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루냐 지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탈루냐의 깃발
카탈루냐의 위치

카탈루냐 지방(카탈루냐어: Catalunya, 스페인어: Cataluña, 아란어: Catalonha, 프랑스어: Catalogne, 문화어: 까딸로니아)는 이베리아 반도 북동부에 있는 스페인의 지역이다. 면적은 31,950 km²이며, 2007년 현재 720만 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다. 프랑스 국경 내의 카탈루냐델노르트 역시 문화적으로는 카탈루냐의 일부이다.

카탈루냐는 발렌시아아라곤 자치령, 프랑스, 안도라, 지중해에 둘러싸여 있다.

공용어는 카탈루냐어스페인어이다. 아란 계곡에서는 오크어 역시 공용어로 사용된다. 공식 문서에서의 지명 등 명칭들은 카탈루냐어로 쓰인다. 주도는 바르셀로나이다.

바르셀로나 주, 지로나 주, 예이다 주, 타라고나 주의 4개 주로 나뉘며, 다시 41개의 세부 단위인 코마르카로 나뉜다.

독립운동[편집]

카탈루냐는 오랜 기간 동안 스페인과 다른 문화 등으로 갈등을 겪어 왔으며, 이에 독립운동이 거세져 2014년 독립여부를 결정하는 주민 투표를 하였다. 투표 결과 81%의 찬성을 이끌어냈으나, 이는 정부의 승인을 받지 않은 불법적 선거라 하여 독립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도 큰 파장을 일으켰으며, 향후 독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에 대한 논쟁도 많은데, 특히 한 카탈루냐 축구 팀은 이에 충격을 받기도 했다. 문제는 카탈루냐가 독립할 경우, 해당 축구 팀이 경제적으로 손실을 볼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으며, 이 리그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 또한 난감한 상황에 처할 것으로도 보인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