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TV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일:아리랑TV 사옥 전경
아리랑TV 사옥 전경 입구
아리랑 TV
v  d  e  h

아리랑국제방송(아리랑 TV)은 한국을 외국에 알리기 위해 1997년 2월 아리랑TV의 국내 방송 개국을 시작으로 현재 188개국 1억 2천만 가구를 대상으로 24시간 영어방송을 하고 있는 국제방송이다. 1999년 해외 방송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04년에는 아랍어 위성방송을 시작했다. 아리랑 TV는 아리랑 World, 아리랑 Korea, 아리랑 Arab의 3개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영리 민간재단으로 예산의 일부를 국고와 방송발전기금에서 지원 받는다. 아리랑 TV는 1억 해외 수신가구 달성(2012. 9. 19 기준) 등 경쟁력 있고 차별화 된 글로벌 방송으로 대한민국의 위상과 품격 및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1. <한국의 해외홍보방송>

아리랑국제방송은 1996년 공보처 '선진방송 5개년 계획'에 포함된, 국제 위성방송을 이용한 해외방송으로 국가이미지 제고와 방송영상물의 세계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방송교류재단이 모태가 되어 개국하게 되었다. 1988년 문화부장관에 의해 해외홍보방송 운영주체로 지정되어 현재까지 국내외 TV에서 외국어 방송 채널로서 한국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개국 이래 아리랑 TV는 국제 위성망을 개척하고, 각국의 1383개 케이블방송국과 파트너 계약을 체결해 현재 188개국 1억 529만 시청자구를 확보, 3억 3천만명이 시청 가능한 ‘한국대표 글로벌 국제방송’으로 자리매김하며 전 세계 40여 개 국제방송 중 8위 수준에 이른다. 또한, 64개국 1,264개 호텔(약 20만 객실), 아시아나 전 국제노선, 아태지역 운항 크루즈 등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2014년 기준).

