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고트 왕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고트 왕국

서고트 왕국(Visigothic Kingdom)은 서고트족(族)이 415년 로마에서 아키텐을 정식으로 양도받아 건설한 게르만 부족 국가이다.

카탈라우눔 싸움을 거친 후 에우리크 왕 때에는 거의 전(全) 에스파냐를 정복하여 전성기를 이루었다. 로마인 지주(地主)로부터는 농지의 3분의 2를 몰수하였으며, 한편 법전의 편찬에도 주력하였다.

507년 알라리크 2세클로비스와 싸워 패사(敗死)하고 아키텐의 땅을 프랑크족에게 빼앗기자 그의 장인인 동고트테오도리쿠스프로방스를 병합하여 왕국 전체를 그의 후견하에 두었다.

테오도리쿠스의 사후 동로마군의 침입과 내란으로 시달렸으나, 알라리크의 후계자들은 에스파냐를 통일하고, 가톨릭으로 개종하여 로마계 국민과의 융화를 도모, 654년경에는 서고트 법전을 완성하였다. 그러나 711년 이슬람교도의 침입을 받아 멸망하였다.

툴루즈를 본거로 하였던 507년 이전을 톨로사 제국, 에스파냐의 톨레도로 본거를 옮긴 507년 이후를 톨레도 제국이라고 한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