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민(人民, people)은 법학, 정치학 용어로 특정 영역에서 특별한 정치적 권한이 없는 사람을 말한다. 국민이랑 비슷한 요소가 많으나, ‘인민’과 ‘국민’은 서로 구별된다.

에이브러햄 링컨이 1863년에 실시한 게티스버그 연설에서 ‘인민의 인민에 의한 인민을 위한 정치’(government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라는 구절이 있듯이, 본디 ‘인민’이라는 용어는 민주주의의 주체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20세기 초반부터 공산주의 국가에서는 국제 공산주의의 입장에서 ‘국가’(nation)보다 ‘인민’(people)을 선호하였고, 따라서 ‘인민’은 본래의 민주주의의 의미에서 멀어져 공산주의 이미지가 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일본에서는 좌익 세력이 전쟁에서 ‘인민’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대체로 1930년대 전반까지는 그러지 않았다. 그러나 1930년대, 특히 후반이 되면서 ‘신민’과 ‘국민’의 개념에서 탈피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인민’이란 호칭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한국에서는 조선시대 조선왕조실록에서 그리고 대한제국 시대에 인민이라는 용어를 백성이란 뜻으로 쓴 기록이 발견되었으며, 대한민국 정부 수립 당시에도 대한민국 측에서 인민이란 단어를 쓴 바가 있으나 정식 용어로 골라지지 않았다. 그 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으로 부터 조선인민군대한민국에 쳐들어와 한국 전쟁을 일으킨 계기와 동시에 대한민국의 적국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공식적으로 인민이란 용어를 공식적으로 쓴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로 오늘날까지 대한민국에서는 "공산주의 국가 사람", "공산주의자"라는 잘못된 뜻으로 통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