 회중교회는 해체되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공식적으로 회중교회 조직이 존재하지 않으며, 회중교회의 분파 중 하나인 침례교기독교한국침례회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에서 영향력 있는 5대 개신교 교단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