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횡단 철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시베리아 횡단 철도(및 구 노선)바이칼아무르 철도

시베리아 횡단 철도(러시아어: Транссибирская магистраль, 영어: Trans-Siberian Railway, TSR, 문화어: 씨비리횡단철도)는 러시아의 우랄산맥 동부의 첼랴빈스크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 약 7,400㎞를 1905년에 연결한 대륙횡단철도이다. 정식명칭은 ‘대시베리아철도’이다. 그러나 이 7,400㎞의 노선을 포함하여 유럽의 모스크바와 극동의 블라디보스토크 간의 9,297㎞를 지칭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1] 모스크바에서부터 시베리아까지는, 종래에는 모스크바로부터 북동쪽 방향으로 모스크바~야로슬라블~키로프~페름~예카테린부르크를 경유하는 노선을 사용하였으나,[2] 2000년대 이후에는 이보다 남쪽의 모스크바~블라디미르~니즈니노브고로드~키로프~페름~예카테린부르크의 노선이 사용된다.[3] "러시아"호는 모스크바의 야로슬라블역을 출발하여 블라디보스토크역까지 약 7일간에 걸쳐서 주파한다. 이 철도와 구별되는 것으로, 제2시베리아철도(바이칼-아무르 철도, 바무철도)도 있다. 러시아어로는 모스크바~블라디보스토크를 연결하는 본선(협의의 시베리아철도)을 "Транссибирская магистраль"(시베리아철도)라 부르는 외에 몽골의 울란바타르를 경유하여 베이징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Трансмонгольская железная дорога"(몽골철도), 중국 북동부를 경유하여 베이징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Китайско-Восточная железная дорога"(동청철도)라고 부르는 것이 통례이다. 이상 3개를 광의의 시베리아 철도라고 한다. 항공기가 등장하기 전에는 일본과 유럽을 잇는 연락운송에 있어서 가장 빠른 교통수단이었다. 그 후, 제2시베리아 철도라고도 불리는 바이칼 - 아무르 철도(바무철도)도 건설되었다. 동양과 서양을 걸치는 노선이기 때문에 중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몽골과의 직통운전도 있다.

역사[편집]

시베리아 철도를 건설하는 안은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철도가 완성된 후인 1859년대에 이미 생겨나고 있었다.

이 철도는 극동지방의 군사적 의의의 증대, 식민, 대중국무역 등을 목적으로 계획되었다.
시베리아철도의 계획은 1850년부터 시작하여, 그 초기 단계는 60년대까지 계속되었다. 

예정선은 시베리아 가도를 따라 건설하기로 계획하고 1887년에 조사해,1891~1892년에 걸쳐 착공하고 1897년 부분적으로 개통되었다. 9334km를 운행하는 열차로 세계에서 가장 긴 직통열차로 유명하다.철도의 전철화는 1929년에 개시되었으며, 2002년에 전 구간이 전철화되었다.

이동코스[편집]

극동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해 6박 7일을 달려 종착역인 모스크바에 도착할 때까지 총 60여 개의 역에서 정차한다. 시베리아횡단선은 아시아대륙 동쪽의 끝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출발해 중국 북부를 지나 바이칼 호를 남으로 끼고 이르쿠츠크, 노보시비르스크, 옴스크, 예카테린부르크를 거쳐 우랄산맥을 넘어 모스크바, 그리고 길게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그리고 핀란드헬싱키까지를 이어주는 철도이다.

  • 주요 연결 도시
블라디보스토크 하바롭스크 울란우데 이르쿠츠크 크라스노야르스크
Vladivostok harbor.jpg Khabarovsk Old Duma.jpg Ulan-Ude Leninna st.JPG Irkutsk-Passagirsky.jpg Krasnoyarsk view.JPG
노보시비르스크 옴스크 예카테린부르크 페름 니즈니노브고로드 모스크바
Railway Station of Novosibirsk.jpg Omsk Lenin street.jpg Ekaterinburg at night.jpg Perm Russia.jpg Nizhny Novgorod Kanavinsky Bridge.JPG Moscow, St. Basil's As Seen From The West.jpg

주석

  1. (2004) 〈시베리아 철도〉,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도서출판 범한 “Siberia鐵道 ‘시베리아 횡단철도’라고도 불린다. 보통은 유럽과 극동을 연결하는 모스크바-블라디보스톡간의 9,334㎞를 가리키지만 정식으로는 우랄산맥 동부의 첼야빈스크-블라디보스톡간의 약 7,400㎞의 철도를 말하는 것이다.”
  2. 1956~2001년 까지 운행된 노선
  3. 2001년부터 운행된 노선

참고문헌[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여행 이야기들: