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와이퍼 (Windshield Wiper)는 자동차의 전면 유리와, 후방 유리에 있는 먼지와 빗물을 닦아주는 장치이다. 거의 모든 차량에 장착되어 있으며, 일반 와이퍼와, 플랫 와이퍼, 하이브리드 와이퍼로 나뉘는데 와이퍼는 차량뿐만 아니라 기차비행기에도 설치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우천시, 빗물의 양을 감지해서, 자동으로 작동하는, 우천 감지식 와이퍼도 채용되고 있다.

모양에 따른 종류[편집]

일반 와이퍼[편집]

가장 많이 보편화된 방식이며, 과거 전차종에 기본으로 적용되어왔다.

장점: 리벳과, 요크로 이루어진 관절 구조로, 밀착 압력이 일정하다.

단점: 관절 사이에 이물질이 걸리면 떨림 현상을 일으키고, 동절기에는, 블레이드가 쉽게 동결되어, 작동에 지장이 생긴다.

플랫 와이퍼[편집]

일반 와이퍼의 단점을 보완한 방식으로, 최근 생산되는 거의 모든 수입 자동차에, 기본으로 적용된다.

장점: 공기 저항형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고속 주행시에도 안정적으로 닦이며, 블레이드의 동결이 일어나지 않는다.

단점: 일반 와이퍼에 비해 밀착 압력이 일정하지 못해 들뜸 현상이 일어나며, 균일하게 닦이지 못한다.

하이브리드 와이퍼[편집]

일반 와이퍼와, 플랫 와이퍼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으로, 최근 생산되는 내수용 자동차, 일부 수입 자동차에 적용된다.

장점: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면서도, 2~4개의 관절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균일하게 닦인다.

단점: 일반 와이퍼와, 플랫 와이퍼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다.

장착 위치에 따른 종류[편집]

우천 감지식 와이퍼[편집]

우천시, 빗물의 양을 감지해서 작동하며, 와이퍼 컨트롤을 자동 위치로 설정하면, 맑은날에는 작동하지 않으며, 우천시, 빗물의 양을 감지해서, 속도와, 간격을 자동으로 조절하면서 작동한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