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횡단 철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베리아 횡단 철도(및 구 노선)바이칼-아무르 철도

시베리아 횡단 철도(러시아어: Транссибирская магистраль, 영어: Trans-Siberian Railway, TSR, 문화어: 씨비리횡단철도)는 러시아의 우랄산맥 동부의 첼랴빈스크블라디보스토크를 연결하는 약 7,400㎞의 대륙횡단철도이다.[1] 정식명칭은 ‘대시베리아철도’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이 노선을 포함해 야로슬라브스키 역부터 블라디보스토크 역까지의 9,297㎞ 구간을 지칭하며, 또한 넓은 의미로는 몽골 횡단 철도·동청철도·바이칼-아무르 철도(제2 시베리아 횡단 철도)까지 포함해 시베리아 횡단 철도라고 부른다.

모스크바에서 시베리아까지의 구간은 1956년부터 2001년까지는 모스크바로부터 북동쪽 방향으로 모스크바~야로슬라블~키로프~페름~예카테린부르크를 경유하는 노선을 사용하였다. 2001년부터는 그보다 남쪽의 모스크바~블라디미르~니즈니노브고로드~키로프~페름~예카테린부르크 노선을 이용한다. "러시아"호는 모스크바야로슬라브스키 역을 출발하여 블라디보스토크 역까지 약 7일간에 걸쳐서 주파한다. 항공기가 등장하기 전에는 일본과 유럽을 잇는 연락운송에 있어서 가장 빠른 교통수단이었다. 동양과 서양을 걸치는 노선이기 때문에 중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몽골과의 직통운전도 있다.

역사[편집]

시베리아 철도를 건설하는 안은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철도가 완성된 후인 1859년에 이미 생겨났다. 이 철도는 극동지방의 군사적 의의의 증대, 식민, 대중국무역 등을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이 계획은 1850~60년대에 최초로 시작되었다. 예정선은 시베리아 가도를 따라 건설하기로 계획하고 1887년에 조사해, 1891~92년에 걸쳐 착공하고 1897년 부분적으로 개통되었다. 철도의 전철화는 1929년에 개시해서, 2002년에야 전 구간이 완료되었다.

이동 코스[편집]

극동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해 6박 7일을 달려 종착역인 모스크바에 도착할 때까지 총 60여 개의 역에서 정차한다. 시베리아횡단선은 아시아대륙 동쪽의 끝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해 중국 북부를 지나 바이칼 호를 남으로 끼고 이르쿠츠크, 노보시비르스크, 옴스크, 예카테린부르크를 거쳐 우랄산맥을 넘어 모스크바, 그리고 길게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그리고 핀란드헬싱키까지를 이어주는 철도이다.

  • 주요 연결 도시
블라디보스토크 하바롭스크 울란우데 이르쿠츠크 크라스노야르스크
Vladivostok harbor.jpg Khabarovsk Old Duma.jpg Ulan-Ude Leninna st.JPG Irkutsk-Passagirsky.jpg Krasnoyarsk view.JPG
노보시비르스크 옴스크 예카테린부르크 페름 모스크바
Railway Station of Novosibirsk.jpg Omsk Lenin street.jpg Ekaterinburg at night.jpg Perm Russia.jpg Moscow, St. Basil's As Seen From The West.jpg


주석[편집]

  1. (2004) 〈시베리아 철도〉,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범한 “Siberia鐵道 ‘시베리아 횡단철도’라고도 불린다. 보통은 유럽과 극동을 연결하는 모스크바-블라디보스톡간의 9,334㎞를 가리키지만 정식으로는 우랄산맥 동부의 첼야빈스크-블라디보스톡간의 약 7,400㎞의 철도를 말하는 것이다.”

참고 문헌[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여행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