2012 문화예술대상 한류부문 PD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K-pop 프로그램 ‘Simply K-pop’과 2012 케이블TV 방송대상을 수상한 해설이 있는 국악명인 공연 'The Sensation'을 비롯해 한국문화의 우수성에 대한 다양한 글로벌 홍보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글로벌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제방송시장에서 국익적 관점의 한국 뉴스 확산시키기 위해 한국 관련 국제 이슈에 대한 외국발 국제방송의 편향적 보도에 대응해 신속하고 심층적인 분석 보도로 국제사회에서의 우호적 국제여론 형성하고 있다. 이에 관련하여 ‘05년 APEC, ’08년 OECD 장관회의, '10 G20 정상회의, '12 핵안보정상회의 등 국제행사 해외주관방송사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전 세계에 전파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방송 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한국문화 전파를 위해서 전 세계 51개국 78개 방송사와 방송교류협정 체결하여 한국의 IT, 음식, 관광, 한국어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세계 주요 방송사를 통해 방송하고 있으며, 쌍방향 문화 소통 및 한류의 지속성장을 위해 인도, 베트남, 카자흐스탄, 호주, 콜롬비아 등 10여개 국가에서 국제문화교류 행사 개최하는 등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컨텐츠 뿐만 아니라 소통의 채널에 있어서도 IPTV, SNS 등 뉴미디어 플랫폼(YouTube 1일 평균 동영상 조회 수 12만 5천 건, 2014년 기준)을 통해 한국문화 디지털 콘텐츠 전 세계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2. <해외홍보방송 운영 현황> 1997년 처음 국내 방송을 시작한 아리랑TV는 1999년 전세계를 대상으로 방송을 시작했고, 2004년 아랍연합 22개국 및 주변국에 방송을 시작하며 그 영역을 넓혔다. 주 언어인 영어를 중심으로 중국어, 스페인어, 아랍어, 러시아어, 인니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언어 자막 서비스를 실시하여 방송을 하고 있다. 2014년 현재 아시아 2,057만, 유럽 3,796만, 미국 2,300만을 비롯해 전 세계 188개국 10,529만 가구에 방송되고 있다. 방송 콘텐츠는 57.7%를 자체 제작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5.9% 외주제작, 16.4% 국내 구매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다. 내용적인 면에서는 한국정보(36.6%), 고유문화(28.9%), 한류문화(34.5%)등으로 구성하여 한국과 한국문화를 알리는 방송으로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15만 시청자를 확보한 아리랑TV APP과 30만 시청자를 확보한 스마트TV APP 등을 비롯하여 IT시대에 발맞추어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고, 방송 시청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스트림 서비스와 Youku(중국최대동영상플랫폼)을 런칭함으로써 뉴미디어 플랫폼 사용자층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3. <세계 속의 아리랑국제방송> 아리랑국제방송은 글로벌화 되어가는 시대 상황에 발맞춰 국제적인 프로그램을 다양화 시키고 그를 통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왔다. 덴마크 최대 방송국이자 유럽방송연맹 원년 멤버인 덴마크 국영방송국 DR(Danish Broadcasting Corporation)과 2년여의 제작기간을 들여 공동 제작한 시네마 다큐멘터리를 선보였고, 멕시코에 본사를 둔 중남미 최대의 미디어 방송사 Televisa(텔레비자)와 라틴 그래미 수상 멕시코 유명 3인조 팝 밴드인 Reik(레이크)가 아리랑TV와 함께 K-POP 특집 프로그램 제작하는 등 다국적 교류를 통해 질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힘썼다.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채널의 다양화를 위해서 아리랑TV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3개국의 수신 인프라를 확대하고,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샌톤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아프리카 최대 방송 콘텐츠 전시회 ‘디스콥 아프리카(DISCOP Africa) 2013'에 참여 등의 대외적 활동을 꾸준히 해왔으며, 국내에서 최초로 케냐 지상파를 통해 24시간 방송을 하게 되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는 한국 방송사 중 최초로 미국의 디지털 위성방송 서비스 사인 DIRECTV의 공익채널로 선정되어 북미지역의 주류사회를 대상으로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해외방송 서비스 실시는 한국과 한국인의 문화를 미국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4. <차별적 편성 전략>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방송으로서 전 세계를 대상으로 TV와 Radio를 통해 한국에 대한 국제 사회의 올바를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에 힘쓰고 있다. “Korea for the World, the World for Korea”라는 모토 아래에 세계 여러 나라에 한국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 방영하고 있다. 한류 3.0 글로벌 확산을 비롯하여 한국문화의 전파를 원활히 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방영 중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Arirang Special>, <Heart to Heart>, <Tales of Hansik> 등 한국문화 관련 프로그램과 K-Pop을 중심으로 제작되는 <Simply K-Pop>, <Pops in Seoul>등이 있으며, 2012년부터 방송된 <Korea Today>는 매일 아침 7시에 60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한국의 소식을 알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Tales of Hansik>, <Arts Avenue>, < Arirang Special> 등 문화융성을 위한 K-Culture 콘텐츠를 통해 K-Music, K-Culture, K-Lifestyle로 한국문화 콘텐츠 영역을 확대하여 글로벌 홍보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The INNERview>는 스튜디오를 탈피하여 화제의 인물들이 생활하는 실제 현장으로 찾아가 현장의 생생한 에너지를 전달하고, 그들의 일과 열정, 꿈과 사랑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Heart to Heart>는 영어로 진행되는 토크쇼로 국내외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게스트를 초청해 삶의 철학과 스토리를 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2000회를 훌쩍 넘는 동안 정명훈, 강수진, 송승환, 나경원 등 다양한 게스트를 선정해 토크쇼로서 자리를 확고히 잡았다(안정현, 2009). <Simply K-pop>는 더욱 커져가는 K-pop 시장의 선두에 서서 다양한 장르의 K-pop이 세계 음악팬들을 만나는 음악 방송 프로그램이다. 관객의 자유로운 대화 진행으로 K-pop이라는 문화 코드 안에서 전 세계와 소통하고 있다. 아리랑TV는 총 4회 확대 편성된 뉴스와 약 2분 길이의 ‘자막 헤드라인뉴스’ 등의 콘텐츠를 포함한 세분화 된 편성을 통해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 과 한국문화의 전파에 있어 국가홍보 채널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국제여론 사회에서 한국의 국익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