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구역(中區域)은 평양직할시의 19개 구역 가운데 하나이다. 서쪽은 평천구역과 접하며, 동쪽과 남쪽은 대동강(大同江)에 접하며, 북쪽은 모란봉구역에, 북서쪽은 보통강(普通江)을 경계로 보통강구역에 접한다. 평양을 구분할 때 '서평양'과 '본평양', '동평양'으로 구분하는데, 중구역은 본평양에 속한다.인구는 2008년 기준으로 131,333명이다.[1]

지형[편집]

동쪽에 대동강(大同江), 북서쪽에 보통강(普通江)이 흐른다. 대동강의 하중도(河中島)로는 능라도(綾羅島), 양각도(羊角島)가 있다.

중구역 내의 산으로는 구역 북쪽에 모란봉(牡丹峰, 96m), 창광산(蒼光山, 49m), 만수대(萬壽臺) 등의 나지막한 언덕이 있다. 창광산에는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군의 육군병원이 있었다.

만수대[편집]

만수대는 높이가 84m인 작은 산이다. 만수대에는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군의 충혼비가 있었는데 사라졌다. 지금은 거대한 김일성의 동상 및 벽화가 들어서 있다. 그 남쪽으로는 혁명박물관, 만수대의사당이 들어서 있다.

역사[편집]

이 지역은 장안성의 외성(外城)에 해당하며, 과거부터 평양의 중심지 역할을 해 왔다. 중구역은 1946년 처음 설치되었다. 1979년에는 외성구역을 통합해 구역을 넓혔다.

행정구역[편집]

광복 당시의 중구역 범위에는 산수동(山手洞), 능라동(陵羅洞), 양각동(羊角洞), 경제동(鏡齊洞), 신창동(新倉洞), 상수동(上需洞), 설암동(薛巖洞), 창전동(倉田洞), 경상동(慶上洞), 전구동(磚九洞), 아청동(衙廳洞), 육로동(陸路洞), 진향동(眞香洞), 수옥동(水玉洞), 순영동(巡營洞), 이향동(履鄕洞), 대찰동(大察洞), 하수구동(下水口洞), 장별동(將別洞), 계동(鷄洞), 관후동(館後洞), 상수구동(上水口洞), 신양동(新陽洞), 경창동(景昌洞), 죽전동(竹典洞), 감점동(監店洞), 이문동(里門洞), 채관동(釵貫洞), 남산동(南山洞), 수동(壽洞), 남문동(南門洞), 대화동(大和洞), 욱동(旭洞), 천동(泉洞), 팔천대동(八千代洞), 행동(幸洞), 남동(南洞), 동동(東洞), 죽원동(竹園洞), 교구동(橋口洞), 홍매동(紅梅洞), 약송동(若松洞), 서동(西洞), 황금동(黃金洞), 암동(巖洞), 유동(柳洞), 빈동(濱洞), 진동(賑洞), 본동(本洞), 앵동(櫻洞), 항동(港洞)이 있었다.

북한에서 쓰고 있는 행정구역 상으로는 종로동, 창광동, 경상동, 서문동, 역전동, 대동문동, 오탄동, 경림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통[편집]

중구역은 평양뿐만 아니라 북한지역 전체의 교통의 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평양역이 바로 이 곳에 위치하고 있다.

평양지하철의 노선 또한 중구역을 통과하고 있다. 중구역에 소재하고 있는 역은 봉화역, 승리역, 통일역의 3개이다.

주요도로로 평양역과 대동강변을 잇는 영광거리와 음식점이 많아 시민들이 즐겨 가는 창광거리가 있다.

최근 김정은 제1비서가 방문한 창전거리는 45층 짜리 고층아파트와 함께 인민극장, 아동백화점과 같은 편의시설이 있어 평양의 렌드마크가 되고 있는 곳이다. 이밖에 평양학생소년궁전만수대의사당을 잇는 서문거리와 함께, 승리거리, 오탄강거리, 옥류거리, 해방산거리 등이 있다. 이들 거리 주변에는 주민들이 사는 공동주택이 즐비하게 건설되었으며 평양의 지하철역이 거리 마다에 있다.

유적지[편집]

고구려 평양성의 외성(外城) 지역이었기 때문에 유적지가 많이 있다. 북쪽 모란봉(牡丹峰)에는 삼국시대에 지어진 을밀대(乙密臺), 부벽루(浮碧樓)가 있으며, 대동강변에는 연광정(練光亭), 대동문(大同門)이, 보통강변에는 보통문(普通門)이 있다.

김일성광장[편집]

평양의 얼굴로 알려진 곳은 중구역에 소재하고 있는 김일성광장이다. 대동강 편에서 바라보면 정면에 보이는 큰 건물이 인민대학습당이며, 오른편에는 역사박물관, 민속박물관, 그보다 오른쪽에 있는 것이 평양제1백화점이다. 광장의 왼편에는 미술박물관이 있다.

주요 기관[편집]

중구역에는 정권의 주요 시설들이 들어서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노동당본청사, 김정일 집무실, 만수대의사당, 당창건사적관 등이 있다.

교육시설[편집]

대학시설로는 평양의과대학김책공업대학이 있다.

문화시설[편집]

고려호텔1982년 8월 15일에 45층의 쌍둥이 건물로 신축되었으며, 양각도(羊角島)에는 양각도국제호텔이 있다. 그 이외에도 대동강려관을 비롯하여, 평양호텔, 고려호텔, 해방산려관이 있다. 식당으로는 창광거리봉사소, 별무리식당, 련풍식당, 옥류관(玉流館), 청류관(淸流館)이 있다. 김일성이 여러 차례 시찰했다고 알려지는 음식점인 옥류관1961년 8월 15일에 개관되어 2층의 한옥 건물로 되어있다. 이 식당은 메밀국수를 넣고 요리하는 평양냉면으로 유명하다. 창광거리식당봉사소에서는 지짐과 잣죽을 비롯한 다양한 요리를 판매하고 있다.

주요 관영 상업시설로는 창광상점, 평양제1백화점, 락원백화점이 있다. 체육시설로는 5.1경기장양각도축구경기장, 서성리에 평양체육관이 있다.

출처[편집]

  1. 조선중앙통계국,2008년 인구 조사,2009년.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